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1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3호
                                                           고성군의회사무과  
○ 일 시 : 2011년 12월 9일(금)  10시 00분
○ 장 소 : 총무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10시 00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1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총무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오늘은 행정과, 재무과, 종합민원실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과장, 행정과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12년도 본예산 제안설명 드리기 전에 행정과 계장님들 인사가 있겠습니다.
“차렷”
“경례”
지금부터 2012년도 행정과 소관 본예산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63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등 511-01 국고보조금에 3,193만4천원이 증액된 1억3,742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시∙도비보조금등 521-01 시∙도비보조금등에 349만7천원이 증액된 8,944만4천원 편성하였습니다.
164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행정지원 업무추진 결원보충 대체인력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에 286만2천원이 증가된 5,552만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무원포상 303-01 포상금은 금년과 같은 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대일항쟁기 국외강제동원 희생자조사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에 244만7천원이 증액된 596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5페이지입니다.
행정운영지원 201-01 사무관리비의 교육훈련비에1,150만원이 증액된 1억3,59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04 국제화여비는 금년과 같은 1,9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무원 교육여비는 1,320만원이 감액된 1억3,24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6페이지입니다.
행정시책추진 202-01 국내여비 중앙 및 도 주요업무추진에 금년과 같이 1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인사교류 행정지원 201-01 사무관리비에 금년과 같은 2,8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7페이지입니다.
사회단체 활성화 307-02 민간경상보조에 모범이장 및 읍면 회장단 연수에 42만4천원이 감액된 141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것은 순수한 도비가 되겠습니다.
이장단체 행정지원입니다.
301-02 장학금 및 학자금 지원에 29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새마을보조사업입니다.
새마을보조사업은 301 일반보상금, 민간이전, 경상보조는 금년과 같습니다.
각종 단체 시책추진에 300만원이 감액된 2,3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단체지원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에 19만6천원이 증액된 1,287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단체지원 301-04 자율방범대원 운영비에 1천만원이 증액된 3,412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1-10 행사실비보상금에 500만원이 증액된 5,9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69페이지입니다.
역시 사회단체지원 307-02 민간경상보조에 150만원이 증액된 8,7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7-03 사회단체보조금에 709만원이 증액된 1억6,51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7-04 민간행사보조에 1,050만원이 증액된 4,44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무원 역량강화입니다.
201-01 사무관리비에 1,878만원이 감액된 6,75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0페이지입니다.
공무원 역량강화 해외연수 202-03 국외업무여비는 금년과 동일한 5,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제화여비에 200만원이 증액된 1억3,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후생복지 업무추진입니다.
당직실 및 구내식당운영에 341만8천원이 감액된 1억543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1페이지입니다.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494만1천원이 감액된 165만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후생복지 공공요금 201-02 공공운영비는 40만원이 증액된 4,7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후생복지행정 시책추진 203-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200만원이 감액된 1,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72페이지입니다.
기록관 운영입니다.
101-04 기관단체근로자등 보수는 17만1천원이 증액된 337만7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군정홍보 시책추진입니다.
홍보물 제작 및 기록보존 201-01 사무관리비로 5,900만원이 증액된 3억32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군정홍보 시책추진 203-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180만원이 증액된 1,2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대외협력 업무추진입니다.
칭찬친절운동 201-01 사무관리비로 230만원이 증액된 820만원을 편성하였고, 국내외 단체교류 302-02 민간인 재해보상금에 500만원이 감액된 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교류업무 시책추진 201-01 사무관리비로 91만원이 감액된 1,51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5페이지입니다.
203-03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금년과 같은 1,05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교류업무 시책추진 307-04 민간행사보조는 200만원이 감액된 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민간인 및 외빈초청 교류 301 일반보상금에 631만원이 증액된 4,91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6페이지입니다.
국내외 자매결연 행사지원입니다.
202-01 자매우호도시 교류행사 참석여비에 150만원이 감액된 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1-07 민간인 국외여비 행사실비보상금에 450만원이 증액된 8,8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민생활 편의도모입니다.
범죄예방을 위한 CCTV운영입니다.
201-02 공공운영비에 1,855만1천원이 감액된 8,985만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7페이지입니다.
후생복지 강화입니다.
후생복지 증진의 복지지원 303-01 포상금에 2억5,402만3천원이 증액된 3억8,59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309-03 공무원연금관리공단 경상전출금은 2억8,500만5천원이 감액된 2억1,499만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8페이지입니다.
정보통신 서비스 강화입니다.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 노후장비 교체 201-01 사무관리비에 6,213만3천원이 감액된 6,67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전산장비 및 소프트웨어 구입 207-02 전산개발비로 480만원이 감액된 7,6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4,190만원이 감액된 1억3,4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79페이지,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입니다.
403-02 공기관등에 대한 대행사업비로 1억9,2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180페이지입니다.
403-02 공기관등에 대한 대행사업비로 1,560만원이 증액된 7,1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1페이지, 전산실 운영입니다.
207-02 전산개발비로 5천만원이 증액된 8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3,1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정보화 사업입니다.
군민정보화교육 201-01 사무관리비에 900만원이 감액된 1,300만원을 편성하였고, 웹사이트 구축에 7,080만원이 감액된 7,74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2페이지입니다.
군민정보화 교육입니다.
207-02 전산개발비로 8,400만원이 감액된 4,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룡나라쇼핑몰 운영입니다.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에 1,078만1천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201-01 사무관리비로 390만원이 증액된 3,47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3페이지입니다.
307-02 공룡나라쇼핑몰입니다.
민간경상보조로 공룡나라쇼핑몰 택배비 지원에 1,760만원이 증액된 5,7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1,5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185페이지입니다.
정보통신 및 방송시스템 운영입니다.
이 부분은 정보통신 및 방송시스템운영 201-02 공공운영비는 작년대비 4,518만8천원이 증액된 1억2,269만2천원을 편성하였고, 정보통신 및 방송실 확충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는 2억18만원이 감액된 2억3,7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88페이지, 인건비입니다.
101-01 보수는 작년 당초예산대비 20억8,709만6천원이 증액된 279억6,85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91페이지, 인건비 101-02 기타직보수에 4억1,344만원이 증액된 8억5,425만3천원을 편성하였고, 192페이지 101-03 무기계약근로자보수가 3억5,205만7천원이 증액된 23억7,128만3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95페이지입니다.
연금부담금입니다.
304-01 연금부담금은 3억8,825만9천원이 증액된 36억7,962만6천원으로 편성하였고, 도로보수원 인건비 101-03 무기계약근로자 보수입니다.
8,115만1천원이 증액된 3억9,674만1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2년도 당초예산 행정과 소관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류두옥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79페이지,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십시오.
행정업무에 공간개념을 도입해서 업무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 만든 국가공간정보체계에 행정업무에 필요한 도로, 행정 이런 업무를 여기에 표기해서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국비부분은 국가에서 직접 지원하고 군비부분만 우리가 하고, 내년도까지만 국비를 지원하고 그 이후에는 국비지원이 안됩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꼭 해야 되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행정주제도라는 사업을 작성해서 차후에는 관리만 하면 됩니다.
한가지만 찍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사회단체보조금중 바르게살기에 4,480만원 있죠?
그 외에 바르게살기에 570만원짜리도 있고 750만원짜리도 있죠?
왜 갈라놓습니까?
바르게살기에 다 보태서 6천만원 해놓으면 좀 많이 준다고 생각하고, 인심 많이 쓴다고 할 것인데 교육 받는다고 떼놓고, 어디 간다고 떼놓고, 이렇게 흩여놓고 지원금 4,400만원 하는 것 보다는 다 보태서 6천만원~7천만원정도 지원해 준다고 하면 군의 인식도 더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개별 행사별로 경상보조로 지원을 하는 항목입니다.
성격이 민간단체보조는 쉽게 이야기해서 우리군으로 치면 기관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경비의 성격입니다.
이것을 가지고 바르게살기에 주고 감사도 있을 것이고 행사비에 얼마 썼는지는 다 나오는 것 아닙니까?
4,400만원 준 것도 내역이 있을 것 아닙니까?
따지고 보면 바르게살기 대회를 가는데 지원해 주는 것도 우리가 돈 줘서 가는 것이고...
이것은 우리 행정기관의 예산집행에 준해서 사회단체도 예산과목 대로 예산을 집행해야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예산지침상 편성의 기법이 그렇습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행사에도 써야 되는 돈 아닙니까?
조직이 있기 때문에 조직을 유지...
1개면에 100만원이 내려간다든지 500만원이 내려간다든지 해서 얼마, 예를 들어서 바르게살기 간사 월급 얼마 있을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내가 하는 이야기는 항목을 같이 모아서 돈을 주면 남이 보기에 많이 주는 것 같을 것인데 바르게살기에서는 4,480만원만 지원받는다고 할 것 아닙니까?
5억5,900만원이 이 항목안에 다 들어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항목 안에 안있고 다른 항목에 있는 것 같으면 과장님 이야기를 이해하겠는데 이 항목 안에 있으면서도 왜 갈라놓았느냐는 말입니다.
167페이지에 보면 사회단체활성화해서 5억5,994만9천원에 포함된 금액 아닙니까?
항목이 다른 데 있으면 이해해요.
우리 행정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항목의 성질이 틀리기 때문에 그렇게 편성된 것입니다.
그것은 예산지침에 따라서 어쩔 수 없습니다.
황대열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민간사회단체보조금 이야기가 나왔는데 경상보조하고 사회단체보조금하고 행사보조금하고 구분되어 있다는 그런 말이죠?
지난 감사때 뽑아보니까 60억원이 넘는데 이런 것도 공무원 월급 올라가듯이, 물가 오르듯이 올리지 말고 새로 지어내지 마세요.
보니까 신규로 편성된 것도 있는데 앞으로 가능하면 새로 하는 것은 하지 마시고, 또 이것도 해마다 조금씩 올리는 것 하지 마십시오.
쉽게 대답하세요.
앞으로는 사회단체보조금을 해마다 늘리는 일이 없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죠?
공무원들 630여명 되는데 포상할 일이 이렇게 없습니까?
우리가 공무원들 많이 나무라고 하지만 열심히 하는 사람은 포상도 좀 하고 해야지 그런 데는 참 인색하네요.
일 잘하는 공무원이 없습니까?
이 공무원포상 항목은 인사부서에서 공무원 사기진작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1년에 자랑스런 공무원 5명, 모범공무원 5명 연초에 계획을 세워서 선발해서 분기별로 하는 그 예산이고, 각 부서별로 개별사업에 따라서 공무원들 포상하는 예산은 별도로 있습니다.
확정된 것은 아닐 것이고.
자율방범대원들이 활동하는데, 원래는 그분들이 요구한 대로 다 안되었습니다.
내년도에 기본적으로, 다는 안되고 일부 대원들에 한해서 피복비를 반영했습니다.
당초 자기들 계획대로 하면 금액이 많지만 예산사정상 1천만원만 1차적으로 편성했습니다.
172페이지, 하단부분에 군정홍보시책추진 예산이 많이 증액되었는데 왜 이렇게 많이 증액되었습니까?
그것이 3천만원이 더 반영되었고, 지역방송광고료가 1,50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내년도 엑스포 때문에 이것은 꼭 반영되어야 됩니다.
177페이지, 공무원 국고대여장학금 부담금이 많이 줄었는데 대상자가 줄어서 그렇습니까?
상환되어서 대상자에 따라서 부담금이 달라집니다.
대상자가 많이 줄은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정규직원이 쇼핑몰에 3명 있습니다.
금년 같은 경우를 예로 들면 전국 단위로 한달에 한번씩 서울 영등포구 시장에 나가고, 전국단위 행사에, 전국체전을 한다든지, 도단위행사를 하면 우리 직원들이 전부 나가야 됩니다.
그래서 전화 받을 사람도 없고, 또 가을 같은 경우에는 전국에서 전화도 많이 오고, 해마다 쇼핑몰 고객이 늘어납니다.
사실상 직원 3명이 하루 종일 이어폰을 끼고 전화를 받다 보니 목이 아파서 병원에 갈 정도입니다.
그래서 지금 임시로 쓰고 있는데, 그렇지 않아도 내년에 정규직을 1명 더 할애해 달라는 요청이 담당계에서 수차례 있었는데 인원이 모자라서 배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인원이라도 확보되어야 만이, 예를 들어 창원에 직원들이 행사하는데 나가고 나면 전화 받는 사람하고 한사람정도는 있어야 일이 됩니다.
그래서 이것은 불가피하게 확보해야 될 상황입니다.
다른과 예산을 우선 몇 개월간 할애 받아서 쓰고 있는 형편입니다.
다른 과 예산은 국비입니다.
고성군에서 몇 명을 차출해서 연수를 할지 몰라도 140만원 가지고 됩니까?
너무 적지 않습니까?
읍면단위 이장협의회 이장님들하고 총무들이 같이 갔습니다. 도비 보태서.
도비만 가지고는 예산이 부족해서 시행 못합니다.
그 밑에 보면 있습니다.
307-02 민간경상보조 04 민간행사보조에 모범이장 국내외 선진지 견학이 있습니다.
이장님들 44명정도 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까?
금년에 간 사람들은 제외하고 이장 임원이 아니더라도 모범이장 중에서 선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권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을 몇 년째 하고 있습니까?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50%라도 보탭니까?
내가 알기로 군비로 다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일반 농사짓는 사람들도 좀 해주던지.
저는 자꾸 이런 소리를 하는데 제가 볼 때 고성군에서 시설비 지원 받고 쇼핑몰에 입점해서 택배비까지 지원받는 사람이 고성군의 출신이나 고성군민인 사람은 몇 명 없습니다.
거의 객지에서 다 왔고, 영현만 고성출신이지 제가 쭉 다녀보니까 거의 70~80%는 객지에서 오신 분들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고성군민보다 눈을 많이 떴겠죠?
객지로 많이 다니다보니까.
그러다보니까 고성에서 안착을 해서 뭐주라, 뭐주라고 하는데 그런 것은 지양했으면 합니다.
영현면에 가서 물어보니까 사천에서 왔다고 합니다.
2~3년 하더니 올해부터 지원해 달라고 하더라고요.
삼산면은 통영에서 왔답니다.
작년인가 왔다고 하는데 1~2년 있으면 또 지원해 달라고 할 것입니다.
고성은 지원이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시도에서 하다가 실패하고 그쪽에서 안해주면 고성으로 오는 것입니다.
고성으로 오면 무조건 지원해 줍니다.
고성 군비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고성군도 지원해 주는 것을 좀 지양하고, 해주는 것도 좀 골라서 해줘야 되는데 내가 의원생활 한지 1년6개월정도 되었는데 고성군은 가만히 보니까 목만 받아놓으면, 이름 석자 올려놓으면 게이지 올라가듯이 금액이 올라갑니다. 금액이 고정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고성군 수입이 이것만큼 많이 상승되는 것도 아닌데, 중앙에서 교부세도 안내려온다고 하면서 쭉 훑어보면 신규도 많이 있고 한데 조금 지양해서, 택배비도 자신이 부담하게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귀농을 했든지 간에.
그분들이 먼저 있는 사람보다 눈을 먼저 떴으면 여기 있는 사람도 깨우치게 해주고, 그래서 발전이 있는 것 아닙니까?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 주시고, 그런 쪽으로 계속 확산되어 나가면 전체적으로 발전이 있지 않겠습니까?
귀농이라고 볼 수 없고, 또 우리 고성군에서 한 5년 지원을 안주면 다른 곳으로 갑니다.
요즘 잘 되고 있습니까?
유지보수 계약을 하게 되면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작년에 갔을 때 보니까 설치를 해놨던데 얼마만큼 면민이 활용하는지, 내년부터 유지보수가 들어가야 되는데 헛돈만 내버리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전문지식인에게 해주면 참 좋아요.
그런데 면단위에 가보면, 저도 할줄 모르지만 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있느냐는 말입니다.
그래서 유지보수비만 낭비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입점업체가 계속 늘어나고 언제까지, 일단 농촌에 가면 그 사람들 다 나름대로 거기에서 잘 살고 있는 사람들이고, 작목반도 이제는 그 작목반 안에서 뭔가 다 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고, 나는 이것이 진짜 이해가 안됩니다.
어떻게든 우리는 일단 과장님 뜻을 따르기야 하겠지만 이런 것은 좀 깊이 생각해 주시고, 제가 처음에 쇼핑몰을 거론했을 때는 입점업체가 얼마 안되었는데 지금은 58개업체, 약 60개정도가 되는데 몇 개 업체가 될 때까지 이것을 계속 받을 것인지 그것도 의문스럽고, 쌀도 작목반마다 생명환경쌀을 팔겠다고 하면 다 받아주실 것인지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좀 깊이 생각해 주시고, 176페이지 청소년교류해서 일본에 가는 것은 신규사업입니까, 아니면 이전에도 있었습니까?
행사실비보상금도 일단 그쪽이니까.
그런데 저소득층자녀가, 우리가 좀 깊이 생각해 봅시다.
무조건 과가 실하다고 많은 예산만 낭비할 것이 아니고, 낭비는 물론 아니겠습니다만 저소득층자녀 중학생과 고등학생 장학금이 겨우 250만원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저소득층자녀가 80명정도 되는데 겨우 500만원, 중∙고등학생 다 합해서 500만원의 장학금을 가져갑니다.
이것은 공부를 좀 잘해서이겠고, 집이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거기에 비해서 이런 쪽을 보면 정말 행정이 이래도 되는지 기가 차는 부분입니다.
이런 것도 신중히 생각해 주시고, 이런 쪽에 자녀들은 집안 사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장님들도 뭔가 하나 사업을 할 때 신경을 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그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어 잘사는 사람도 있고 못사는 사람도 있는데 저소득층에 맞추는 정책도 있고, 잘 사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 사람들이 더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동시에 병행해야 됩니다.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금 전에 하신 말씀도 좀 더 어려운 가정의 자녀를 찾자는 그런 말입니다.
좀 더 어려운 가정의 자녀들을 찾아서 금액을 확대해 주시면 좋겠다는 말을 행정사무감사 때도 했는데 그런 것에 신경을 쓰십시오.
얼마 전 실과사업소별로 불합리한 업무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왕 설치해 놓은 전광판을, 2천만원이 편성되어 있지만 적은 예산을 들여서 잘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1개소 해줬습니다.
1개소 설치하는데, 카메라가 삼거리와 사거리에 따라서 숫자도 다 틀리거든요.
경찰서에서도 방범용 CCTV아니면 요즘은 범죄도 기동성이 있어서 수사하기에 애로사항이 많다는 그런 문제가 있어서 작년도에 역시 요청되었던 곳이 삼산 장치, 마암 초선, 동해 내산 동진교, 영오 오서리, 연화산 IC입구가 작년부터 요청했던 장소인데 해결을 다 못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 반영이 되어서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서 이것은 꼭 필요한 예산으로 생각됩니다.
거산삼거리는 했는데 동해면민들이 동해면에 도둑이 들면 동진교로 건너가는데 거기도 하나 설치해 달라고 하는데 거기에는 있는 것 같고, 그렇죠?
그런 관계는 저희들이 기본적인 현황을 알고 있겠습니다.
저는 그 위치가 잘 못되었다고 보는데, 위에 보면 대영전기하고 30미터 거리인데, 대영전기가 도둑을 두어번 맞았는데 그 위치가 잘 못되었습니다.
고개 넘어 거류면으로 나가고 통영으로 나가는 그쪽에 있으면 좋겠던데 위치가 잘못된 것 같은데 위치변경은 안됩니까?
무기계약자가 몇 명입니까? 65명입니까?
1인당 연봉이 얼마 됩니까?
4,200만원 됩니다.
65명 나누기 27억원 아닙니까?
맞습니다.
우리 공무원이 몇 명입니까?
그렇습니다.
유도심문 아닙니다.
기간제근로자가 몇 명입니까?
169명에 71억원이죠?
계산해 보니까 금액이 안맞는 것 같아요.
169명 더 되죠?
기간제근로자 보수가 왜 그렇게 높습니까?
이것도 4천몇백만원 나오는 것 같던데.
기간제근로자가 왜 이렇게 보수가 높습니까?
단연직계약 아닙니까? 2년 이상이 무기계약이고.
그 이하가 기간제 아닙니까?
무기계약자 계속 늘리면 안됩니다.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 마음대로 늘릴 수 없습니다.
인건비 범위 내에서 활용을 해야 됩니다.
기간제를 활용해야지.
금액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우리 고성군에 연봉 4천만원 이상 되는 사람이 과연 공무원 빼고 몇 %나 되겠습니까?
환경미화원을 포함해서.
그래서 연봉이 좀 높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아십니까?
공식적인 자리에서 자꾸 이야기를 못하겠더라고요.
혼자만 자꾸 이런 이야기를 하니까.
민간이 개인적으로 기간제근로자를 쓸 수 있잖아요.
단연직으로 쓸 수 있잖아요.
그러면 연봉이 1,600만원정도 밖에 안되는데 왜 4,300만원짜리 고액을 받는 사람들이 거기에 가서 근무를 하느냐는 말입니다. 단순직인데.
1,600만원 주면 얼마든지 시간도 조건부로 하면 다 할 수 있는데.
왜 그것을 민간위탁 안합니까?
왜 공무원이 새벽부터 나가서 저녁 늦게까지 근무를 해야 되는지, 결과적으로 따지면 연봉이 더 들것 아닙니까? 초과수당까지 한다면.
과감히 버릴 것은 버리셔야 됩니다.
왜 공무원이 4명이나 근무를 합니까?
민간위탁하면 엄청나게 경비절약 할 수 있을 것인데.
과마다 조사해 놓은 것이 있는데 충원요구를 할 것입니다.
그러니까 도려낼 것은 도려내고 그것을 다른 곳에 활용하시라고요.
답변은 안듣겠습니다.
여기 형광펜 칠해놓은 것 31개, 줄쳐놓은 것 5개 있는데 설명을 다 들으려면 시간이 안되겠고, 개별적으로 계장들이 와서 설명을 하세요.
이해 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책 여기 놔둘테니까 메모해 가셔서 개별적으로 설명을 하세요.
쇼핑몰을 우리 군에서 처음 만들고, 농민들 온라인으로 거래도 우리 군에서 처음으로 시작해서 매출도 이제 어느 정도의 수준에 올라왔는데 어차피 돈은 우리 지역에 다 떨어지거든요.
앞으로 환경이 그냥 시장에서 하는 그런 판매행위가 아니고 이제는 온라인으로 되는 추세에 있고, 쇼핑몰 고객의 80%이상이 외부고객입니다.
우리 고성사람은 쇼핑몰을 이용 안하거든요.
조금 전에도 말씀하셨지만 민간부분에서 좀 서툰 이런 부분은 행정에서 먼저 선도적으로 해서 정착을 완전히 해서 민간으로 이전을 해줘야지, 공무원 3명이 앉아서 한다고 말씀하시지만 공무원들이 무엇이든지 선도를 해서 그것이 정착되었을 때 민간에게 넘겨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쇼핑몰에 대해서 우리 직원들 정말 고생 많이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좀 도와주십시오.
저희들도 일을 하면서도 이것은 농민들을 위해서 한다고 생각하면서 민간에서 해야 될 일이라는 것을 저희도 알고 있는데 우리 군에서 처음으로 쇼핑몰을 창설해서 브랜드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까?
생명환경쌀도 그렇고.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상당히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발전이 되면 언젠가는 민간으로 넘어가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재무과장, 재무과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인데 장 관 항에 의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재무과 세입예산 총괄은 금년도보다 23억3,160만4천원이 감액된 420억7,040만원이 되겠습니다.
지방세수입은 8억5천만원이 증액된 198억5천만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세외수입은 13억1,350만원이 감액된 189억7,97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200페이지, 지방교부세는 20억원이 감액된 30억원이 되겠습니다.
보조금은 1억3,189만6천원이 증액된 2억4,070만원이 되겠습니다.
201페이지입니다.
시∙도보조금등에 대하여는 5,510만4천원이 감액된 3,870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 세출예산 사업명세서입니다.
재무과 소관 총괄 세출예산은 3억6,165만6천원이 감액된 37억7,113만2천원이 되겠습니다.
그중 지방세 및 세외수입 관리 총괄은 3,244만원이 감액된 3억567만4천원입니다.
지방세부과는 435만5천원이 증액된 1억2,603만8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 징수는 878만5천원이 감액된 5,195만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개별주택가격 조사 및 공시는 2,801만원이 감액된 1억2,768만6천원입니다.
재산 및 회계관리 총괄은 3억8,590만7천원이 증액된 32억7,126만원입니다.
그중 재산관리는 1억3,332만6천원이 증액된 6억379만9천원입니다.
206페이지입니다.
청사관리는 2억8,002만1천원이 증액된 11억7,839만1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차량관리는 2억4,544만원이 감액된 3억6,927만원입니다.
209페이지입니다.
공공청사, 즉 읍사무소 신축의 건입니다.
2억1,800만원이 증액된 10억원이 되겠습니다.
계약 및 회계제도 운영에 있어서 전년도와 동결인 9천만원이 되겠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1,312만3천원이 감액된 9,419만8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재무활동에 있어서 국∙도비 반환금은 7억200만원이 감액된 1억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대열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페이지, 포상금의 지방세 및 세외수입증대 유공공무원 표창에 20만원 계상되어 있는데, 이것이 20만원이죠?
예산 좀 많이 확보해서, 공무원 독려 좀 많이 하고 하지 20만원 포상은 너무 적은 것 같은데.
1인당 5만원 상당 하면 누가 열심히 세금을 받으려고 하겠습니까? 욕을 들어가면서.
그런 것까지 감안해서 예산확보가 좀 더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종합민원실장직무대리, 종합민원실 소관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종합민원실 팀장들 인사가 있겠습니다.
“차렷”
“경례”
지금부터 2012년도 종합민원실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15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종합민원실 세입예산은 전년대비 5억100만5천원이 감액된 1억9,406만2천원입니다.
세외수입중 경상적세외수입이 440만원 증액된 1,760만원이며, 임시적세외수입은 자동차등록법 위반과태료 4천만원, 건설기계관리법 위반과태료 200만원으로 전년과 같이 4,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보조금은 전년대비 5억540만5천원이 감액된 5,446만2천원으로 511-01 국고보조금중 가족관계등록 사무지원에 1,886만2천원, 여권사무 대행기관 보조비 1,560만원이며, 감액예산 4억2,040만5천원은 2011년도 지원된 국토해양부 소관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국비에 대한 감 편성이 되겠습니다.
시∙도비보조금등 521-01 시∙도비보조금등 행정지원국 소관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비로 2천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비 중 도비부담금 8,500만원에 대해서도 감 편성 하였습니다.
216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은 전년대비 2억8,816만6천원 감액된 10억2,878만6천원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세출예산은 증감내역이 있는 내용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친절한 민원실 운영에 177만2천원이 증액된 1억3,032만4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증감된 세부내용을 보면 일반운영비는 30만원 증액된 8,227만4천원, 303-01 포상금중 민원처리마일리지 우수공무원 시상금 등에 15만원 증액 편성하였으며,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는 고성읍사무소 통합창고 운영에 따른 주민등록증 감별기 구입을 위해 90만원이 증액된 18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217페이지, 여권발급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에 62만7천원이 증액된 1,272만8천원으로 편성하였고, 201-01 사무관리비를 40만원 감액하고, 202-01 국내여비 여권발급 홍보 및 업무추진비에 6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가족관계등록 201-01 사무관리비 가족관계등록 사무지원 보조금은 국비지원 감소에 따라서 40만5천원이 감액된 1,886만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부동산관리 지적관리 지적공부관리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는 근무일수 조정에 따라 357만5천원을 감액편성 하였으며, 201-01 사무관리비는 1,172만원 감액된 2,603만5천원으로 편성하고, 219페이지 201-02 공공운영비는 1,766만9천원이 증액된 2,616만9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공공운영비 주요 증액사유로는 시설장비유지비에 한국토지정보시스템 유지보수비로 2010년 구입한 시스템을 2011년까지 1년간은 무상보수 하였으나 내년부터는 유지보수비가 지급되는데 따른 증액이 되겠습니다.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 GPS 지적측량장비 구입비 4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2012년 새로 추진되는 지적 재조사사업 추진과 관련한 장비구입비입니다.
다음 지적문서통합시스템 구축 207-02 국가공간정보 서브 구입비 3억3천만원은 국토해양부의 국가공간정보통합 체제확산 구축에 따른 2012년 사업대상 지자체 선정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도로명 및 건물번호 활용사업입니다.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 인건비는 근무일수 조정에 따라 154만6천원을 감액하였고, 222페이지 201-01 사무관리비 또한 1,572만5천원 감액 편성한 5,36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202-01 도로명주소사업 현장조사 업무추진비에 대해서도 60만원 감 편성하고, 401-01 시설비에 대해서는 도로명주소 고지고시 및 각종 공적장부 주소전환 완료에 따른 안내시설물 추가설치를 위하여 2,600만원을 증액한 8,1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 401-01 도 관리 광역도로 시설물 설치에 따른 도비보조금에 2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도로명주소기본도 위치정확도 개선사업 403-02 도로명주소기본도 위치정확도 개선사업비로 2,734만6천원은 국토해양부의 위치 찾기 선진화사업과 관련해서 국토부 일괄 추진에 따른 군비부담분이 되겠습니다.
222페이지, 개별공시지가조사 101-04 기간제근로자등 보수는 인부임 단가변동에 따라 232만3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201-02 공공운영비는 공공요금 및 제세 개별공시지가 결정통지문 발송우편요금 250원에서 270원 상승에 따른 추가경비 50만7천원을 증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 종합민원실 기본경비에 대해서는 222페이지 202-01 국내여비에 대하여 318만원 감액하여 6,678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2년도 종합민원실 소관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기선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19페이지에 보면 하단에 도로명 및 건물번호 활용사업에 휴일수당이 있는데 일요일에도 이 사람들을 써야 됩니까?
급한 것 아니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이만큼 휴일수당을 줘가지고, 이것도 낭비입니다.
도로명 거의 다했을 것이고, 급한 것은 아닌데 수당까지 줘가면서 쓴다는 것은...
노동법상 하면 안나가도 됩니다.
공무원법상은 나가는지 몰라도.
일반 업자들은 이런 것이 없거든요.
지금 종합민원실은 우리군의 사정상 민원실장이 공석인 채로 있습니다. 그렇죠?
팀장들 중에는 나이도 더 될 수도 있고, 임용도 훨씬 더 빠를 수도 있는데 그런 것 생각하지 마시고 의논을 잘해서 업무에 차질 없도록 해주시고, 주무계장도 그런 역할을 잘 하십시오.
215페이지 국고보조금에 예산이 많이 줄었는데 왜 줄었습니까?
연차사업으로 3년간 계획되어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년에는 추경에서 확보되는 것으로 내시가 안내려왔기 때문에 편성을 안했습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219페이지, 국가공간정보 서브구입비 3억3천만원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을 해보세요.
2012년 사업대상 지자체로 고성군이 선정되었습니다.
지자체 인프라 도입비용하고 본예산에 반드시 확보하도록 되어 있는 것과 관련한 사업비가 됩니다.
부착이 다 되었습니까?
123-1, 123-2, 이렇게 - 로 나가는 비율이 몇 %나 됩니까?
규정이 있습니까? -로 나가라는 것이.
-로 나가는 것은 본 로에서 골목길로 나가지 않습니까?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그 본 번호를 못쓰기 때문에 -로 나갑니다.
질의 마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종합민원실장직무대리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회의는 12월 12일 월요일 10시에 개의하여 오늘 심사하지 못한 실과에 대한 201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계속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산회)
 
○ 출석위원(5명)
    정도범     김홍식     박기선     황대열     류두옥
○ 출석사무직원
 전   문   위   원          유 영 옥
 속     기     사          김 현 주
○ 출석공무원(3명)
 행   정   과   장        김 행 수
 재   무   과   장        허 금 중
 종 합 민 원 실 장
 직   무   대   리        김 현 주
○ 회의록서명
 위     원     장        정 도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