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고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고성군의회사무과

2000년 12월 11일(월)  10시 07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83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 휴회의건

  심사된 안건
1. 제83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3.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장제의)
6.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07분 개의)

○ 의장 정재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83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제83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사무과장 허용도  사무과장 허용도입니다.
  제83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제2차 정례회 집회를 위하여 지난 12월 5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후 12월 5일자로 고성군의회 의장이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83회 제2차 정례회가 개회된 것입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1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은 11월 27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으며, 동일자로 제출된 2001년도고성군저소득주민자녀장학기금운용계획안, 2001년도고성군노인복지기금운용계획안은 11월 27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동일자로 제출된 2001년도고성군재해대책기금운용계획안, 2001년도고성군재난관리기금운용계획안, 2001년도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계획안은 11월 27일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1월 28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고성군조례·규칙안입법예고에관한조례안, 고성군세감면조례중개정조례안, 고성군제증명등수수료징수조례중개정조례안, 고성군여성정책발전위원회및기금설치운용조례안은 11월 29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동일자로 제출된 고성군공업단지조성및분양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은 11월 29일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1월 30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고성군정조정위원회조례중개정조례안, 고성군의회의원상해등보상금지급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 고성군마스코트고룡이상표사용에관한조례중개정조례안은 12월 1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12월 4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1년도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12월 5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번 정례회 기간 중에는 군정에관한질문과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재근  금번 정례회는 조금전 사무과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01년세입세출예산안 및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심의와 군정에관한질문 및 조례안 등 각종 안건 심의·의결을 위한 회의가 되겠습니다.

1. 제83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0시 12분)

○ 의장 정재근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83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지난 12월 5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대로 2000년 12월 11일부터 12월 30일까지 20일간으로 회기를 결정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83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83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김명하의원과 김복전의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10시 14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군수로부터 시정연설을 먼저 듣고,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총괄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군수 나오셔서 시정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수 이갑영  발전합시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정재근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오늘 2001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내년도 군정방향에 대한 각오와 희망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벅찬 희망과 설레임으로 맞이했던 새천년의 첫 해가 아쉬움을 뒤로 한채 저물어 가고, 2001년 새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2001년은 민선 2기 후반기로서 군민에게 약속한 사업들을 알차게 마무리해야 할 중요한 해일뿐만 아니라 어려운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21세기 지식정보화의 기반을 튼튼히 다져야 하는 역사적 소명을 안고 있는 한해라 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위기와 기회의 혼재 속에서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전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전환의 시대란 높아진 역사적 기대만큼이나 불안과 혼란이 동시에 상존하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롭게 밀려오는 변화의 요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때에는 고통이고 두려움이지만 우리 스스로 솔선하여 나설 때 그것은 분명 더 큰발전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때일수록 군민 모두가 똘똘 뭉쳐서 모든 지혜와 역량을 집결한다면 내년에도 군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우리의 비젼과 미래를 실현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그동안 우리는 외환위기 극복이라는 대명제하에서 새로운 역사의 자신감과 희망을 키워갈 수 있게 된 것은 오로지 우리 군민의 화합된 의지와 적극적인 협력의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깊이 감사드려 마지 않습니다.
  돌이켜 보면 그동안 군민과 군의회의 지원과 협조를 바탕으로 의욕적인 노력의 결과 변화하는 군의 모습들이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구조조정이라는 어려운 현실속에서도 고품질 행정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기구보다는 일과 기능중심으로 저비용 고효율 체제로의 조직생산성 향상을 꾀하였으며, 16개 네트워크 자매결연단체와 대학 등 관·산·학을 잇는 다양한 분야와의 실질적 교류와 협의를 통해 경쟁력있는 행정협력체제를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 왕청현의 관계자를 초청하는 등 다양하고 내실있는 국내외의 교류선 확보로 진취적인 지방자치단체를 지향하고, 교류활성화를 통하여 우리군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도 했으며, 지역정보화사업의 추진을 위하여 전자문서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결재시간단축 및 사무혁신에 기여하였으며, 지역주민에 대한 정보이용교육 및 정보인프라 확대 구축으로 다양한 행정정보 제공과 주민의견 수렴 활성화를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외부적으로는 120민원기동대의 정착화로 군민의 소리에 부응하는 신속하고 친절한 봉사활동을 전개하였고,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룡천국 고성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자연문화유산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고성공룡나라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지역이 가진 소재로 세계적인 축제로의 발전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고성문화의 집을 개관하여 군민의 문화욕구 충족에 부응하였습니다.
  구제역 파동시에는 민·군·관이 혼연일체가 되어 우리 지역 축산농가 보호를 위해 밤을 꼬박 세웠던 기억은 차라리 숭고하기까지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군정을 순조롭게 추진하게 된 것은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물심양면으로 적극 지원해 주신 의원여러분과 군민 모두의 협력의 결과이자 노력의 소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고 안주할 수는 없습니다.
  지방자치시대 출범후 군민의 욕구는 해를 거듭할수록 한 층 더 높아가고 있어 군정 쇄신의 지속적이고 보다 강력한 추진이 요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처해 있는 여건은 너무도 안타까운 현실들이 우리를 불안으로 내쫓고 있습니다.
  서로가 발목을 잡고 자기 목소리를 높이기에만 급급한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는 정치현실, 대기업이 하루아침에 무너지고 고유가와 환율의 급등으로 인해 경제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져 지역경제가 극심하게 얼어붙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경제의 이러한 여건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내년도에는 실업대란 등 제2의 경제위기가 오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그 지혜를 모아 진정 군민이 행복하고 살기좋은 군으로서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그 길을 향하여 중단없는 전진을 해야 하겠습니다.
  그 목표는 명확합니다.
  인구 10만의 도농복합형 고성시건설 기반조성입니다.
  전국에서 가장 잘사는 고성보다는 가장 살기좋은 고성으로, 획일적인 도시보다는 독자적 색깔을 지닌 고장으로 가꾸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21세기를 맞아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소임이 무엇인지 깊이 새겨보면서 새시대를 향한 우리의 각오와 자세를 새롭게 다져 군민 모두가 경제적 풍요와 질높은 삶을 누리게 하고, 고성인으로서의 긍지, 꿈과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도전과 극복의 정신으로 열심히 일해야 하겠습니다.
  이에 2001년 고성군정은 지금까지의 성과와 경험을 토대로 밖으로부터의 도전과 위기를 창조와 번영의 기회로 삼아 지방자치의 목표인 지역사회발전과 주민의 편익과 복지를 증진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미래가 있는 고성건설을 힘차게 열어 갈 수 있도록 군민 모두가 뜻과 지혜를 모아갈 것을 다짐하면서 내년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군정의 방향과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모든 군민이 만족할 때까지라는 슬로건 아래 주민만족경영과 봉사행정의 실현입니다.
  먼저 21세기 지식정보화 및 지방화시대에 부응하고 행정낭비요인 제거와 조직의 생산성을 더 높이기 위한 행정목표관리 및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 추진하고, 재정운영계획과 예산의 연계시스템 구축으로 군민이 만족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에 걸맞는 발전지향적인 경영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그리고 군민에 대한 컴퓨터 교육을 꾸준히 추진하여 군민들의 정보이용능력 향상은 물론 행정정보화를 위한 첨단군정 구현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원스톱 민원처리와 그 처리과정의 공개로 효율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민원봉사과의 기존 조직을 종합민원실로 확대 개편하고 각종 규제와 불합리한 제도를 과감히 개선함과 동시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군민 제일주의 봉사군정을 수행하겠습니다.
  둘째 군민 모두가 편안하고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과 복지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주민이 떠나지 않고 정착하는 지역,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고장으로 승화시켜 군민에게 긍지를 심어 주고, 전국에서 사람 살기 가장 좋은 고성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고질적인 환경오염 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환경보전의 중장기종합계획을 우리지역 실정에 맞게 수립하여서 환경 친화적인 지역개발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맑은 물 공급을 위하여 광역 및 지방상수도 시설을 개선 및 확충하고, 현재 포화상태인 쓰레기매립장은 조속히 폐기물종합처리시설을 조성하여 환경오염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하수종말처리시설과 분뇨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도 조속히 완공하여 깨끗한 주거공간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가로에는 상록수, 마을에는 꽃동산, 가정에는 정원수를 식재하여 사계절 푸른 고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기초생활 보장과 저소득층의 자활자립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저생계비 이하 저소득층 1,895세대 3,251명에게 37억원을 지원하여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근로능력 자에게는 창업과 직업훈련을 위한 생업자금을 지원함은 물론 취업알선으로 자활과 자립을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장애인, 노인, 여성, 청소년에 대한 계층별 복지서비스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21세기 노령화시대를 대비하여 기조성한 농어촌종합의료복지타운을 활성화하여 노인복지시책을 적극 전개하고 장애인 복지증진에도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기회 확대와 능력개발을 위하여 교양강좌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각종 위원회에 여성참여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여성의 지위향상을 꾀하고,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청소년문화의 집과 상담실운영을 활성화하고, 유해환경 정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약분업이 조기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어려운 계층인 의료보호대상자 3,863명에게 의료비 40억원을 지원하는 등 보건의료 기반확충과 개선으로 군민이 피부로 느끼는 의료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셋째 경쟁력있는 중소기업 육성과 차별화된 상품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량을 모아 나가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의 뿌리인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8억원의 육성자금을 확보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투자 지원함으로서 기술혁신과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한편 유가상승 등 다가오는 위기와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특별협의회를 구성하여 획기적인 지역경제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농촌의 영농기술을 선진화하여 질 좋은 쌀 25만4천석 이상을 생산하고 생산자 중심의 독자브랜드 개발과 가공판매로 농가소득 증대를 도모하고 논농사직불제 도입 농작물 재해보험 시범사업 시행과 중앙정부의 농가부채대책과 병행하여 농가부채를 줄여 나가는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촌의 폐교를 활용하여 농업인의 고용창출과 농외소득을 향상시켜 나가는 시책도 적극 추진하고자 합니다.
  농산물 규격출하사업에 5억6천만원을 투자하여 물류비용 절감 및 직거래를 통한 유통 현대화를 실현하고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소득대체작목으로 고품질 취나물을 특산물로 개발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겠습니다.
  또한 어업인의 소득향상 및 국가경제 활성화를 위한 14개 수산물 수출업체 특별관리 등 수산물 수출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여 3천만불 수출목표에 차질없도록 하겠으며, 축산경영의 전문화와 고성한우 브랜드화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 축산물 전면 개방에 대처하고, 국내 가격안정은 물론 60만불 외화획득에도 주력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있는 지역개발 기반구축으로 사람 살기 좋은 고성 고장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금년에는 2020년까지 우리군의 장기발전계획을 담은 제3차 경상남도종합계획이 확정되고, 내년부터는 이 계획을 토대로 우리군의 계획적인 지역관리와 균형발전을 도모하는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인근 도시와 사통팔달로 연결되는 고속도로와 국도, 지역발전의 근간인 안정공단 산업도로, 천혜의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남해안 관광일주도로, 동서남북으로 개통되는 고성읍 도시계획도로 등의 각종 사업을 연차적으로 착실히 추진하고 농어촌버스의 효율적 운행 방안을 모색하여 농어촌 지역주민의 교통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어촌 정주권사업, 어촌종합개발사업, 상대적으로 낙후된 오지·낙도개발사업 또한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등을 빈틈없이 추진하여 균형있는 지역개발과 21세기 전원연구 교육도시 건설을 위한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다시 돌아와 살고 싶어하는 생활터전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다섯째 농·수·축산 기반조성과 실질소득 향상으로 경쟁력있는 선진 농어촌을 육성시켜 나가겠습니다.
  먼저 육모상자용 상토토취장 마련에 애로를 겪고 있는 농가에 행정에서 상토를 마련 지원함으로서 영농비 절감으로 실질소득을 향상할 수 있는 특수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병충해 적기방제 및 토양개량으로 양질의 다수성 쌀 생산과 쌀 작업 지속화를 추진하고, 2억8천만원의 농어업인의 자녀 학자금 지원과 전문농어업인 6천830명에 대한 기술 및 경영정보화교육 등으로 산업의 근간이 되는 1차산업의 경쟁력있는 선진농어촌을 육성하겠습니다.
  한편 어선 대피시설, 접안시설이 부족한 어항에 5억여원을 들여 육지 소규모 어항수축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어민의 삶의 터전 마련에 만전을 기하고, 축산업 체질개선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가족노동력 중심의 전업경영체 육성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가축 질병 예방활동을 철저히하여 고품질 청정축산물 생산과 양축의욕 고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열악한 농작업 환경에서 과중한 노동으로 인한 피로회복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농업인 건강관리실을 마련 활력있는 농촌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역사가 살아 숨쉬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와 전통이 조화된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며,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의 연속입니다.
  지난 8월 우리의 땀으로 치루어낸 고성 공룡나라축제가 문화관광부의 관광상품성을 인정받아 2001년도도 하반기 정부지정 16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우리만이 가진 유산을 독창적이고 특색있게 승화시켜 우리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고성이 가진 천혜의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을 활용한 백악기 공룡테마파크, 소을비포성지 복원, 두포 종합관광지 개발, 소가야문화촌 조성의 남해안 관광벨트사업을 착실히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국제수준의 관광거점 지역으로 개발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군이 소가야 문화권의 모체로서 조상들의 삶의 예지와 숨결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의 원형보전으로 찬란한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역사교육 학습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우리 지역에서 세련된 기교를 지닌 장인과 예능인 발굴 육성을 위한 고성 으뜸이를 발굴하여 장인정신을 계승하고 전통향토의 문화자산을 축적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당항포 관광지에 특색있는 볼거리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 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건립한 자연사박물관은 많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할뿐 아니라 체험형 학습을 겸비한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당항포 확장개발사업과 자연예술원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함과 동시에 컨벤션센터 및 농경유물전시관 건립, 야생화 포장, 나비방사장 설치, 거북선 카페 등 차별화 된 하드웨어 시설을 확충하고, 계절마다 특색있는 축제를 개최하여 비수기가 없는 종합관광지로 변모시켜 가겠습니다.
  2001년 한국방문의 해와 2002 월드컵 축구대회 등 국제행사를 앞두고 우리지역만이 가진 특색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로 안정적인 고수익의 세원창출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 유치, 홍보 마케팅사업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또한 실내수영장을 겸비한 문화체육센터를 건립하여 군민의 문화활동 및 체력증진 향상으로 활기찬 사회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회화면 배둔리에는 군립도서관을 건립하여 독서문화진흥에 앞장서겠으며, 옥수온천 및 상족암군립공원, 남산공원 조성사업은 우리군 개발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종 분야별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금년도 예산에 비해 12.6%가 증가된 총 1,201억3,500만원으로서 일반회계가 1,118억3천만원이며, 특별회계가 83억500만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의 주요내용을 보면 지방세가 8.5%인 94억5,600만원, 세외수입이 6.4%인 71억2,100만원, 교부세가 34.1%인 381억2,100만원, 양여금이 9.4%인 105억3,700만원, 국·도비보조금이 31.3%인 350억400만원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이렇게 어렵게 확보된 예산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살기 좋은 고성을 만드는데 중점 투자할 것이며, 한 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투자와 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사업 내용을 말씀드리면 소외받는 저소득층과 장애인 노인복지사업 등에 85억원, 경지정리 기계화경작로 확·포장, 농업용수 및 생활용수 개발 등 농업기반시설 확충에 70억원, 문화재 보수 및 문화체육센타건립, 당항포관광지 확장개발, 공룡테마파크 조성 등 문화관광분야에 66억원, 농어촌폐기물 종합처리시설, 하수종말처리장, 하수관거사업 등 기초환경시설부문에 142억원, 특별관리어장 정화사업과 어촌기반조성사업 등에 45억원,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등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에 55억원 조림 및 육림 사방사업과 임도건설 등 쾌적한 푸른 고성을 만드는데 37억원, 농어촌 정주권개발사업, 문화마을조성 등 낙후 지역 개발사업에 58억원, 그리고 지역사회개발 등 SOC사업에 106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이제 한 달 후면 신사년 새해를 맞이하게 됩니다.
  저는 21세기 우리군의 장래는 매우 밝다고 믿습니다.
  우리 앞에 가로놓인 도전들을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려는 군민의 의지가 그만큼 높기 때문입니다.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성이라는 우리의 지향점은 단지 환상이 아닙니다.
  우리 지역은 산과 바다 그리고 평야를 끼고 있으며 어느 하나 부족함이 없는 풍부한 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역사적 유산과 뛰어난 조상의 얼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인근 마산, 진주, 사천, 통영 교통요충지이자 대전∼통영간 고속도로가 우리지역을 관통하고 있어 육상뿐만 아니라 해상, 항공도 활용할 수 있는 거점도시로의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옥도 갈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못합니다.
  우리 군민 모두의 힘과 뜻과 지혜를 모아 나간다면 진정 부럽지 않는 최적의 삶이 기다리는 고장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남해안 관광벨트사업, 안정공단 산업도로, 연륙교 준공, 마동호 건설, 노인종합복지촌 건설 등 과연 우리가 해낼 수 있을까 하고 의심했던 대형사업들이 그간의 노력의 결과로 조금씩 가시화되면서 우리군의 미래상이 한걸음 한걸음 앞당겨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저력을 한데 모아 진정 전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고성 고장을 만드는데 매진합시다.
  우리는 이미 그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한 여름 땡볕과 악천후 속에서도 비지땀을 흘리면서 다 함께 하나가 되어 성공적으로 치룬 공룡나라축제의 현장을 말입니다.
  우리 다같이 굳건한 의지와 결의로 희망찬 2001년을 맞이합시다.
  그리하여 자랑스러운 고성, 행복한 고성인의 주인이 됩시다.
  아무쪼록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고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오랜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정재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총괄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안한규  기획감사실장 안한규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재정법 제30조 및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편성 의결 요청한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0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 2001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2001년도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2001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2001년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회계별 예산안 내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는 총 1,201억3,560만4천원으로 일반회계가 1,118억3,048만3천원이며, 특별회계가 83억512만1천원입니다.
  이는 2000년도 당초 예산액 대비 12.6%인 134억3,275만5천원이 증가되었으며,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3.7% 증가되었고, 특별회계는 작년수준입니다.
  앞으로 보고드리는 2001년도 세입세출예산 개요의 2001년도 예산액은 모두 2000년도 당초 예산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1년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예산안 총 규모는 3페이지 보고내용과 같으므로 특별회계별 예산안의 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4억6,829만6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27.5% 증가되었으며,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2,705만2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10.9%가 증가되고, 의료보호기금운영 특별회계는 36억1,300만원으로 0.1% 감소되었으며,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운영 특별회계는 11억2,761만5천원으로 79.3% 증가되고,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7,010만원으로 90.5%가 감소되었으며,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9억4,455만8천원으로 2.2%가 감소되었으며,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5,450만원으로 86.4% 감소되었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안은 1,118억3,048만3천원에 대한 세입 내역 및 구성비는 지방세가 94억5,600만원으로 구성비는 8.5%로 2000년 대비 7.5% 증가되었으며, 세외수입은 71억2,145만4천원으로 구성비는 6.4%이며, 2000년 대비 17.6% 감소되고, 지방교부세는 381억2,120만원으로 구성비는 34.1%이며, 2000년 대비 12.3%가 증가되었으며, 지방양여금은 105억3,731만7천원으로 구성비는 9.4%로 11.7%가 증가되었고, 조정교부금은 19억9천만원으로 구성비는 1.8%로 2000년 대비 3배 정도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은 350억451만2천원으로 구성비는 31.3%로 5.7%가 증가되었고, 지방채는 96억원으로 구성비는 8.6%로 138%가 증가되었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세출내역별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290억4,453만7천원으로 구성비는 26%이며, 2000년도 예산액보다 6억125만원이 증가되고, 사업예산이 770억4,902만3천원으로 구성비는 68.9%로 19.1% 증가되었습니다.
  채무상환은 31억6,769만원으로 구성비는 2.8%로 69.5%가 증가되었고, 예비비등이 25억6,923만3천원으로 구성비는 2.3%로 24.6%가 감소되었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은 총 1,118억3,048만3천원으로 그중 지방세수입이 94억5,600만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7억1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세외수입에서 경상적세외수입이 41억3,179만6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1억8,436만9천원이 감소되고, 임시적세외수입은 29억8,965만8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보다 13억3,322만2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8페이지입니다.
  지방교부세는 381억2,120만원으로 2000년 예산액 보다 41억8,181만3천원이 증가되었고, 지방양여금은 105억3,731만7천원으로 11.7%가 증가되고, 조정교부금은 19억9천만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14억9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에 있어서는 국고보조금이 200억2,235만8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보다 10억1,153만3천원이 감소되고, 도비보조금이 149억8,215만4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보다 29억484만1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지방채는 96억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55억7,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00 일반행정비는 232억525만4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15억746만5천원이 증가되고, 2000 사회개발비는 475억4,498만6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153억6,894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3000 경제개발비는 355억5,968만7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35억6,624만6천원이 감소되었고, 4000 민방위비는 8,363만3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3,358만3천원이 감소되었으며, 5000 지원 및 기타경비는 54억3,692만3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1억5,836만6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예산은 83억512만1천원에 대한 세입내역 및 구성비는 세외수입이 43억6,512만1천원으로 52.6%, 보조금이 36억800만원으로 43.4%, 지방채가 3억3,200만원으로 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세출내역 및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11억4,118만9천원으로 13.7%, 사업예산이 65억6,402만1천원으로 79%, 채무상환이 5억962만8천원으로 6.1%, 예비비등이 1.1%인 9,028만3천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회계별 예산안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2000년 예산액 대비 지방세가 8%인 7억1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보통세는 주민세 등 7개 세목에서 7.2%인 5억7,600만원이 증가되고, 목적세는 도시계획세 및 사업소세에서 3.7%인 2,5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과년도수입은 100% 증가된 2억원이 되겠습니다.
  세외수입에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재산임대수입등 6개 세목에서 4.3%인 1억8,436만9천원이 감소되고, 13페이지 임시적세외수입에서는 재산매각수입 등 6개 세목에서 30.8%인 13억3,322만2천원이 감소되고, 지방교부세는 2000년 예산액 대비 12.3%인 41억8,181만3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양여금은 2000년 예산액 대비 11.7%인 11억742만원이 증가되고, 조정교부금은 2000년 예산액 대비 298%인 14억9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은 국고와 도비보조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4.8%인 17억6,048만1천원이 감소되고, 지방채는 2000년 예산액 대비 138.7%인 55억7,9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2000년 예산액 대비 13.7%인 134억3,495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인건비는 144억7,966만6천원으로 기본급등 4개 항목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2.6%인 3억6,027만4천원이 증가되고, 물건비는 129억9,614만9천원으로 일반운영비 등 7개 항목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0.7%인 9,39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이전경비는 161억6,193만8천원으로 일반보상금 등 9개 항목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21.7%인 28억7,712만3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5페이지입니다.
  자본지출은 643억6,630만9천원으로 시설비 및 부대비 등 4개 항목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21%인 111억5,716만1천원이 증가되고, 보전재원은 17억2,300만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29.3%인 3억9천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내부거래는 3억3,200만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61.8%인 5억3,668만4천원이 감소되었고, 예비비 및 기타예산은 17억7,142만1천원으로 2000년 예산액 대비 28.9%인 7억1,902만4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16페이지입니다.
  특별회계 예산안 내역입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000년 예산액 대비 27.5%인 5억3,308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 17억5,829만6천원으로 5억5,208만원이 증가되고, 임시적세외수입은 3억7,800만원으로 400만원이 감소되었고, 지방채는 3억3,200만원으로 1,5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7페이지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인건비가 8,967만3천원으로 1,481만7천원이 감소되고, 경상예산이 10억1,375만4천원으로 808만8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은 8억7,053만8천원으로 4억1,603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채상환은 4억4,200만원으로 1억1,600만원이 증가되고, 예비비는 5,233만1천원으로 777만1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2000년 예산액 대비 10.9%인 266만9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228만1천원이고, 임시적세외수입이 2,477만1천원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지방채상환이 2,012만8천원이고, 예비비가 692만4천원입니다.
  다음 19페이지 의료보호기금운용 특별회계는 2000년 예산액 대비 0.1%인 2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100만원이고, 임시적세외수입이 400만원으로 200만원이 감소되었고, 국고보조금이 28억8,240만원이며, 도비보조금은 7억2,560만원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세출에 있어서 사업예산이 36억800만원이고, 예비비는 500만원입니다.
  20페이지입니다.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11억2,761만5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79.3%인 4억9,882만5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21페이지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7,010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6억6,800만원인 90.5%가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22페이지입니다.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9억4,455만8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2.2%인 2,126만9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23페이지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5,450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0년 예산액 대비 86.4%인 3억4,55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우리군 채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0년 현재 우리군의 총 채무액은 184억9,848만6천원으로 원금이 135억2,845만3천원이며, 이자가 49억7,003만3천원입니다.
  회계별 채무액은 일반회계가 143억2,472만6천원으로 청사정비 차입원리금 2,369만원과 당항포관광지 확장개발사업 차입원리금 20억4천만원, 공설운동장 이설사업 차입원리금 6억7,200만원, 고성자동차터미널 조성사업 차입원리금 9억6천만원, 군청사부지 확장사업에 24억6,027만4천원, 하수종말처리시설사업에 81억6,876만2천원입니다.
  특별회계는 41억7,376만원으로 이는 상수도사업 기채원리금 32억5,380만8천원과 수해주택복구사업 원리금 9,366만3천원, 농공단지조성사업 기채원리금 8억2,628만9천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군채무 184억9,848만6천원 중 수해주택복구사업, 농공단지조성사업, 기채원리금은 수익자 부담으로 상환할 계획이며, 당항포국민관광지 확장개발사업 및 고성여객터미널 조성사업 원리금 일부는 민자유치자금으로 상환할 계획입니다.
  다음 25페이지 2001년도 지방채 발행계획으로는 일반회계에서 고성하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비로 76억원은 원리 6.5%로 5년거치 10년 균등상환 및 양여금 재원상환 조건으로 발행을 하고, 고성군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비로 30억원은 연리 7.5%로 3년거치 5년 균분상환 조건으로 발행할 계획입니다.
  특별회계는 남강댐 광역상수도 2단계 정수장 건설사업 부담비용으로 3억3,200만원을 연리 7%로 5년거치 10년 균등상환 조건으로 발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26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계속비사업은 하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고도처리를 위한 약품투입 설비 및 사여과기 설치 등이 추가되어 총액이 232억1,300만원으로 당초 보다 23억5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기간이 2001년까지 연장됨으로서 2001년도 사업비가 121억150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7페이지 2001년도 채무부담행위는 해당이 없습니다.
  다음 28페이지부터 32페이지까지 명시이월사업입니다.
  2000년도 명시이월사업은 33개 단위사업에 이월액은 160억4,989만7천원으로 세부내역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앞으로 추가되는 명시이월사업은 2000년 추가경정예산시에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보조사업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조사업 확보액은 총 641억8,372만6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05억5,967만5천원이고, 도비가 149억8,215만4천원이며, 군비가 186억4,189만7천원입니다.
  보조사업비가 총 665억9,648만5천원이나 군비 부담액 중 24억1,275만9천원에 대하여는 편성을 유보하였습니다.
  국고보조사업은 332억4,260만2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200억2,235만8천원이고, 도비가 33억82만6천원, 군비가 99억1,941만8천원입니다.
  도비보조사업은 119억2,762만6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62억8,709만원이고, 군비가 56억4,053만6천원입니다.
  도분 양여금사업은 63억7,521만5천원이며, 이중 도분양여금이 52억1,923만8천원이고, 군비부담이 11억5,597만7천원입니다.
  군분 양여금사업은 126억3,828만3천원으로 양여금이 105억3,731만7천원이고, 도비가 1억7,500만원이며, 군비부담이 19억2,596만6천원입니다.
  다음 34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사업 부처별 내역은 세부사항보고가 있으므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3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고보조사업 세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부 국고보조사업은 먼저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민주화운동 보상지원사업과 행정종합 정보화사업, 민방위교육 및 인력동원에 2,829만6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1,269만9천원이고, 도비가 167만9천원, 군비가 1,391만8천원입니다.
  종합민원실 소관 주민등록 발급에 군비부담분만 645만7천원입니다.
  다음 36페이지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 공공근로사업비에 3억5천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1억7,500만원, 도비가 3,500만원, 군비가 1억4천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 도서종합개발사업에 1억1,471만4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8,030만원, 군비가 3,441만4천원입니다.
  다음 37페이지부터 39페이지 되겠습니다.
  문화관광부 국고보조사업은 문화관광과 소관으로 지방문화원 지원 및 향토자료조사수집 등 19건에 66억3,053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33억7,466만7천원, 도비가 8억5,766만원, 군비가 23억9,820만3천원입니다.
  다음은 4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농림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일반경지정리사업, 기계화경작로 확·포장 등 7건에 31억7,427만1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23억8,062만1천원이며, 도비가 2억3,371만8천원, 군비가 5억5,993만2천원입니다.
  다음 41페이지에 도시과 소관으로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비 5억1천만원 중 국비·도비가 각각 2억5,500만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어민자녀 학자금 지원 및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수당 등 17건에 28억6,131만4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22억2,660만4천원, 도비가 1억9,850만6천원, 군비가 4억3,620만4천원입니다.
  다음은 43페이지 되겠습니다.
  43페이지부터 44페이지까지 보건복지부 국고보조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정신질환자 요양시설 운영비, 국민기초생활보장 자활사업지원 등 사회복지사업 23건에 83억4,544만9천원으로 이중 62억2,647만6천원, 도비가 9억5,924만2천원, 군비가 11억5,973만1천원입니다.
  다음 45페이지입니다.
  밑에서 셋째 줄 보건소 소관으로 모자보건관리, 희귀성 난치성질환자 의료비 지원 등 12건에 1억8,311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9,659만8천원이며, 도비가 4,726만1천원, 군비가 3,925만1천원입니다.
  다음은 48페이지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폐광산 오염방지사업과 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시설, 야생조수관리사업비 41억7,080만8천원 중 국비가 2억5,062만5천원, 도비가 1억2,500만원, 군비가 37억9,518만3천원입니다.
  다음 49페이지 노동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고용촉진훈련 및 농어민직업훈련 지원에 8,061만3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6,682만7천원, 군비가 1,378만6천원입니다.
  다음 50페이지입니다.
  건설교통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종합민원실 및 건설과 소관으로 개별지가조사 및 접도구역 관리비에 총 사업비 9,785만3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146만7천원이며, 군비가 9,638만6천원입니다.
  다음 51페이지 해양수산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수산과 소관으로 어업지도선 선박비, 연안해역 미등록 토지등록 등 4건에 41억1,504만7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3억8,290만3천원이며, 도비가 1억6,040만원, 군비가 5억7,174만4천원입니다.
  다음 52페이지부터 56페이지까지 농촌진흥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가경영지도, 과학영농기술 현장서비스 강화 등 10건에 5억8,669만3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억1,185만7천원, 군비가 2억7,483만6천원입니다.
  다음은 57페이지부터 60페이지까지 산림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산림 병해충방제 산불방지대책 등 11건에 18억7,647만5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10억7,043만8천원, 도비가 4억2,736만원, 군비가 3억7,867만7천원입니다.
  다음 6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병무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종합민원실 소관으로 병무행정에 국비 1억1,027만6천원, 군비 69만6천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62페이지 2001년도 도비보조사업 실국별 내역은 세부사항보고가 있으므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63페이지 기획관리실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시군정보화교육 운영 및 도·시군간 초고속전용회선사용료 등 4건에 9,961만2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3,868만4천원, 군비가 6,092만8천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소규모 주민생활편익사업은 9개 분야에 34억3,100만원으로 도비 및 군비가 각각 17억1,550만원입니다.
  다음 6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치행정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민방위교육 실기강사수당 등 4건에 6,107만4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2,594만6천원, 군비가 3,512만8천원입니다.
  다음 66페이지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공예품 개발장려비에 300만원으로 이중 도비가 60만원, 군비가 240만원입니다.
  다음 67페이지입니다.
  농수산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건설과 소관 수리시설 개·보수사업비 1억원 중 도비 및 군비가 각각 5천만원입니다.
  수산과 소관 소규모 어항수축사업도 4억5천만원 중 도비 및 군비가 각각 2억2,500만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어업인 후계자 유통정보지보급 등 3건에 1억3,326만2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3,828만6천원, 군비가 9,497만6천원입니다.
  다음 68페이지 환경녹지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푸른 경남조성 시군 마스트플랜용역, 공중화장실 현대화사업 등 녹지조성 및 산림보호사업 16건에 19억7,828만5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6억1,951만1천원이고, 군비가 13억5,877만4천원입니다.
  다음 69페이지 밑에서 셋째줄 도시과 소관으로 삼산지방상수도사업 및 하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비 45억3,709만원 중 도비가 29억5,500만원이고, 군비가 15억8,209만원입니다.
  다음 70페이지 건설도시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건설과 및 도시과 소관으로 도로수로원 인건비 및 아름다운 건축물사업에 3억1,305만5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2억3,488만8천원, 군비가 7,816만7천원입니다.
  다음 71페이지 문화관광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으로 제25회 소가야문화제 행사지원 및 충효교실 운영에 총 사업비 5,200만원 중 도비 600만원, 군비 4,600만원입니다.
  다음 72페이지부터 75페이지까지 보건복지여성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중증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등, 사회복지, 여성복지, 청소년 육성사업 등 38건에 6억4,204만8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3억1,407만5천원이며, 군비가 3억2,797만3천원입니다.
  다음 7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농업기술원 도비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시설하우스 레일식 자동방제시범사업 등 10건에 총 사업비 1억2,720만원 중 도비와 군비가 각각 6,360만원입니다.
  다음 77페이지 도분양여금 사업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농어촌정주권 개발사업 및 문화마을조성사업에 44억9,387만5천원으로 도분양여금이 35억9,510만원이고, 군비가 8억9,877만5천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오지개발사업 및 고성하수종말시설 환특융자금 이자상환에 18억8,134만원으로 이중 도분양여금이 16억2,413만8천원이며, 군비가 2억5,720만2천원입니다.
  다음 78페이지부터 79페이지까지 군분양여금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으로 재정보전에 양여금 21억8,631만7천원이며, 건설과 소관에서 군도사업과 농어촌도로사업비 75억4,200만원으로 이중 양여금이 64억100만원이며, 군비가 11억4,100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동해 대천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과 하수관거정비사업 등 4건에 29억996만6천원으로 이중 양여금이 19억5천만원이며, 도비가 1억7,500만원, 군비가 7억8,496만6천원입니다.
  다음 80페이지입니다.
  2001년 자체투자 주요사업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83페이지입니다.
  공무원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 개요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재근  기획감사실장 장시간 보고하시느라고 수고하셨습니다.
  군수가 시정연설하고 기획감사실장이 총괄 보고한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은 고성군의회회의규칙 제61조 규정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총무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총무위원회에,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산업건설위원회에 각각 심사 회부하였으니 해당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한 후 그 결과를 2000년 12월 18일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1시 14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과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의 종합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정재욱의원, 이계수의원, 김복전의원, 최현덕의원, 박충웅의원, 허종철의원, 김문수의원 이상 7분의 위원을 선임하여 2000년 12월 19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고, 2000년도 12월 28일부터 12월 29일까지 2000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의장제의)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을 위하여 2000년 12월 18일 1일간 군수와 부군수 그리고 전실과 사업소장을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16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각종 안건과 2001년도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00년 12월 12일부터 12월 17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00년 12월 18일 10시에 개의하여 각종 안건심의와 군정에 관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7분 산회)

  
○ 출석의원(14명)
  정재근   안수일   정재욱   이계수   고형호   곽근영
  이상근   김명하   김복전   최현덕   박충웅   허종철
  김문수   최정훈
  
○ 출석사무직원
    사   무   과   장          허용도
    전   문   위   원          조용학
                               정종우
                               정종군
    의   사   담   당          권양현
    사   무   직   원          임선애
                               김현주
  
○ 출석공무원(19명)
    군            수           이갑영
    부     군     수           정웅
    기 획 감 사 실 장          안한규
    자 치 행 정 과 장          김일대
    종 합 민 원 실 장          허종옥
    문 화 관 광 과 장          송정욱
    재   무   과   장          안광만
    지 역 경 제 과 장          조경석
    사 회 복 지 과 장          채정진
    환 경 녹 지 과 장          강익수
    수   산   과   장          정종근
    건   설   과   장          김상수
    도   시   과   장          빈영호
    보   건   소   장          정석철
    농업기술센터소장           백정기
    농 업 진 흥 과 장          허안도
    기 술 보 급 과 장          이태수
    축   산   과   장          이중동
    당항포관리사무소장         진윤생
  
○ 회의록서명
    의             장          정재근
    서   명   의   원          김명하
                               김복전
    사   무   과   장          허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