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믿음과 희망주는고성군의회

홈으로 의회소식 의회동정

의회동정

의회동정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행정사무감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 고성군의회 최두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작성자 고성군의회 작성일 2023.05.03 조회수 139

고성군의회(의장 최을석)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진행한다.
제9대 의회 들어 두 번째 행정사무감사이자 첫 특별위원회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이끌어갈 위원장으로 선임된 최두임 의원을 만나 행정사무감사 운영 방향 및 준비상황과 감사에 임하는 각오를 들어보았다.

▶제9대 의회 임기 첫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을 맡은 소감은?
▷먼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
제9대 고성군의회의 첫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을 맡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
그만큼 동료 의원들과 함께 의정연수를 실시하는 등 감사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고성군의 각종 사업과 예산이 군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꼼꼼히 살피고, 문제점이나 불합리한 부분은 개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군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감사가 될 수 있도록 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과 제보를 부탁드린다.

▶그동안 11월에 실시한 행정사무감사를 올해부터 5월에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11월 2차 정례회 기간에는 행정사무감사 뿐 아니라 추가경정 예산안, 차기년도 본예산안, 각종 조례안 심의까지 더해져 의회는 물론 집행부 또한 업무가 과다하게 편중되는 형국이었다.
이에 동료 의원들과 논의 끝에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성과 집행부의 업무 능률을 높이고자 행정사무감사를 5월에 열리는 1차 정례회에 실시하기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행정사무감사의 효율을 높임은 물론 지적·건의사항을 미리 검토해 차기 년도 본 예산안에 반영되도록 하겠다.
시기가 바뀌는 첫해라 다소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지만 원활한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중점적으로 다룰 사안은.
▷집행부가 연초에 계획했던 주요 현안 및 정책사업과 각종 민원 업무 처리현황, 주민숙원사업,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시정 등을 점검하고 군민의 세금이 효율적으로 쓰였는지 살피겠다.
계속된 지역경기 침체와 인구 감소로 인해 군민들이 그 어느 때보다 힘들어하고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 인구 증가 시책, 일자리 창출, 복지 등 우리 군민의 삶과 직결되는 분야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군민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유스호스텔 건립사업, 동물보호센터 건립사업을 비롯한 각종 대형사업 또한 면밀히 점검해야 할 것이다.
사업과 정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더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여 집행부가 보다 효율적으로 군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
동료의원들이 단속 위주의 표적 감사는 지양하고, 집행부의 잘못은 바로 잡을 수 있는 감사를 진행하자는데 전반적인 의견 일치를 이루고 있다.
발전적인 견제와 대안을 제시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위원장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려 고성군의회에 보내주시는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고성군민분들께 감사드린다.
우리 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인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군정 주요 현안과 정책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군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믿음과 희망을 주는 고성군의회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들과 함께 맡은바 최선을 다하겠다.
고성군 발전과 군민의 행복을 위한 일인 만큼 원활한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집행부 관계 공무원들도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
항상 군민을 위한 의회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군민들께서도 변함없는 성원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린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고성군의회, 수매 현장 방문해 농업인과 소통
이전글 고성군의회, 정월대보름 맞아 ‘군민 행복’ 기원 - 정월대보름 행사 참석해 군민과 소통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