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회 고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고성군의회사무과

2001년 12월 10일(월)  10시 04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92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 휴회의건

  심사된 안건
1. 제92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3.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6. 휴회의건(의장제의)

                              (10시 04분 개의)

○ 의장 정재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2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제92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사무과장 허용도  사무과장 허용도입니다.
  제92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8조의 규정에 의거 제2차 정례회 집회를 위하여 지난 12월 4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후 12월 4일자로 고성군의회 의장이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92회 제2차 정례회가 개회된 것입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21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은 11월 23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각각 회부하였으며, 11월 26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고성군건축조례중개정조례안, 백악기공룡테마파크조성사업계속비사용승인안은 11월 27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고성군양수기대부조례중개정조례안은 11월 27일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1월 30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2년도고성군저소득주민자녀장학기금운용계획안은 11월 30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2002년도고성군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계획안, 2002년도고성군재해대책기금운용계획안, 2002년도고성군재난관리기금운용계획안은 11월 30일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2월 3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2년도고성군노인복지기금운용계획안, 고성군원로복지관설치및운영에관한조례안, 고성군화장장사용조례중개정조례안, 고성군공설공원묘지설치및관리운영에관한조례안, 고성군공설납골당설치및관리조례중개정조례안, 2002년도고성군식품진흥기금운용계획안은 12월 3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12월 4일 군수로부터 제출된 2001년도공유재산관리변경계획안은 12월 4일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번 정례회 기간 중에는 군정에 관한 질문과 200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심의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정재근  금번 정례회는 조금전 사무과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및 2001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심의와 군정에 관한 질문 및 조례안등 각종 안건 심의·의결을 위한 회의가 되겠습니다.

1. 제92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0시 07분)

○ 의장 정재근  그러면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92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지난 12월 4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대로 2001년 12월 10일부터 12월 29일까지 20일간으로 회기를 결정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92회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92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최정훈의원과 안수일의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10시 09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군수로부터 시정연설을 먼저 듣고,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총괄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군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수 이갑영  발전합시다.
  친애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정재근의장님을 비롯한 의원여러분!
  지는 해가 아름다운 것은 여명을 밝히며 새로이 솟을 내일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신사년이 얼마 남지 않은 오늘 2002년도 예산안 편성에 즈음하여 내년도 군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음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 민선 2기동안 촌음의 순간에도 오직 우리군의 무한한 발전과 인구 10만의 고성시 기반조성을 설계하는 장고의 시간이었습니다.
  만림산 자락은 종합보건복지의 터전이, 동매산 자락에는 고자국 역사의 숨결이 큰 호령으로 자리 잡았으며, 당항포구와 상족암 갯바위엔 연일 관광객의 발자국이 다시 찍혀 우리군 발전의 보폭이 되고 있습니다.
  바닥들 한 모퉁이에는 쾌적한 환경을 위한 정수장이, 읍시가지에는 동서남북을 잇는 도시계획도로가 우리군의 동맥이 되어 그 박동을 높혀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움직임들이 군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성을 만들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일이라 생각하며, 이제 그 주춧돌은 마련되었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특히 금년 한 해는 우리군을 획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많은 성과가 구체적으로 드러나 그동안 쏟아온 노력의 결실이 탄력을 얻어 가속도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한 공룡나라축제는 전년보다 140%가 증가한 15만명의 외래관광객을 유치하여 정체된 우리군의 경제활성화에 도화선이 되었으며, 아울러 당항포관광지에서는 사계절축제를 개최하여 우리군의 특산물 홍보와 관광고성의 대외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센안토니오 재향군인회가 추진하고 있는 세계평화공원 건립사업이 합의각서교환 이후 가시화됨으로써 명실공히 세계적인 관광지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송학천을 복개하여 주차공간으로 활용함으로써 고성 상설시장 주변의 고질적인 주차난 해소와 재래시장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중소기업 육성을 위하여 폐교 등을 활용 18개 기업체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우수중소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군비 5,200만원을 들여 육묘상자용 상토를 지원하여 농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농기계 순회수리 및 현장 이용기술교육을 실시하여 농업인 불편해소와 안전사고 예방을 도모하였고, 농수산물 판로를 확대하여 농산물 60만불, 수산물 2,500만불, 축산물 50만불을 수출함으로써 외화획득 및 소득증대에 기여함은 물론 안정적인 농어업인 소득기반을 유지하였으며, 유독성 적조발생에 대한 능동적 대처로 어장피해 최소화와 방제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도시계획구역내 기존도로 협소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도시계획도로 개설을 추진하여 현재 50%의 공정을 보이고 있으며, 남산공원에 놀이마당을 설치하여 도심공원으로서 군민의 휴식과 정서함양에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예술촌의 조성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성읍 지역 24시간 상시급수를 위한 배수지 설치와 농관로매설공사도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어 가고 있습니다.
  순회건강검진사업의 일환으로 3억여원을 들여 이동검진차량을 구입 마을별 순회검진 및 진료를 실시하여 각종 성인병 증가에 따른 질병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통한 군민건강 증진을 도모하였습니다.
  그리고 77억원의 예산을 들여 저소득층 생계보호와 자립지원을 확대하였으며, 건전한 노후생활 지원을 위하여 11억원의 경로연금 등을 지원하였고, 30여개의 경로당을 신축 또는 개축하였습니다.
  복지는 국가발전의 파생적 부산물이라고 했습니다.
  국가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 모든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은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은 물론 우리군민의 화합과 단결된 힘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현대사회는 열심히 앞만 보고 달리는 육상경기가 아니라 전력과 팀웍, 창의력과 대처능력이 필요한 축구경기와도 같아서 방향의 전환이나 출발과 정지의 반복이 있습니다.
  우리도 그동안 너무 앞만 보고 달려 왔다면 이제는 주위를 한 번 둘러보고 무리한 정책추진은 없었는지, 미진한 부분은 없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오늘을 떠받쳐 준 어제를 생각하고, 우리의 각오를 새롭게 다져 새로운 도전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은 비전이 될 수 없습니다.
  도전과 모험, 희생을 불러일으키는 비전임과 동시에 창의적 사고와 전문가적 능력, 적극적인 행동역량을 겸비해야 할 것입니다.
  연속적인 풍작의 기쁨도 잠깐 쌀의 재고 누적과 가격하락의 고통은 우리 농민들의 폐부를 파고 들어 깊은 한숨을 토해 내게 하고, 미국의 대테러전쟁의 확전 등으로 긴박한 국제정세가 우리경제를 더욱 옥조여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벽아침은 아침이 되면 그냥 밝아오는 것이 아니라 어둠속에서는 그 어둠과 밤을 세워 싸우면서 준비해 온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 비록 많이 절망스럽기는 하지만 희망도 늘 절망속에서 절망과 싸우며 마련해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현실속에서도 우리는 지혜와 용기로 두 손을 불끈쥐고 다시 한 번 우리군이 앞장서서 보란 듯이 헤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제서야 비로소 차별화된 나의 자랑이자 너의 희망인 우리 고성으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민선 2기 대미를 장식할 2002년도의 그동안 추진한 사업의 마무리와 새로운 설계를 의원여러분께 설명코자 합니다.
  첫 번째로 주민만족 봉사행정의 실천으로 행정신뢰 확보입니다.
  군민의 다양한 욕구 및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열린 군수실을 계속 운영하고, 군정간담회를 활성화하여 항상 귀를 열어두는 군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금년말 현장민원해결과를 신설하여 군민을 가족처럼 여기고, 주인처럼 섬기며, 찾아가서 해결하는 애정어린 봉사행정을 펼쳐 만족할 수 있는 대민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 군민의 생활편의 도모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을 위하여 기존 목요시책토론회와 병행 군정발전 시책제안을 공모하여 군민의 편익과 군정발전을 도모하고, 지방교육의 환경여건 조성을 위하여 군정 1일 학습장, 우수학교 인센티브 제공, 명예교사제, 향토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 등 전원 교육도시로의 면모를 일신하겠습니다.
  정보화를 통한 생활정보와 민원업무의 혁신적 추진을 위하여 홈페이지 활용도를 제고하고, 정보이용센터 설치와 교육의 확대로 전군민의 정보화 능력배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선진 군민의식 함양과 애향심을 키우기 위해 저명인사를 초빙한 군민 교양강좌인 21세기 아카데미를 격월제로 개최하여 수준높은 군민의식을 제고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창의적인 경쟁력 제고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건전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하여 중소기업 육성자금 및 판로지원에 경영안정자금을 융자하고, 기업애로 직소상담실을 운영하여 기업민원 처리절차 간소화는 물론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애로와 문제점을 해결하겠습니다.
  아울러 홈페이지에 내고향 특산물코너를 개설하여 내고장 농·공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펼쳐 유통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물가안정을 위하여 중점관리 24개 품목에 대한 매주 가격을 업소별로 비교하여 인터넷에 공개하고, 고용촉진훈련을 통한 저소득실업자의 구제에도 힘쓰겠습니다.
  소비자 중심의 질 높고 차별화된 쌀생산을 위하여 고품질 쌀시범사업을 실시하고, 2억원을 들여 올해 농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은 벼육묘상자용 상토공급 확대로 건모육성 및 상토확보의 애로를 해결하겠습니다.
  수입개방화에 대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새로운 소득작물을 발굴하고, 수출촉진자금지원, 농산물 산지유통시설 개선과 출하농산물의 포장규격화 등을 지원하고, 지역특성에 적합한 수산물품종 양식어장 확대로 어업인의 소득증대를 꾀하고, 수출전략 축산물의 집중육성으로 축산물사육기반과 안정적 판로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사람 살기 편안하고 쾌적한 복지공간 조성입니다.
  쓰레기 불법투기 및 소각행위 단속을 강화하고, 환경기초 종합처리시설과 폐기물 종합처리시설을 계획대로 추진하여 쾌적한 삶의 공간을 조성하고, 생활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고성읍 월평지구 등 4개 지구에 광역상수도를 공급하고, 오지마을에도 생활용수개발에 차질없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계층에 기본적인 생활보장 및 안정적인 자립능력 향상을 위하여 생활보호대상자 4,450여명에 50억원과 저소득장애인의 자활능력 제고를 위한 2억6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농촌인구가 대부분 노인인 점을 감안하여 노후에 건강한 생활안정 보장을 위해 노인복지 지원을 확대하고, 안락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하여 경로당과 원로복지관을 준공 복지고성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여성과 청소년등 남녀노소 불문하고 한 분도 소외됨이 없는 복지안배와 생산적 복지의 참여로 건전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한방무료진료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군민에 대한 한방진료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전통과 개성이 살아있는 문화관광 육성입니다.
  고성읍 남산공원내에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전통문화예술촌을 조성하고, 공룡테마파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고성의 상징이 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공룡탑을 조성하고, 차별화된 공룡나라축제를 개최하여 관광고성의 이미지를 각인시키겠습니다.
  송학동고분군 주변지역엔 59억원의 예산을 들여 고자국문화촌을 조성, 고자국문화권 모체로서 역사교육 학습장과 유물전시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당항포관광지에는 자연사박물관과 더불어 자연예술원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체험학습장으로서의 역할과 아울러 특색있는 사계절축제를 정착시켜 비수기없는 종합관광지로 탈바꿈시키고, 확장매립지에는 전쟁기념관, 민속관 등이 들어서는 세계평화공원 조성으로 세계적인 관광지로의 비상의 날개짓을 하고 있습니다.
  주 5일 근무제가 되면 늘어나는 관광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국제수준의 종합온천휴양지를 옥수골 일대에 개발하고, 연화산도립공원은 자연휴양림의 명소로 가꾸어 군 전체가 군민의 건강과 정서를 함양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선진 문화활동과 체력증진을 위하여 6레인 규모의 실내수영장을 갖춘 문화체육센터는 이미 그 첫 삽을 떠서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에 치러지는 이봉주훈련코스 제1회 전국마라톤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이를 계기로 전국의 육상동계훈련팀이  우리 고성을 찾게 될 때에는 각종 편의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군민의 알권리 제공을 위해서 인터넷 등을 통하여 전공무원이 군정홍보 요원화하여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 및 우리군의 이미지를 제고할 것입니다.
  다섯 번째는 농·수산물 특산화 및 안정적 소득기반 확충입니다.
  신지식 농업인 육성 및 과학영농 기반확보로 선진농업을 실현할 뿐만 아니라 영세농 자녀 학자금 지원으로 교육비 부담을 해소하고,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으로 농업투자의 효율성 제고 및 정부의존을 탈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계화에 부응하는 친환경적 농업을 육성하고, 생력재배로 생산비 절감 및 농가소득 증대에도 힘쓰겠습니다.
  질 좋고 맛 좋은 고품질 쌀생산을 위해 지역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품종을 선택하고, 재배면적을 확대하여 쌀수입 개방에 대응하겠습니다.
  양질의 조사료생산기반 확충 및 가축질병 예찰강화로 사료비 절감과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하여 양축의욕을 고취하고, 축산분뇨의 적정처리로 생활환경보전과 수질오염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어항접안시설의 지속적 확충으로 살기좋은 어촌정주생활 기반구축을 위하여 6개소에 육지소규모 어항수축사업을 실시하고, 관내 65개의 어항중 40개소에 등대를 설치하여 새벽조업 어선들의 입출항 편의를 도모하고, 낭만적인 볼거리를 제공할 것입니다.
  여섯 번째 미래지향적 기반시설 확충과 균형있는 지역개발입니다.
  사통팔달의 도로망 확충으로 교통편의 제공을 위하여 5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8개소 4.3㎞의 군도 확·포장사업을 실시하고, 농업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경지정리 및 수리시설 개·보수에 올해부터 내년까지 41억원을 들여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군 중심권인 고성읍의 개발을 위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의 개설, 노인복지타운, 체육타운, 고자국유물박물관, 남산공원개발, 남포횟집촌 조성, 고성읍 주민자치센터 이전 등 그 청사진이 가시적으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2003년 완공을 목적으로 신기∼남포간 도시계획도로사업과 내년에 준공되는 노인종합복지촌 진입도로, 당항포관광지 진입도로, 배둔도시계획도로는 상습적인 시가지 교통체증을 한결 완화시켜 줄 것입니다.
  농어촌 균형발전을 위하여 영오면 외 2개면에 농촌정주권개발사업을 시행하고, 재해예방을 위한 하천정비사업도 약 6억원을 들여 시행할 것입니다.
  또한 농번기 및 우수기 이전에 항구적 수해복구를 완료하여 원활한 농작업 및 재해대책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각종 분야별 시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편성한 내년도 예산안의 규모는 금년도 예산에 비해 9.6% 증가된 총 1,361억 8,600만원으로서 일반회계가 1,301억2,400만원이며, 특별회계가 60억6,200만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의 주요내용을 보면 지방세가 7.3%인 94억8천만원, 세외수입이 7.1%인 92억2,700만원, 교부세가 38.6%인 502억1,400만원, 양여금이 12.9%인 167억4,200만원, 국·도비보조금이 30.9%인 401억5,700여만원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이렇듯 예산의 규모가 늘어난 것은 중앙예산의 확보를 위한 힘겨운 노력의 결과이며, 우리군 발전을 위한 전군민의 염원의 소산인 것입니다.
  이렇게 어렵게 확보된 예산은 어려운 경제를 되살리고, 우리군이 도약하는 기폭제로 삼아 한 푼의 누수도 생기지 않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세출예산의 주요사업 내용을 말씀드리면 문화재보수 및 문화체육센터 건립, 남해안 관광벨트사업, 공룡테마파크 조성, 당항포관광지 등 문화관광 체육분야에 120억원, 저소득층을 포함한 노인과 장애인, 여성과 청소년 등 계층별 국민기초생활보장을 지원하는 사회복지부문에 117억원, 송학천 오염정화 매립장정비, 하수종말처리사업 등 기초환경 시설부문과 육림사업, 임산물 생산단지 육성 등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환경녹지부문에 127억원, 경지정리사업, 농촌정주권개발사업, 문화마을조성사업,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 등 지역 균형개발사업에 123억원, 쌀생산 장려금 지원, 논농업 직접지불제, 축산분뇨처리지원사업, 양식어장 정화사업, 선착장 및 물량장 연장사업 등 농어촌의 정착기반을 위하여 73억원, 소하천 정비사업, 도로 확·포장사업,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등 SOC부문에 14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금년 한 해동안 군정발전을 위하여 지혜와 힘을 모아주신데 대하여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이 시작이라고 하지만 완벽한 끝을 성취한 자에게만 끝은 시작되는 것입니다.
  쉽게 포기하는 사람, 중도에서 주저 앉는 자에게는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그들에게는 시작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맨끝에서 달리는 선수가 꼴찌라도 열심히 뛰어 끝을 보여주는 미덕은 1등과 같은 갈채를 받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우리 군에서 이봉주선수 훈련기념 마라톤대회가 개최됩니다.
  마라톤에서처럼 우리도 힘들게 달려왔지만 이제 얼마남지 않은 신사년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찬란한 임오년을 맞이해야 할 것입니다.
  내년에도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도전들이 더 많은 희생을 요구할 지도 모르겠지만 부지런한 물레방아는 얼지 않는 법입니다.
  부단한 자기성찰과 끊임없는 개선과 혁신을 통해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경영만이 디지털시대의 생존전략입니다.
  정체는 현상유지가 아니라 도태되어 가는 것입니다.
  파괴없는 발전이 없듯이 또 여태껏 그랬듯이 이런 위기를 우리 군민의 중단없는 전진으로 헤쳐 나갈 때 위기가 아닌 기회로 작용할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믿음과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에서 수준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활기찬 새고성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아무쪼록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리면서, 고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재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총괄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안한규  기획감사실장 안한규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재정법 제30조 및 지방자치법 제118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편성 의결요청한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회계별 예산안 내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는 총 1,361억8,560만8천원으로 일반회계가 1,301억2,394만3천원이며, 특별회계가 60억6,166만5천원입니다.
  이는 2001년도 당초예산액 대비 9.6%인 118억8,849만3천원이 증가되었으며,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2.2% 증가되었고, 특별회계는 27% 감소되었습니다.
  앞으로 보고드리는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 개요의 2002년도 예산액은 모두 2001년도 당초 예산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예산안 총 규모는 3페이지 보고내용과 같으므로 특별회계별 예산안의 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32억9,648만3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33.6% 증가되었으며,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2,442만2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9.7% 감소되었고, 의료보호기금운영 특별회계도 2억1,309만8천원으로 94.1% 감소되었으며,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운영 특별회계도 10억4,621만8천원으로 7.2% 감소되었습니다.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3억2,428만3천원으로 작년보다 3배반 정도 증가하였고,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도 10억4,606만1천원으로 10.7% 증가되었으며,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도 1억1,110만원으로 103.9% 증가되었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안 1,301억2,394만3천원에 대한 세입내역별 구성비는 지방세가 94억8천만원으로 구성비는 7.3%로 2001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세외수입은 92억2,689만4천원으로 구성비는 7.1%이며, 2001년 대비 26.4%가 증가되고, 지방교부세는 502억1,400만원으로 구성비는 38.6%이며, 2001년 대비 31.7%가 증가되었으며, 지방양여금은 167억4,190만원으로 구성비는 12.9%로 20%가 증가되고, 조정교부금은 21억6,400만원으로 구성비는 1.6%로 2001년 대비 8.7%가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은 401억5,714만9천원으로 구성비는 30.9%로 12.9%가 증가되고, 지방채는 21억4천만원으로 구성비는 1.6%로 77.7%가 감소되었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세출내역별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321억7,725만3천원으로 구성비는 24.7%이며, 2001년도 예산액 대비 28억9,529만8천원이 증가되고, 사업예산이 917억4,107만6천원으로 구성비는 70.5%로 14.5% 증가되었으며, 채무상환은 26억7,600만원으로 구성비는 2.1%로 14.5%가 감소되었고, 예비비등이 35억2,961만4천원으로 구성비는 2.7%로 2.6%가 증가되었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은 총 1,301억2,394만3천원으로 그중 지방세수입이 94억8천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2,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세외수입에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51억6,893만4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0억3,713만8천원이 증가되고, 임시적세외수입은 40억5,796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보다 8억8,830만2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8페이지입니다.
  지방교부세는 502억1,400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보다 120억9,280만원이 증가되었고, 지방양여금은 167억4,190만원으로 27억9,058만3천원이 증가되고,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1억6,400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보다 1억7,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에 있어서는 국고보조금이 234억9,183만5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보다 32억8,800만2천원이 증가되고, 도비보조금이 166억6,531만4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보다 12억9,712만4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지방채는 21억4천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74억6천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9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00 일반행정비는 246억480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2억1,241만원이 증가되고, 2000 사회개발비는 503억900만2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27억9,946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3000 경제개발비는 492억859만7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05억973만9천윈이 증가되었고, 4000 민방위비는 9,593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229만7천원이 증가되었으며, 5000 지원 및 기타경비는 59억561만4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4억195만7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예산은 60억6,166만5천원에 대한 세입내역 및 구성비는 세외수입이 55억5,666만5천원으로 91.7%, 보조금이 1,500만원으로 0.2%, 지방채가 4억9천만원으로 8.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세출내역 및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12억6,170만원으로 20.8%, 사업예산이 40억198만7천원으로 66%, 채무상환이 4억1,756만6천원으로 6.9%, 예비비등이 3억8,041만2천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회계별 예산안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2001년 예산액 대비 지방세가 0.3%인 2,4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보통세는 주민세 등 7개 세목에서 0.3%인 2,600만원이 감소되었고, 목적세는 도시계획세 및 사업소세에서 7.1%인 5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과년도수입은 작년과 변동이 없습니다.
  세외수입에는 경상적세외수입이 재산임대수입등 6개 세목에서 25.1%인 10억3,713만8천원이 증가되고, 13페이지 임시적세외수입에서는 재산매각수입등 7개 세목에서 28%인 8억8,830만2천원이 증가되고, 지방교부세는 2001년 예산액 대비 31.7%인 120억9,28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양여금은 2001년 예산액 대비 20%인 27억9,058만3천원이 증가되고, 조정교부금은 2001년 예산액 대비 8.7%인 1억7,4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보조금은 국고와 도비보조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12.9%인 45억8,512만6천원이 증가되고, 지방채는 2001년 예산액 대비 77.7%인 74억6천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4페이지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2001년 예산액 대비 12.2%인 141억3,194만9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인건비는 162억2,764만3천원으로 기본급등 4개 항목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12.1%인 17억4,797만7천원이 증가되고, 물건비는 137억3,812만7천원으로 일반운영비등 7개 항목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5%인 6억5,479만2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이전경비는 188억1,050만4천원으로 일반보상금 등 9개 항목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14.9%인 24억3,903만3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5페이지 자본지출은 771억3,393만5천원으로 시설비 및 부대비등 4개 항목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14.5%인 97억7,348만2천원이 증가되고, 보전재원은 13억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24.6%인 4억2,3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내부거래는 7억3,041만4천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20%인 3억9,841만4천원이 증가되었고, 예비비 및 기타예산은 21억8,332만원으로 2001년 예산액 대비 17.4%인 4억5,874만9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6페이지 특별회계 예산안 내역입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001년 예산액 대비 33.6%인 8억2,818만7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 19억1,433만5천원으로 1억5,603만9천원이 증가되고, 임시적세외수입도 8억9,214만8천원으로 5억1,414만8천원이 증가되었고, 지방채는 4억9천만원으로 1억5,8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7페이지 세출에 있어서는 인건비가 9,665만9천원으로 698만6천원이 증가되고, 경상예산이 11억3,731만원으로 1억2,355만6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은 16억2,668만1천원으로 7억5,614만3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채 상환은 4억14만8천원으로 4,185만2천원이 감소되었고, 예비비등은 3,568만5천원으로 1,664만6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2,442만2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9.7%인 263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9페이지 의료보호기금운용 특별회계는 2억1,309만8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94.1%인 33억9,990만2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2001년 10월 1일 의료급여법이 개정되어 시도에서 의료급여기금을 설치운영토록 함으로서 국·도비보조금이 없이 군비부담분만 편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음 20페이지입니다.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10억4,621만8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7.2%인 8,139만7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21페이지입니다.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3억2,428만3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2억5,418만3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10억4,606만1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10.7%인 1억150만3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23페이지입니다.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1억1,110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1년 예산액 대비 103.9%인 5,66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24페이지입니다.
  우리군 채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1년말 현재 우리군의 총 채무액은 311억433만7천원으로 원금이 226억590만9천원이며, 이자가 84억9,842만8천원입니다.
  회계별 채무액은 일반회계가 269억7,227만4천원으로 당항포관광지 확장개발사업 차입원리금 10억9,600만원과 공설운동장 이설사업 차입원리금에 3억2,400만원, 고성자동차터미널 조성사업 차입원리금 6억9,600만원과 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 차입원리금에 26억6천만원, 하수종말처리시설사업에 221억9,627만4천원입니다.
  특별회계는 41억3,206만3천원으로 이는 상수도사업 기채원리금 40억5,542만2천원과 수해주택복구사업 원리금 7,664만1천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군 채무액 311억433만7천원중 수해주택복구사업과 상수도사업은 수익자부담으로 상환할 계획이며, 하수종말처리장은 양여금으로 상환할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2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2년도 지방채 발행계획으로는 일반회계에서 고성하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비 21억4천만원은 연리 6.25%로 5년거치 10년 균등상환 및 양여금재원상환 조건으로 발생할 계획이며, 특별회계에서는 남강댐 광역상수도 2단계 정수장 건설사업부담비용으로 4억9천만원을 연리 5.75%로 5년거치 10년 균등상환조건으로 발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26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계속비사업은 도시과 소관 하수종말처리시설 설치사업으로 도비부족분과 추가공사비가 추가되어 총액이 256억2,100만원으로 당초 보다 47억1,30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기간이 2002년까지 연장됨으로써 2002년도 사업비가 33억9,100만원으로 변경되었으며, 문화관광과 소관 백악기공룡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001년 12월 착공예정인 공룡전시관 건립 및 부대시설 공사에 기간이 3년간 소요됨으로 인하여 총 사업비 106억7,800만원을 금년에 계속비 사업에 추가시켰습니다.
  다음 27페이지입니다.
  2002년도 채무부담행위는 해당이 없습니다.
  다음 28페이지입니다.
  2001년도 일반회계 명시이월사업 91개 단위사업에 이월액은 355억1,335만5천원으로 36페이지까지 사업별 내용은 유인물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7페이지 특별회계 명시이월사업은 두 개 단위사업에 이월액은 3억2천만원이 되겠으며, 앞으로 추가되는 명시이월사업은 2001년 3회 추가경정예산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8페이지입니다.
  보조사업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조사업 확보액은 총 792억3,591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402억3,373만5천원이고, 도비가 166억6,531만4천원이며, 군비가 223억3,686만1천원입니다.
  국고보조사업은 381억4,162만8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234억9,183만5천원이고, 도비가 46억9,549만5천원, 군비가 99억5,429만8천원입니다.
  도비보조사업은 97억3,713만6천원이며, 이중 도비가 44억2,011만9천원이고, 군비부담이 53억1,701만7천원입니다.
  도분양여금사업은 98억6,600만원으로 도분양여금이 75억4,970만원이고, 군비부담이 23억1,630만원입니다.
  군분양여금사업은 214억9,114만6천원으로 양여금이 167억4,190만원이고, 군비부담이 47억4,924만6천원입니다.
  다음 39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사업 부처별 내역은 세부사항 보고가 뒤에 있으므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40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사업 세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부 국고보조사업은 먼저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행정종합정보화사업과 민방위교육 및 인력동원에 1억4,799만6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5,839만9천원이고, 도비가 167만9천원, 군비가 8,791만8천원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공공근로사업비 6억3,681만2천원 중 국비가 2억5,472만5천원, 도비가 7,641만7천원, 군비가 3억567만원입니다.
  다음 41페이지입니다.
  도시과 소관 도서종합개발사업과 신기∼남포구간내 자전거도로 개설사업비 7억4천만원 중 국비가 9천800만원이고, 도비가 3억원, 군비가 3억4,200만원입니다.
  다음 42페이지입니다.
  문화관광부 국고보조사업은 문화관광과 소관 지방문화원 지원 및 향토자료조사수집 등 18건에 99억9,766만5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45억1,503만6천원이고, 도비가 14억3,918만원, 군비가 40억4,344만9천원입니다.
  다음은 4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청소년 부모교육 등 3건에 1억190만원 중 국비가 100만원이며, 도비가 2,438만원, 군비가 7,652만원입니다.
  다음 45페이지 농림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종합민원실 소관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수당이 1,680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672만원이며, 군비가 1,008만원입니다.
  건설과 소관 일반경지정리사업 및 기계화경작로 확·포장등 6건에 60억6,315만9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43억5,632만4천원이며, 도비가 3억5,863만8천원, 군비가 13억4,819만7천원입니다.
  46페이지 도시과 소관으로 농어촌생활용수 개발사업비 5억1천만원 중 국비 및 도비가 각각 2억5,500만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어민 자녀학자금 지원 및 농업경영컨설팅 지원 등 26건에 39억136만5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1억1,098만9천원, 도비가 2억3,046만4천원, 군비가 5억5,991만2천원입니다.
  다음은 49페이지입니다.
  보건복지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정신질환자 요양시설 운영비, 국민기초생활보장 자활사업지원 등 사회복지사업 24건에 89억9,261만2천원 중 국비가 67억3,245만6천원이고, 도비가 12억4,767만6천원, 군비가 10억1,248만원입니다.
  다음은 5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구강보건사업 및 모자보건관리 등 16건에 2억7,069만6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1억3,513만6천원이며, 도비가 6,568만6천원, 군비가 6,987만4천원입니다.
  다음 55페이지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비위생매립장 정비사업과 야생조수관리사업비 16억125만원 중 국비 및 군비가 각각 8억62만5천원입니다.
  다음 56페이지 산업자원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경제통상과는 표시가 잘못되었습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고성애육원 태양열급탕시설 공사비 3천만원 중 국비가 2,100만원이고, 군비가 900만원입니다.
  다음 57페이지 노동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고용촉진훈련 및 농어민 직업훈련지원사업비 7,526만4천원 중 국비가 6,272만원이고, 군비가 1,254만4천원입니다.
  다음 58페이지입니다.
  건설교통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개별지가조사비 7,894만6천원이 군비부담으로 편성되었습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접도구역관리비 146만7천원은 전액 국비로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59페이지입니다.
  해양수산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수산과 소관 어업지도선 선박비 및 양식어장정화사업등 8억2,170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5억8,940만원이고, 도비가 5,199만원, 군비가 1억8,031만원입니다.
  다음 60페이지입니다.
  농촌진흥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농가지도 기반조성 및 농가경영지도 등 12건에 4억1,296만7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2억1,366만5천원이고, 군비가 1억9,930만2천원입니다.
  다음은 6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산림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 산림병해충 방제 및 산불방지대책 등 14건에 36억587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21억4,413만4천원이고, 도비가 6억4,438만5천원, 군비가 8억1,735만1천원입니다.
  다음은 6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병무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병무행정에 국비 1억3,503만9천원과 군비 12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 70페이지 2002년도 도비보조사업 실국별 내역은 세부사항에, 다음에 보고되므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71페이지입니다.
  기획관리실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 시군정보화교육 운영비 및 2002년 초고속 전용회선료 등 4건에 1억210만2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3,803만1천원이고, 군비가 6,407만1천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소규모 주민생활편익사업 11개 분야 36억800만원 중 도비 및 군비가 각각 18억400만원입니다.
  다음 7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치행정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 민방위교육 실기강사수당 등 6건에 1억1,594만5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5,608만3천원이고 군비가 5,986만2천원입니다.
  다음 74페이지입니다.
  재무과 소관으로 체납자조회 개인휴대용 단말기 구입사업비 840만원중 도비 및 군비가 각각 420만원씩 계상되었습니다.
  다음 75페이지입니다.
  경제통상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 공예품개발장려비 250만원 중 도비가 50만원, 군비가 200만원입니다.
  다음 76페이지입니다.
  농수산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수산과 소관 소규모어항 수축사업 등 2건에 7억5,750만원으로 이중 도비 및 군비가 각각 3억7,875만원씩 계상되었습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어업인 후계자 유통정보지 보급 등 5건에 2억4,663만4천원 중 도비가 6,855만1천원이고, 군비가 1억7,808만3천원입니다.
  다음은 7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환경녹지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 공중화장실 가꾸기 유지관리 및 위탁관리비 등 12건에 15억9,918만1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4억8,310만1천원이고, 군비가 11억1,608만원입니다.
  다음 79페이지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하수종말처리시설설치 및 하수슬러지처리사업비 20억9,100만원 중 도비가 9억4,200만원이고, 군비가 11억4,900만원입니다.
  80페이지 건설도시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도로수로원 인건비 등 3건에 3억1,064만8천원중 도비가 2억1,512만4천원이고, 군비가 9,552만4천원입니다.
  81페이지 문화관광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으로 제27회 소가야문화제 행사지원비 등 5건에 1억2,340만5천원 중 도비가 6,420만2천원이고, 군비가 5,920만3천원입니다.
  82페이지 보건복지여성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등 29건에 7억2,352만1천원 중 도비가 3억5,142만3천원이고, 군비가 3억7,209만8천원입니다.
  다음 8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밑에서 세 번째 보건소 소관으로 청소년 척추측만증 및 가정방문간호사업비 900만원 중에 도비가 600만원이고, 군비가 300만원입니다.
  85페이지 농업기술원 도비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생활환경개선 시범마을 육성 등 3건에 3,930만원 중 도비가 815만4천원이고, 군비가 3,114만6천원입니다.
  86페이지 도분양여금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청소년 어울마당 운영비 1천만원중 도분양여금 및 군비부담분이 각각 500만원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송학천 오염하천 정화사업비 12억원 중 도분양여금이 6억3천만원이고, 군비가 5억7천만원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2002년 농촌정주권개발사업과 문화마을조성사업비 67억4,200만원 중 도분양여금이 52억5,070만원이고, 군비가 14억9,130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은 오지개발사업과 고성하수종말시설 환특융자금 이자상환비 19억1,400만원 중 도비가 16억6,400만원이고, 군비가 2억5천만원입니다.
  87페이지 군분양여금사업입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으로 재정보전금 및 인건비 보전에 양여금이 30억원이며, 건설과 소관에서 오염 소하천정비사업과 군·도사업비등 4건에 114억7,218만원 중 양여금이 89억5,890만원이고, 군비가 25억1,328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하수관거정비사업 등 5건에 70억1,896만6천원중 양여금이 47억8,300만원이고, 군비가 22억3,596만6천원입니다.
  다음 8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02년도 자체투자 주요사업 현황과 그 다음 93페이지 공무원 정원현황은 유인물로 갈음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2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개요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정재근  기획감사실장 장시간 보고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군수가 시정연설을 하고, 기획감사실장이 총괄보고한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은 고성군의회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의거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총무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총무위원회에,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예산안은 산업건설위원회에 각각 심사 회부하였으니 해당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한 후 그 결과를 2001년 12월 18일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1시 09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과 2001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의 종합심사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정재욱의원, 이계수의원, 김복전의원, 박충웅의원, 허종철의원, 김문수의원 이상 여섯 분의 의원을 선임하여 2001년 12월 19일부터 12월 20일까지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고, 2001년 12월 27일부터 12월 28일까지 2001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군정에 관한 질문·답변을 위하여 2001년 12월 18일 1일간 군수와 부군수 그리고 전실과 사업소장을 본회의에 출석을 요구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군수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11분)

○ 의장 정재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각종 안건과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01년 12월 11일부터 12월 17일까지 7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01년 12월 18일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등 각종 안건 심의와 군정에 관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산회)

  
○ 출석의원(13명)
  정재근   안수일   정재욱   이계수   고형호   곽근영
  이상근   김명하   김복전   박충웅   허종철   김문수
  최정훈
  
○ 출석사무직원
    사   무   과   장          허용도
    전   문   위   원          정종우
                               고영은
                               백만수
    의   사   담   당          김정년
    사   무   직   원          임선애
                               김현주
  
○ 출석공무원(20명)
    군            수          이갑영
    부     군     수          정웅
    기 획 감 사 실 장          안한규
    자 치 행 정 과 장          김일대
    종 합 민 원 실 장          허종옥
    문 화 관 광 과 장          진윤생
    재   무   과   장          안광만
    지 역 경 제 과 장          조경석
    사 회 복 지 과 장          채정진
    환 경 녹 지 과 장          강익수
    수   산   과   장          정종근
    건   설   과   장          김상수
    도   시   과   장          빈영호
    보   건   소   장          정석철
    현장민원해결과장           정순태
    농업기술센터소장           백정기
    농 업 진 흥 과 장          허안도
    기 술 보 급 과 장          이태수
    축   산   과   장          조규춘
    당항포관리사무소장         송정욱
  
○ 회의록서명
    의             장          정재근
    서   명   의   원          최정훈
                               안수일
    사   무   과   장          허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