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8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10차
                                                              고성군의회사무과
○ 일 시 : 2024년 12월 12일 (목) 10시 02분
○ 장 소 :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
의 사 일 정
1.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심 사 된  안 건
1.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제출)
 (10시 02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8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기획행정위원회 제10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2.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군수제출)
오늘은 보건소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 소관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하고,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이을희입니다.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보고에 앞서 참석한 심윤경 보건소장과 담당,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지금부터 보건행정과 소관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399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보건행정과 세입예산은 전년 대비 6억1,699만5천원 증액된 32억1,004만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세외수입에서 공유재산 임대료 174만6천원과 보건의료 수수료 7억3,5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보조사업 매칭에 따라 국고보조금은 전년 대비 5억1,632만4천원이 증액된 13억9,166만9천원입니다.
다음은 400페이지입니다.
시도비보조금 등은 1억74만2천원이 증액된 10억8,162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01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보건행정과 전체 세출예산은 전년 대비 8억5,274만5천원 증액된 63억4,947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향상 보건소 운영에서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는 청사관리 등에 대한 인건비로 전년 대비 209만2천원이 증액된 1억1,624만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02페이지입니다.
일반운영비에서 공공운영비는 전년 대비 100만원 증액된 2,1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보건기관 환경정비와 지역보건의료기관협의회 분담금입니다.
민간이전으로 의료 및 회복비는 보건기관에 필요한 의약품 구입비로 전년 대비 520만원이 감액된 3억9,480만원입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는 전년 대비 3,100만원을 감액한 3,9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자산 및 물품취득비는 전년 대비 2,960만원이 감액된 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어촌보건소 등 이전신축(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 사업은 2025년도 신규사업으로 동해면보건지소와 삼봉보건진료소 개보수를 위해 1억9,277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보건기관 의료장비 구입(자동화학검사기 외 8종)에 1억7,32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지소ㆍ진료소 시설개보수와 의료장비 구입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진료환경 조성과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03페이지입니다.
진료 및 제증명 서비스는 보건소 제증명 민원발급을 위해 전년 대비 90만원 증액된 1,17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검진비 지원사업은 기금 보조사업으로 사업비 가내시에 따라 1,1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부인과 운영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전년도와 동일하게 2억2천만원을 예산 편성하여 임신부와 여성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404페이지입니다.
군지역 소아청소년과 지원사업은 1억5천만원으로 소아청소년과 진료시간 연장 운영사업은 전년 예산과 동일하게 5,2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지역 내 소아청소년들과 직장인 부모 자녀들에게 의료서비스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 방제 관리 사업입니다.
방역소독 관리 인부임인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인건비는 전년 대비 5,086만3천원이 감액된 2억5,203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감염병 예방 유충구제 사업과 하절기 방역소독반 운영으로 감염병 차단과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05페이지입니다.
감염병 방제 관리 일반운영비는 감염병 예방 홍보와 방역장비 유지관리를 위해 전년 대비 50만원 감액된 1,7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료비에서는 방역소독 유류와 약품 구입을 위해 전년도와 동일하게 1억2,09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배상금 등은 방역소독 중에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배상금으로 영업배상 책임보험 자기부담금 9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전년 대비 434만원이 증액된 1,14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차량용 방역소독기 4대와 분사방향 조정용 턴테이블 4대를 신규 구입하여 방역소독기 다각도 회전기능 개선으로 효율적으로 차량방역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자율방역단 운영입니다.
공동체 봉사의식에 기반한 주민참여 자율방역단 운영으로 유해충으로부터 안전한 고성을 위한 2025년에는 방역단을 25개 단으로 확대구성하고 주 2회 방역소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전년 대비 1,082만5천원 증액된 1억7,582만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으로는 일반운영비에서 220만원을 편성하여 무거운 휴대용 방역기...
406페이지, 자율방역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 자산 및 물품취득비로 휴대용 방역소독기 구입을 위해서 1,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가을철 발열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해서 전년 대비 350만원이 증액된 3,400만원을 편성하여 감염병 예방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은 기금사업으로 전년 대비 60만원이 감액된 4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07페이지입니다.
한센간이양로주택 운영지원 및 재가한센인 생계비 지원사업은 전년 대비 160만원이 증액된 9,729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소 결핵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473만8천원이 감액된 2,508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08페이지, 보건소 등 결핵환자 관리지원 사업은 기금사업으로 전년 대비 113만2천원 증액된 3,884만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09페이지, 지자체 결핵 진단검사 사업은 전년 대비 488만원 감액된 7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10페이지입니다.
중학생결핵 조기발견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전년 대비 49만2천원 증액된 16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만성감염병 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383만원 증액된 2,10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에이즈 및 성병예방 지원사업은 전년과 동일하게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11페이지입니다.
신종감염병 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2,992만1천원 감액된 4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상시감염병 관리사업은 전년 대비 160만원 감액된 2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표본감시 운영경비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격리대상 감염병환자 격리치료비 지원은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6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12페이지입니다.
생물테러 대비대응 역량강화 사업은 국도비 신규사업으로 860만원을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병리검사서비스 사업은 전년 대비 450만원이 감액된 2,850만원을 편성하였고, 예방접종관리에서 국가예방접종 실시는 전년 대비 1,244만8천원이 증액된 7억2,830만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13페이지입니다.
예방접종 등록센터 운영은 전년 대비 82만2천원 증액된 2,824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체예방접종 사업은 전년 대비 3억1,314만2천원 증액된 5억2,280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14페이지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사업은 기존 전액 국고 지원으로 확보했던 코로나 예방접종 백신 구매가 2025년부터는 기금 보조사업으로 신규 추진됨에 따라 7억5,791만4천원을 예산 편성 추진하였습니다.
415페이지, 의약무 안전 관리입니다.
신속대응반 운영지원은 전년과 동일하게 예산 편성하였고, 365안심병동 사업은 보조사업으로 전년과 동일하게 7억7,414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16페이지입니다.
의약무 감시강화 사업은 전년 대비 20만원을 증액한 180만원을 편성하였고,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비 지원사업은 전년과 동일하게 2억1천만원을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비 지원 공모사업은 전년 대비 6천만원 증액된 1억6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응급처치 활성화지원(자동심장충격기보급지원) 사업은 전년 대비 9,840만원이 감액된 24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17페이지입니다.
마약류 및 유해약물 오남용 예방사업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73만원을 편성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보건행정과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인력운영비 인건비에서 기타직보수는 전년 대비 150만원 증액된 3억3,348만원을 편성하였고, 일반운영비는 전년 대비 4,165만원을 감액한 4억1,275만원을 편성하여 보건기관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도 보건행정과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태 위원님.
수고 많으십니다.
책자 403페이지에 보면 보건기관 의료장비구입이 자동화학검사기 외 8종으로 되어 있는데 원래 있었던 것은 아니죠?
신규로 구입하는 것입니까?
보건소장님 잠깐만 계시고, 과장님이 말씀하시고 모자란 부분이 있으면 이야기하시기 바랍니다.
그 기한 동안 쓰면서 고장나면 수리를 하는데 그 기한이 넘어가면 구입합니다.  
404페이지, 감염병은 요즘 많이 없어졌죠?
그래서 삭감되죠?
코로나19에 대비해서 많이 줄었지만 아직 간간이 하고 있기 때문에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 실제로 고성군에 에이즈 환자가 있습니까?
등록ㆍ관리하고 있습니다.
전년도와 예산이 같은데 다 소진됩니까?
진단 시약 구입과 검사하는 것, 5명에 대한 치료비, 관리비를 지원해주는 것에 이 정도 들어간다?
돈이 적고 많고를 떠나서 철저히 해주셔야 됩니다.
저희뿐만 아니라 관련 유관 단체가 많이 참여할 것이라 그렇습니다.
교육하고 식사 제공하는데 이 660만원이 인건비로 나가는 것입니까?
군인도 하고, 행정기관도 참여하고, 경찰과 소방이 다 참여하다 보니까 지원이 필요합니다.
다 예산인데 그 정도로 들어간다, 처음이니까 예측한 거죠?
코로나 예방접종을 전에는 안 했죠?
코로나는 계속 검사를 하고 있습니까?
기금이나 도비, 군비로 하는 것이고 현재 고성군에 코로나가 몇 명이나 있습니까?
예산이 투입되면 제대로 잘 챙겨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416페이지에 보면 자동심장충격기 보급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고성읍의 대한경로당에 한 대를 보급한다는 것이죠?
한 대를 추진하고자 하는 곳은 종합사회복지관 분관의 실버주택 입구에 설치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민참여나 다른 곳에서 하는 것이 아니고 행정에서 다 해줘야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문제는 잘 사용을 못해요.
위험할 수 있거든요.
잘못하면 생명을 더 위험하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거든요.
하기는 해야 되지만 교육을 시키고, 아니면 전문가가 필요한데 사실상 긴급상황이다 보니까 전문가가 붙어있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은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단체에서 하는 것도 있는데 그런 것도 교육이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아니면 차라리 행정에서 따로 교육을 시키는 방법이 있어야 되고, 그렇지 않습니까?
이런 것은 119와도 의논해야 될 부분 아닙니까?
기존의 것와 비교해서 마이너스 되는 이유가 그런 것입니다.
경상대학병원 응급의학과 쪽에서 1년에 상ㆍ하반기로 교육을 나오거든요.
지금은 의사 집단휴업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금년에는 상반기에 한 번 한 것으로 알고 있고, 소방서와 연계해서도 한 번 했었고요.
그리고 한 가지만 더 물어보겠습니다.
설명조서 25페이지에 보면 중학생 결핵 조기발견 사업이 있죠?
그런데 왜 하필이면 중학생만, 그것도 3학년만 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원래 고등학생들은 없습니까?
중학생만 하지 말고 고등학생까지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될 것 같아요, 똑같은 학생들이니까.
그리고 전에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결핵이라는 것은 감염에서도 일어날 수 있지만 영양 부족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단백질이 부족한 점, 모든 부분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이런 것도 평상시에 관리를 잘하고, 힘든 과정 속에 있다든지 혼자 사는 학생들이라든지 부모가 없는 학생들은 평소에 조기 발견을 해서 방법을 찾아봐야 됩니다.
군비가 들어가더라도 잘해야 됩니다.
어린 학생들에게 시작되면 나중에 큰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첫째는 안전, 생명이 중요하니까 잘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숙 위원님.
저는 403페이지의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 307-05와 307-02입니다.
2억2천만원과 1억5천만원을 외부 위탁해서 나가잖아요.
성과는 얼마나 있습니까?
소아청소년과는 월 50여 명이 진료받고 올해 기준으로 472명이 진료받았습니다.
시내 안이면 잠시 다녀갈 수 있는데 외곽지역에 있다면 진료에 불편을 겪는 경우도 하니까 그런 부분이 없는지 챙겨봐주시고요.
그다음에 방역과 관련해서 2회 추경 때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사전에 꼭 안내방송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
제가 알기로는 안전관리과에서 순회하면서 CPR 교육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과 보건소가 연계해서, 심장충격기가 있으면 교육을 해서 제기능을 할 수 있게끔, 설치해놓았는데 사용방법을 모르면 있으나 마나잖아요.
꼭 연계해서 협업을 통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이것을 외부 위탁해서 계약한 것인지 아니면 처리 용량에 따라서 금액이 집행되고 있는지, 어떤 식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타 년도에 비해서 물량이 적게 발생해서 감액 예산이 올라온 것입니까?
이상입니다.
저는 414페이지의 307-01, 대상포진 백신에 대해서 문의를 드리려고 합니다.  
2024년도에 몇 퍼센트나 접종했습니까?
모자라지는 않습니까?
내년부터는 한 분씩 해준다고 말씀하셨다는데 꼭 실수가 없도록 해야 됩니다.
석산개발 때문에 예민한 마을이니까 잘 챙겨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배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장님, 과장님과 담당들, 수고 많으십니다.
고성군민을 위해 보건에 신경써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두 가지만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402페이지의 민간이전 의료 및 회복비에 520만원을 감했죠?
의약품 구입비는 올라야 되는데 왜 감했는지 모르겠네요.
이것도 긴축재정 때문에 그렇습니까?
저희가 약품을 단가 계약에 의해서 구입하다 보니까 입찰로 인해 금액이 낮춰진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403페이지, 아까 동료 위원이 질의했지만 산부인과 운영과 소아청소년과 지원사업을 하죠?
405페이지의 자율방역단 운영을 25개로 확대한다고 했죠?
아까 동료 위원이 이야기했지만 방역을 하니 안 하니 하는 소리가 많이 들리는데 계속 확대해서 지역민들이 벌레나 해충 없이 생활할 수 있게끔 이런 부분은 예산을 더 해도 됩니다.
그리고 결핵 관리, 작년인가 올 초에 고성 관내에 결핵 환자들이 상당히 많이 발생했었죠?
이런 부분은 확대를 해서 일부 경로당에 검진해가지고 통계를 냈으면 좋겠습니다.
폐렴에서 결핵으로 가는데 신경을 많이 쓰셔야 될 것 같습니다.
위탁의료기관에 넘겨서 빨리 할 것인지 저희가 3월에 할 것인지 조금 더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런 분들에 대한 사후관리를 해줍니까?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많이 회복되었지만 하체 부분에 힘이 덜 들어가는 상태인데 그분들이 보건소에 이야기했는지 모르겠지만 이런 부분도 신경을 써야 되지 않겠나 싶습니다.
만일 이런 식이라면 어르신들이 코로나 예방접종을 안 맞으려고 하거든요.
이런 부분도 잘 생각해서 홍보를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어떻게 되어 있는 상태입니까?
몇 달씩이나 그렇게 있으니까 행정에서 너무 관심이 없는 것 같고, 방치되어 있는 상태로 보여서 그것에 대한 민원이 있었어요.
AS 조치가 안 되고, 새것으로 교체가 안 되면 차라리 치워버리세요.
405페이지의 자율방역단 운영, 보상금을 주고 하는 부분을 지난해에는 몇 명으로 운영했습니까?
최초 시행연도가 2024년도인데.
올해 처음 할 때 발대식을 했잖아요.
발대식이라는 것은 처음 만들어질 때 하는 것이 발대식인데 굳이 뭐하려고 발대식을 해서 돈을 쓰려고 합니까, 그렇죠?
그 조사에서 보호복이 필요하다, 부족하다는 말이 있어서 예산에 반영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중이고, 철저히 한다는 차원에서 만들기는 만들었는데 매년 예산이 거의 1억7,500만원, 이번에도 좀 늘었네요.
보상비를 주는 단체로 나오면 안 됩니다.
그 당시에는 당초예산을 편성한 이후니까 추경에 예산을 더 확보해서라도 마약류 예방사업 홍보물이라든지 강사료는 예산을 조금 더 편성해야 되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장, 건강증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차렷”
“경례”
건강증진과 소관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42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건강증진과 세입예산은 6억7,793만7천원 증액된 56억3,366만3천원입니다.
다음은 424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건강증진과 전체 세출예산은 8억2,419만6천원 증액된 79억9,238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건강증진사업에서 7,847만2천원 증액된 15억4,20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3,320만4천원 감액된 3억4,069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29페이지입니다.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분석 위탁운영에 6,82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사회중심 금연지원서비스 예산은 1억8,21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32페이지, 장애인건강보건 전달체계사업(보건소CBR인건비)는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보건소 전담인력 인건비 2,392만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장애인건강보건 전달체계사업(보건소CBR인건비) 자체사업은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수당 등으로 1,95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33페이지입니다.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지원사업은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1억6,969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34페이지,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지원사업(자체)은 기간제 및 공무직 4대 보험 등 2,2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방문보건의료비 등 지원사업은 도내 가내시 통보에 따라 480만원입니다.
435페이지, 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은 전년과 동일하게 1억896만6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437페이지,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은 질병청 단기 공모사업으로 예산은 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38페이지입니다.
만성질환 사업기획 및 건강조사 FMTP는 국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279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지역보건소 우수 보건사업 발굴 및 보급사업은 19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39페이지, 어르신틀니 및 임플란트 보급입니다.
6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 틀니 및 임플란트 시술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내 가내시 통보에 의해 1,898만4천원 감액된 5,235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중증장애인 치과 진료비 지원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1,859만원을, 저소득층 의치보철 시술비 지원은 의료 및 회복비로 5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60~64에 임플란트 지원은 2023년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4,360만원입니다.
건강지원사업은 전체 3,666만9천원 증액된 9억4,046만6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440페이지,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7,314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암검진 비급여 비용 지원입니다.
도비 보조사업 가내시 통보에 따라 298만원 증액된 1천만원입니다.
취약계층 질병예방 검진사업(뇌질환)은 도비 보조사업 가내시에 따라 204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취약계층 질병예방 검진사업(특수질병)은 182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41페이지, 인공관절 사업입니다.
도비 보조사업 가내시 통보에 따라 180만원이 증액된 540만원, 인공관절사업(자체)은 의료 및 회복비로 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노인 시력 찾아드리기사업은 691만4천원, 저소득층 자녀 안경지원사업은 14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활의료비 지원사업은 만 18세 미만 장애아동의 재활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만원을 감액한 800만원입니다.
영유아 친환경이유식 영양꾸러미 지원사업은 2025년 도비 보조사업 신규사업으로 생후 5개월에서 12개월 이전 영유아에 대한 친환경이유식 꾸러미 지원사업으로 사업비는 4,800만원입니다.
442페이지, 국가암관리 지원사업입니다.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1,202만6천원 감액된 1억823만6천원입니다.
암환자의료비 및 재가암관리지원 전환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가내시 통보에 따라 1억1천만원입니다.
암환자의료비 지원(건강보험 하위50%)은 800만원이 증액된 3,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43페이지, 난임부부 지원 전환사업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임신을 희망하는 가정에 시술비를 지원하기 위해 3,438만원 증액된 4,9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하단의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전환사업)은 7,534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44페이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 도 자체사업입니다.
2024년 신규사업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신청 증가에 따른 가내시 통보로 655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확대사업은 자택에서 산후조리를 원하는 산모에게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825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사업은 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1천만원입니다.
445페이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사업비는 500만원입니다.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및 환아관리는 2,7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47페이지,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입니다.
냉동한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을 원하는 부부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12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영구적 불임예상 생식세포 동결보존 등 지원사업은 2025년 국도비 신규사업으로 의학적 사유에 의한 생식건강 손상으로 영구적 불임 이상, 가임력 보전이 필요한 사람의 생식세포의 동결ㆍ보존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가내시에 따라 1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48페이지,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입니다.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입니다.
임신부 및 영유아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1,900만원 증액된 1억3,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0페이지, 생애 초기 건강관리시범 자체사업은 기타직보수 등으로 3,298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산후건강관리비 지원 자체사업은 6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1페이지입니다.
정신건강증진 사업비는 전체 금액 7억7,358만1천원 증액된 44억3,381만2천원입니다.
정신요양시설 운영지원은 국도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2억7,900만원이 증액된 28억1,100만원입니다.
정신요양시설 경비원 인건비 지원은 2,473만원입니다.
사회복귀시설 운영비 지원입니다.
주순애원 운영비 지원은 1,760만원이 증액된 5억8,545만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신보건시설 종사자 인건비는 도내 가내시 통보에 따라 1억3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2페이지,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지원은 지역사회 정신질환자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5,11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3페이지,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인력확충은 국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6,716만8천원이 증액된 2억2,068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5페이지,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종사자 복지수당은 72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통합정신건강 증진사업은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2,529만2천원 증액된 7,479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56페이지,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사업은 정신질환자 응급 및 행정입원비, 발병 초기 정신질환 외래 치료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565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자살예방사업은 국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서 260만4천원 증액된 3,348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사업 지원은 국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111만8천원 증액된 3,815만4천원입니다.
457페이지, 마음투자 지원사업입니다.
2024년 국비 보조 신규사업으로 국민의 우울ㆍ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군민에게 심리상담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도비 사전통보에 따라 5,164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신건강증진시설 기능보강사업은 2025년 국도비 신규사업으로 국도비 사전 내시에 따라 고성정신요양원 시설노후 방수공사 및 배관정비 사업으로 3억7,54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58페이지, 치매안심센터 운영입니다.
전년 대비 6,139만원 감액된 10억3,045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치매관리체계 구축사업은 군민의 치매예방과 상담, 조기진단을 위한 통합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국도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1억789만원 감액된 7억7,65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63페이지,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전환사업입니다.
도비 가내시 사전통보에 따라 전년 대비 4,900만원 증액된 2억4,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464페이지, 배회감지기 지원사업은 184만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중증치매노인 공공후견은 국도비 가내시 통보에 따라 6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치매검진비 지원 자체사업은 군민 누구나 소득과 상관없이 치매검진을 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2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증진과 행정운영경비는 전년 대비 313만6천원 감액된 4,560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5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태 위원님.
책자 431페이지에 보면 금연클리닉 6개월 성공품 지급이 있죠?
1인당 5만원씩 100명에게 주는데 이것이 삭감되었어요.
금년에는 성공품을 93명 정도 지급했거든요.
5만원씩 100명을 추측했는데 뒷장에 보면 금연보조제 및 금연강화 물품구입은 전년도 예산 그대로이거든요.
왜냐하면 100명에게 성공품 지급이 되었다고 보면 어찌됐든 예산이 삭감된 상황이잖아요.
그런데 뒷 페이지의 금연보조제 및 금연물품 구입비는 전년도와 똑같이 5,500만원이 올라왔습니다.
그러면 예산을 줄여야 되지 않는가?
성공한 사람이 100명 정도 된다면 이 예산을 줄여야 되는 것 아닙니까?
보조제와 강화물품은 시도자에게 드리는 것입니다.
구입품을 그만큼 많이 올리면 안 되죠.
(「성공자에게는 기념품을 주는 것이고, 이것은 예방 차원에서.」하는 위원 있음)
그런 부분에서 왜 예산이 똑같이 올라오냐는 말이죠.
100명에 대한 부분을...
금년과 비교해서 시도자는 똑같은 수준이었는데 내년에 예상하는 성공자가 올해 정도라고 해도...
시도자에게는 금연을 시도할 때 니코틴 패치라든지 그런 것을 드리거든요.
그런 사람들의 관리 차원에서 지지물품을 지원하다 보니 사실 이것은 성공자와는 또 다른 개념으로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제 말이 맞잖아요.
줄어드는데 왜 예산은 그대로 올라오느냐는 말이고, 다음에 더 할 수 있어서 올려놓았다?
넘어가고, 436페이지에 보면 AI기기 임차가 있습니다.
2만원씩 60대를 12개월로 나눕니다.
이 AI기기는 어떻게 활용하고 있습니까?
대여를 하고 있네요.
혹시 구입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되죠?
구입하는 것과 대여하는 차이가 있냐는 이야기죠.
구입 가격을 모르면서 ‘2만원×60대’라고 올려놓으면 안 되죠.
1년을 쓰고 남을지 몇 년 동안 해서 남을지 계산해보면 차라리 구입하는 것이 쌀 수도 있고, 아니면 비싸니까 우선 대여를 한다고 하는 것 같은데 이것을 한번 깊이 생각하셔서 연구를 해보세요.
연구라기보다는 알아보시고 필요하면 구입해서 써야 될 것은 써야 되고 그렇지 않습니까?
꼭 한번 챙겨주시고요.
국비든 군비든, 군비도 들어갑니다.
군비도 들어가잖아요.
100만원이든 300만원이든 들어가잖아요.
그러니까 그 부분을 한번 생각해보시고, 좋은 방법이 있으면 찾아야 되고, 모자란 부분은 국가에 연락을 해서 현재 우리 고성군이 이렇다는 것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받아서 하는 것보다는 나은 방법으로 해야죠.
그다음에 437페이지 보시면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이 4억원이죠?
증가된 것은 연구개발비가 2억원인 것 같은데.
(「4억원」하는 위원 있음)
잠깐만요.
제가 이야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나중에 질의하시라고요.
전년 예산액은 2억원이었는데 증가되어서 4억원이 되었다는 말이지 않습니까?
이것은 2023년 당초예산을 기준으로 해서 올 예산이 편성되다 보니까 2억원이 추가된 것으로...
그다음에 439페이지 보면 어르신들 틀니 및 임플란트 보급 예산이 삭감되었어요.
삭감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어르신들이 많이 돌아가셔서 그런가요?
치아 치료를 잘 안 하는 것입니까?
임플란트를 하는 분들은 삭감되고, 인공관절 하시는 분들은 증가되었거든요.
인공관절 사업은 증가되는데 임플란트는 삭감되어서 이 부분이 인구감소와 연결되는지 의문이 들어요.
임플란트도 똑같은 것이죠.
중증장애인 치과 진료비도 있고 하니까 2024년도에는 지원자 수가 조금 줄어들었던 것 같습니다.
임플란트도 늘고 인공관절도 늘어나는데 한 부분은 삭감되고 한 부분은 증가되니까...
물론 기초수급자, 60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하는 것은 맞아요.
그래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 것도 제가 한번 챙겨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448페이지에 보시면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900만원이 새로 올라온 것이죠?
900만원으로 이 인원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습니까?
약을 주고 검사를 자주 한다든지...
그리고 456페이지에 보시면 지역자살예방사업이 있습니다.
200만원이 적으면 적고 크다면 큰데 증가되었습니다.
지금 고성에 이런 분들이 몇몇 있습니까?
이상입니다.
없습니까?
449페이지의 201-02 공공운영비로 태블릿 pc 교체 및 통신요금이 있는데 태블릿을 쓰는 대상자가 누구이고 그 용도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왜 여쭤보는지 알죠?
이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 중에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은 직원 계십니까?
저는 프로그램이 되어 있어서 태블릿 pc를 쓴다고 하면 이해가 돼요.
태블릿 pc 안에 상급기관에서 내려오는 자료가 있다면 이해가 되는데 저는 납득이 조금 힘들어요.
저를 납득시켜 보십시오, 꼭 필요한 이유를.  
담당이 한번 말씀해보세요.
제가 납득하기가 조금 힘들어서 그렇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꼭 필요하다는 설득력이 없거든요.
챙겨서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고성 군민의 건강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까 동료 위원도 말씀하셨지만 금연클리닉을 하러 오시는 군민이 많죠?
누구나 갈 수 있죠?
500명이 등록해서 100명이면 20%가 성공하네요.
435페이지에 보면 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 공무직 인건비가 늘었네요.
이번에 한 명 더 채용할 것입니까?
추경에 한 것입니까?
공무직 인건비
그런데 사업비가 계속 삭감되어 내려와서 이번에는 기간제를 2명 뽑지 않고, 기간제 1명에 실제로 방문보건에서 쓰고 있는 공무직을 2025년에는 이쪽 사업으로 당겨서 사용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있는 공무직을 이 사업으로.
기본급이 3명이고, 명절휴가비가 4명이 책정되었습니다.
기간제를 1명 채용할 것인가 보네요.
금액이 많은 것 같은데요.
일단 알겠습니다.
그리고 457페이지에 보면 정신건강증진시설 기능보강사업...
현재 공무직 4명과 기간제 2명이 있는데 인력 확충해서 나가는 인건비는 원래 공무직 3명과 기간제 1명이고, 지역자살예방사업에서 기간제 1명,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사업에서 공무직 1명인데 부족 부분이 있습니다.
공무직 임금협상에서 임금이 계속 올라가다보니 지역자살이나 자살예방센터 운영에서 부족한 부분은 도에서도 인력을 확충해서 지급하도록 되어 있어서 10월쯤 되면 이 부분의 인건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력을 확충해서 추가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간제근로자를 바로 채용할 것이란 말이죠?
예산서 457페이지와 설명조서 76페이지입니다.
정신건강증진시설 기능보강사업, 고성정신요양원에 주네요.
방수작업인데 건물에 대한 방수입니까?
오수시설이 부족해서 비가 많이 오면 계속 넘치고 해가지고 그쪽 배관을 정비한다고 국가에서 내려왔을 때 사업비를 신청했거든요.
그것을 잡지 못했는데 이만큼 예산을 들여서 사업을 하면 넘치지 않을까요?
공사를 할 때 더 넘치지 않도록 관리감독 해야 됩니다.
치매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추세에 이 예산이 더 늘어야 되는데 줄어들어서 안타깝습니다.
이것은 고성군뿐만 아니고 전국적인 부분이니까 국회의원님이 오셨을 때 예산이 부족한 것을 이야기해주시면 다시 한번 더 신경쓸 수 있게, 이런 부분은 국비를 받아와야 됩니다.
치매 환자는 계속 증가되는데 예산 삭감되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서 말씀드립니다.
고성 군민의 건강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434페이지, 기간제근로자 보수의 AIㆍIoT 전문인력 4대보험료가 490만원 줄었습니다.
줄어든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다음에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을 보면 행사운영비의 프로그램 운영이 전년도에는 1천만원이었는데 3천만원 증액되었거든요.
어떤 프로그램을 하기 때문에 예산을 증가시켰습니까?  
그리고 443페이지의 난임부부 시설비는 올해 결산에 920만원밖에 지출되지 않았거든요.
도비가 많이 내려와서 군비로 비율을 맞춘다고 이렇게 많이 책정되어 있는지 금액이 너무...
예산을 너무 방만하게 편성하면 안 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12월 6일부터 오늘까지 소관 부서에 대한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ㆍ답변을 마쳤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토론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토론은 질의ㆍ답변 중 쟁점이 되었던 주요 사항들을 중심으로 계수조정을 병행하여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심도 있는 심사와 계수조정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심도 있는 심사와 계수조정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회의중지)
(16시 51분 계속개회)
계속해서 회의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정회시간 중 심도 있는 심사와 계수조정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정회시간에 충분한 토론이 있었다고 보는데 더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우정욱 부위원장께서는 계수조정 된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성군수로부터 제출된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예산안을 예비심사한 결과 계수정리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6,931억9,008만8천원이며,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의 예산은 특별회계를 포함하여 세입예산 총액이 5,278억9,935만9천원, 세출예산 총액은 3,758억245만1천원이며, 그중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3,444억4542만6천원,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은 313억5,702만5천원입니다.
본 위원회에 금회 상정된 예산안에 대하여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일반회계 세출예산에서 기획예산담당관 등 10개 부서 총 32개 세부사업에 대하여 12억2,700만원을 삭감하여 내부유보금으로 계상키로 하였으며, 특별회계 예산에서는 증액이나 삭감이 없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삭감액조서와 같이 수정안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상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계수정리 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고드린 수정안은 정회시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합의된 사항이므로 수정안에 대한 질의ㆍ답변과 토론을 생략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안에 대한 질의ㆍ답변과 토론을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 소관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우정욱 위원께서 보고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그 외 나머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은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토론하실 위원님, 토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을 종결하겠습니다.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까지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는 「고성군의회 회의 규칙」 제61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의장에게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55분 산회)
 
○ 출석위원(5명)
 허옥희     이정숙     우정욱
 최두임     김희태
○ 출석사무직원
 전   문   위   원           장 혜 정
 속     기     사           김 소 영
○ 출석공무원(3명)
 보   건   소   장           심 윤 경
 보 건 행 정 과 장           이 을 희
 건 강 증 진 과 장           최 문 숙
○ 회의록서명
 위     원     장           허 옥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