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1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고성군의회사무과

2003년 12월 9일(화)  10시 00분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부의된 안건
1.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3. 휴회의건

                            (10시 00분 개의)  

○ 의장 이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11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할 안건에 대하여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사무과장 채정진  사무과장 채정진입니다.
  제111회 고성군의회(제2차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처리할 안건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휴회의건 등을 처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재호  방금 사무과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오늘 회의는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회의가 되겠습니다.

1.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
                                    (10시 02분)

○ 의장 이재호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군수로부터 시정연설을 먼저 듣고,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총괄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군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수 이학렬  친애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이재호의장님을 비롯한 의원여러분!
  열심히 달려왔던 계미년이 얼마 남지 않은 오늘 2004년도 예산안 편성에 즈음하여 2004년도 군정에 대하여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대선 이후 어수선했던 정국 그리고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군정의 중심에서 지역발전과 군민복지를 위해 혼신의 힘을 아끼지 않았던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 3기 첫 해가 우리 군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나아가야 할 분명한 목표를 설정한 한 해였다고 하면 올해는 그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 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이재호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올 한 해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큰성과는 2006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의 국제행사 승인과 투·융자심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일본·중국·캐나다·미국등 공룡관련 국가와의 협조체제를 원활히 구축했다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서조차 보잘것 없는 농촌군으로서는 이상주의적 사업이라고 우려의 눈초리를 보내왔던 세계엑스포가 서서히 윤곽을 잡아가고 있음은 관련 공무원들의 혼을 바친 노력과 여기 계신 의원님들의 이 사업에 대한 각별한 이해와 우리 군민들의 군정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소가야의 기적을 이루기 위한 첫 걸음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는 2004년을 엑스포 기반조성 원년으로 설정하고 성공적인 엑스포를 위한 인프라구축과 준비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군민여러분들과 의원님들께서 잘아시는 바와 같이 공룡엑스포는 320억원의 예산으로 기반시설, 항구전시시설 등을 만들게 되며, 소요재원은 200억원이 넘는 국·도비와 우리 군비도 상당한 금액을 투입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우리 군비부분은 행사완료후 직접수입 130여억원으로 곧바로 충당이 되어지게 되며, 국·도비부분은 우리군의 영원한 자산시설로 남게 될 것입니다.
  이 엑스포는 경주문화세계엑스포와 마찬가지로 2년마다 주기적으로 열리게 되어 우리 군의 위상을 높이고 고성 경제발전의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이 엑스포와 연결하여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을 홍보하고 또 판매할 것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지금 쌀만 하더라도 전국 234개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수백개의 브랜드를 만들어 특성화하였으며, 그중에는 여주 대왕님쌀, 이천 장화홍련쌀, 풍산 양반쌀, 함평 나비쌀, 산청 메뚜기쌀 등은 우리들에게 잘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우리 군에서는 이 엑스포와 연계하여 우리의 농·수·축산물을 차별화·특성화시킬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06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 공식지정 공룡나라쌀등 엑스포를 통해 우리의 농·수·축산물이 전국적인 그리고 세계적인 상품으로 자리잡도록 홍보하고, 관리하고, 유통 판매할 계획입니다.
  올해의 두 번째 큰성과는 사단법인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의 설립과 인재육성기금의 조성입니다.
  자녀교육을 위해 고향을 등지는 아픈 현실속에 탄생한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는 고성의 꿈나무들이 고향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는 텃밭을 만들었으며, 인재의 고장 명성을 찾을 수 있는 출발점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법인설립을 계기로 교육환경개선과 우수한 학교육성을 통한 교육선진도시로의 꿈이 가시화된 것은 전군민과 출향인 여러분의 애향심, 특히 의원여러분들의 특별한 관심과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도 이 사업에 지속적인 애정과 사랑을 가져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제 안으로는 교육여건개선등 내부역량의 강화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첫 발을 내디뎠으며, 밖으로는 공룡을 테마로 하는 세계엑스포 행사유치로 세계속의 고성, 세계속의 고성 농·수·축산물 상품으로 도약할 수 있는 새지평을 열었습니다.
  이 두 축은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성공한 우등군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우리 군을 이끌어갈 쌍두마차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행정자치부와 SBS에서 주관한 민원봉사대상에서 우리군 공무원이 대상을 받았다는 사실은 우리 직원이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임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는 성과이며, 이는 수상자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 군민의 자부심을 드높이는 계기가 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나 참으로 안타까운 일도 있었습니다.
  사상 초유의 태풍 매미는 우리의 가옥을 휩쓸고 삶의 터전인 논과 밭을 황폐화시켰습니다.
  그러나 고통과 시련의 복구현장에서 모든 군민이 하나되어 밤낮없이 흘린 피와 땀은 다시 일어서고자 하는 재기의 갈증을 채웠으며, 전국으로부터 답지한 위로의 손길은 무너진 가슴에 복구의 불씨를 지펴 주었습니다.
  저는 우리군민이 참으로 위대함을 실감했습니다.
  우리 고성인은 태산준령과 같은 뚝심과 기개로 매미의 울음을 잠재웠습니다.
  어떠한 시련과 고난에도 굴하지 않는 고성인의 자랑스런 기백과 정신은 소가야의 기적을 이루는 역동적인 힘이 될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고성 새역사의 등불을 밝힐 2004년의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내년도 우리군이 추진해 나갈 주요군정을 역점과제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군민과 함께 희망 심는 자치군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지방자치의 기본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군민이 직접 참여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군민 의식수준 향상과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군민교양강좌 확대 및 군민 정보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신지식과 정보습득을 통해 변화와 개혁을 주도할 수 있는 지식기반을 구축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안제도 활성화와 사회단체 실과담당제 실시로 군민의 군정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발족한 사단법인 고성군교육발전위원회의 활성화와 인재육성기금 조성을 범군민 운동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우수학교 인센티브 지급등 교육여건 개선을 통해 인구유출을 막아 경쟁력있는 지방자치단체로 가꾸어 나가는 기반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적재적소 인력운영 및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 그리고 내실있는 교육훈련으로 변화와 혁신의 새공무원상을 정립토록 하겠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선도적인 행정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공무원 사기진작에도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행정정보화사업을 통한 전자정부 구현과 신속하고 질좋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정보화 장비교체, 시스템 보완등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능률 향상을 도모해 나갈 것입니다.
  인터넷 방송시스템 구축과 사이버체험관 확대구축, 전자민원 창구활성화 등으로 군민의 알권리제공과 고성군 이미지 창출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속에 다가서는 생활민원 실천을 위해 자원봉사단체 참여유도, 재난예방 태세강화, 120민원기동대 활성화등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자치군정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 보유자원을 활용한 문화·관광개발 및 스포츠도시건설입니다.
  21세기는 문화혁명의 시대입니다.
  한 민족의 생명은 그 문화에 있으며,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름다운 고성의 문화가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도록 문화부흥의 르네상스시대를 열어 문화의 꽃을 활짝 피우고자 합니다.
  획일화된 관광상품과 창의력이 결여된 지역의 문화는 뒤쳐질 수밖에 없고, 결국 도태되고 말 것입니다.
  차별화가 곧 경쟁력인 것입니다.
  우리 군의 전통문화유산이자 고성의 춤과 노래로 자리잡은 고성오광대와 고성농요가 세계속의 전통문화로 승화될 수 있도록 육성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국가지정축제 탈락이라는 뼈아픈 경험을 가진 공룡나라축제는 전국 유일의 어린이교육테마 큰잔치로 확고히 자리잡도록 하기 위해 4월중에 상족암 군립공원에서 내실있게 추진하여 세계공룡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반을 견고히 구축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내년을 2006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 기반조성 원년으로 정하여 엑스포조직위원회 설치 및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행사시설착공과 발대식 개최로 성공적인 엑스포를 위한 완벽한 준비와 국내외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우리 고성은 아직도 인근 거제나 통영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소도시에 지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표면적인 관광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군만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자원이 있습니다.
  세계 최다 공룡발자국 화석지라는 우수한 상품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국은 말할 것도 없고, 국내에서조차 지명도가 낮은 것은 소중한 자원을 상품화하고 포장할 마인드가 부족했던 까닭이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세계적 공룡화석지를 테마로 한 월드브랜드화가 엑스포개최의 근본적인 취지인 것입니다.
  고성공룡 발자국화석의 학술적 가치를 전세계에 알리고, 21세기 문화관광 고성의 이미지 창출과 경남관광의 인프라 구축이 형성된다고 하면 직접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루어 지역민의 복지를 끌어올리는 단초가 될 것입니다.
  전 행정력과 군민의 저력을 한 곳에 모아 정성과 혼을 바쳐 2006 경남고성공룡 세계엑스포가 세계속의 축제로 거듭나서 우리군이 세계속의 공룡나라로 우뚝 설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존경하는 이재호의장님과 의원여러분!
  고성의 미래를 좌우할 그 중심에 바로 우리가 있기에 우리가 감내해야 할 책임은 더욱 더 막중한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올림픽과 월드컵을 통하여 세계속으로 진출할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 고성이 엑스포를 통하여 전국으로, 세계속으로 도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을 확신하기에 무거운 어깨만큼 충만한 의지가 샘솟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당항포관광지 재정비를 통해 엑스포와 연계한 이노베이션으로 당항포의 이미지 재창출과 변화하는 관광행태에 능동적으로 대처코자 합니다.
  아울러 이봉주훈련코스 제3회 전국마라톤대회 개최와 연계해 전국 제1의 마라톤코스를 개발하고, 히말라야 영웅 엄홍길 기념동산과 등산로를 개발하여 스포츠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갈 것입니다.
  세 번째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건강복지사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렵고, 소외된 계층의 적극적인 보호를 위해 생계비와 주거비를 지원할 것입니다.
  사회복지시설의 운영 내실화로 재활·자립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적극적인 의료보호제도 추진으로 군민의 건강향상과 복지사회 정착에 기여하겠습니다.
  고령화, 노령화사회에 즈음하여 건강과 보람이 함께하는 복지사회조성을 위해 찾아가는 재가사업, 경로승차요금 지원, 경로당 시설확충 및 개·보수와 운영비를 지원할 것입니다.
  실버복지타운, 노인전문병원, 복지법인유치 등으로 복지고성의 청사진이 가일층 앞당겨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 기반조성을 위한 여성발전위원회 운영활성화로 여성권익신장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다양하고 내실있는 여성능력개발을 위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확대운영으로 양성평등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이 건전하고 올곧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 개발과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상담실 운영 등의 예산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재활교육실시로 자립기반을 조성하여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평등한 사회통합이념 실현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고 했습니다.
  군민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보건관련 인력을 지도육성하고, 방문보건사업, 보건복지통합서비스 제공등 군민을 찾아가는 건강관리기능 향상시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는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저는 환경우선행정을 군정방침에 명시하였습니다.
  먹는 물이 기름보다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맑은 공기까지 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오염되지 않는 우리 환경은 얼마나 축복받은 터전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온화한 기후는 우리 고성의 또 다른 자산인 것입니다.
  환경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개발행위시 환경보전정책에 적극 활용하고, 비위생매립장과 농어촌폐기물종합처리장 운영, 하수종말처리장 공개운영 등으로 효율적인 환경보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남산공원과 자연형하천 조성사업등 쾌적한 생활공간 조성사업추진에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군민의 정서함양과 문화스포츠 레저활동을 겸비한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140억원을 들여 고성군스포츠단지와 연계한 자연생태 스포츠로드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의 경우에도 청계천 복원공사를 실시하듯이 하천의 자연성을 최대한 살린 생태적 복원으로 하천 본래의 자정기능을 되살려 우리 어린이들이 물장구치고 가재를 잡는 친환경 하천으로 복원할 것입니다.
  다섯 번째 차별화된 농·수·축산업 개발과 우리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우리 지역 농·수·축산업이 경쟁력을 가진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70억원을 들여 후계농업인 육성등 16개의 농림사업을 시행 농업생산 및 경쟁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하고, 농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1억원의 수출촉진 간접비용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수출물량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증산위주의 농법을 지속가능한 환경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고품질, 양질의 품종을 보급하고, 그 재배면적을 확대함은 물론 생산·가공·판매의 다단계구조를 한 단계로 개선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가 움트는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공룡나라쌀 생산단지조성, 친환경시범마을 조성등 고품질 쌀생산시스템 구축으로 선진농업 달성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전문농업인 육성 및 지원과 특화작물개발로 농업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우리 밀의 브랜드화 및 지역의 향토음식정착을 위한 먹거리 개발과 동절기 푸른들 가꾸기사업과 병행한 차별화된 시책을 펼쳐 농가소득 증대에 점차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송아지생산 안정사업등 9억원의 축산사업 시행으로 양축농가소득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산물 수출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수출유망 신제품 개발 및 수출국 확대를 추진함과 동시에 인터넷을 이용한 해외시장 개발로 수산물수출의 대외경쟁력 제고로 어업인 소득향상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방어항수축사업 및 어촌정주어항 개발과 아울러 군관내 우수한 해양관광자원과 어촌의 자연환경, 생활문화 등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일면 일대에 어촌체험마을을 조성하여 어업외 소득향상과 어업기반시설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만7천평 규모의 율대 2농공단지를 조성하여 기업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틀로 삼고, 공장부지 50%임 대지원,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과 운영의 탄력적 개선등 매력적인 투자환경 조성으로 고용증대와 소득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섯 번째 개성이 살아있는 맞춤형 지역균형개발을 전개하겠습니다.
  지역균형개발을 위한 챌린지 2010 추진도로사업으로 신용∼화당간 도로등 11개 노선에 57억원을 들여 도로를 확·포장을 추진하고, 42억원을 투자하여 공룡엑스포 인프라 구축을 위한 행사장 진입도로개설 등도 차질없이 추진하여 기반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민자유치를 통한 골프장을 조성하여 레저인구 유입과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개발을 유도하고, 농어촌생활환경과 소득향상을 위한 현대식 거점마을조성을 위하여 구만·회화면에 농촌정주권개발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거류·삼산면에 문화마을을 조성하여 돌아오는 농어촌으로의 변모와 아울러 경지정리사업과 하천정비사업, 수해복구사업의 완벽한 마무리를 통한 생산적인 농업기반시설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중앙이나 도시행사업인 진주-통영간 고속도로, 안정공단 진입도로, 고성우회도로, 국도 33호선 확·포장, 마동지구 농촌용수개발사업 등도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차질없이 추진할 것입니다.
  태풍으로 인한 수해복구사업도 조기에 항구적인 복구를 실시하여 피해재발 방지에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재호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앞에서 말씀드린 분야별 시책의 구체화를 위한 내년도 재정운영방향과 예산안 개요를 설명드리면 금년도 예산에 비해 13.6%가 증가된 총 1,718억2,290만원으로서 일반회계가 1,653억8,800만원이며, 특별회계가 64억3,490만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의 주요내용을 보면 지방세가 6.8%인 113억1천만원, 세외수입이 7.6%인 125억 4,400만원, 교부세가 34.5%인 570억원, 양여금이 10.6%인 175억9,300만원, 국·도비보조금이 39.1%인 646억6,800여만원으로 계상되었습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공무원은 이 예산이 한 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집행과정에서 면밀히 검토하여 군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 기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사업내용을 말씀드리면 남해안관광벨트사업, 백악기 공룡테마파크조성, 당항포관광지개발, 엑스포주제관 조성등, 문화·관광, 체육분야에 228억원, 저소득층을 포함한 노인과 장애인, 여성과 청소년등의 계층별 국민기초생활보장과 고성군 종합복지관신축등 사회복지부문에 185억원, 비위생매립장 정비사업, 읍면 단위하수종말처리시설, 기초환경시설부문과 고성천 바이오스포츠로드 조성등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환경녹지부문에 147억원, 경지정리사업, 논농업직불제, 양식어장정화사업, 어촌정주어항 개발사업, 축산사업등 농어촌정착 기반을 위하여 127억원, 오지개발사업, 농촌정주권개발사업, 문화마을조성사업등 지역균형개발사업에 195억원, 도로 확·포장, 하천 및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 SOC부문에 214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이재호의장님과 의원여러분!
  다가오는 2004년은 우리에게 또 어떤 희생과 도전을 요구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어떠한 절망적인 상황속에서라도 희망을 잃지 않을 때 우리 군민을 위한 진정한 의회와 집행부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산을 최초로 정복한 자에게 어떻게 그 험한 산을 정복했느냐라고 물었습니다.
  산 정상에 오르기 위해 어떤 고난도 참고 한 발자국씩 꾸준히 움직였더니 마침내 산꼭대기였다, 나는 산 위를 보고 오른 것이 아니라 발 밑을 보고 걸었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목표는 높고 멀리 두되 실천은 가깝고 작은 것부터 해나가야 한다는 진리를 일깨워 주는 이야기입니다.
  신고성 건설은 실천이자 우리가 내디뎌야 할 발걸음이며, 그 목적지는 소가야의 기적인 것입니다.
  흐르는 강물은 넘어서지 못할 벽이 없듯이 변화와 개혁을 통해 현실안주의 벽을 넘어 우리 군을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장으로 기필코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저의 의지가 담겨있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의원여러분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고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소망하며,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3년 12월 9일

  고성군수   이 학 렬

○ 의장 이재호  군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총괄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제정봉  기획감사실장 제정봉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재정법 제30조 및 지방자치법 제118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편성 의결요청한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 2004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2004년도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200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 2004년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 회계별 예산안 내역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규모는 총 1,718억2,298만원으로 일반회계가 1,653억8,805만7천원, 특별회계가 64억3,492만3천원입니다.
  이는 2003년도 당초예산액 대비 13.6%인 205억6,851만8천원이 증가되었으며,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4.3% 증가한 반면 특별회계가 1.6% 감소했습니다.
  앞으로 보고드리는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개요의 예산액 모두 2003년도 당초 예산액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5페이지 2004년도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예산안 총 규모는 3페이지 보고내용과 같으므로 특별회계, 회계별 예산안의 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32억6,405만3천원으로 2003년 예산액 대비 7.7% 감소되었으며,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억3,963만7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00%증가되었습니다.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3,432만1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46.2% 증가되었고, 의료보호기금운영 특별회계는 3억1,849만원으로 15.7% 증가되었으며,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운영 특별회계는 11억2,312만원으로 4.9% 증가되었습니다.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2억3,626만7천원으로 2003년 예산액 대비 46.5% 감소되었고,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10억1,145만5천원으로 1.2% 감소되었으며,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2억758만원으로 23.9%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6페이지 2004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총 예산안 1,653억8,805만7천원에 대한 세입내역별 구성비는 지방세가 113억1천만원으로 구성비는 6.8% 2003년 대비 7% 증가되었고, 세외수입은 125억4,441만원으로 구성비는 7.6%이며, 2003년 대비 32.7% 증가되었으며, 지방교부세는 570억원으로 구성비는 34.5%이며, 2003년 대비 7.8% 증가되었고, 지방양여금은 175억9,300만원으로 구성비는 10.6%로 2003년 대비 3.4%가 감소되었으며, 재정보전금은 22억7,220만원으로 구성비는 1.4%로 2003년 대비 변동이 없고, 보조금은 646억6,844만7천원으로 구성비는 39.1%로 2003년 대비 12.8%가 증가되었으며, 지방채는 발행계획이 없습니다.
  다음 7페이지 세출내역별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409억5,902만원으로 구성비는 24.8%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59억2,945만3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이 1,191억1,653만원으로 구성비는 72%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160억7,235만6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채무상환은 16억5,500만원으로 구성비는 1.0%로 2003년도 대비 3억3,4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예비비등이 36억5,750만7천원으로 구성비는 2.2%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9억9,644만1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8페이지 2004년도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은 총 1,653억8,805만7천원으로 그중 지방세수입이 113억1천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7억4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세외수입에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53억9,790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3,324만7천원이 증가되고, 임시적세외수입은 71억4,651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30억5,854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9페이지 지방교부세는 570억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41억4,500만원이 증가되었고, 지방양여금은 175억9,300만원으로 6억2천만원이 감소되고, 조정교부금 및 재정보전금은 22억7,220만원으로 2003년 대비 변동사항이 없으며, 보조금에 있어서는 국고보조금이 334억6,001만2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30억2,543만6천원이 증가되었으며, 도비보조금이 312억8,843만5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110억5,214만5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지방채는 발행계획이 없습니다.
  다음 10페이지 200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1000 일반행정비는 341억9,301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81억2,389만1천원이 증가되고, 2000 사회개발비는 684억9,645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129억2,204만4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3000 경제개발비는 580억1,490만3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7억971만9천원이 증가되었고, 4000 민방위비는 7,757만7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1,838만9천원이 증가되었으며, 5000 지원 및 기타경비는 46억611만7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보다 11억267만5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11페이지 2004년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총괄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예산은 64억3,492만3천원에 대한 세입내역 및 구성비는 세외수입이 63억9,872만3천원으로 99.4%, 보조금이 3,620만원으로 0.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세출내역 및 구성비는 경상예산이 3억7만2천원으로 4.7%, 사업예산이 57억555만8천원으로 88.7%, 채무상환이 1억2,467만6천원으로 1.9%, 예비비등이 3억461만7천원으로 4.7%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음 13페이지 회계별 예산안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2003년 예산액 대비 지방세가 7%인 7억4천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보통세는 주민세등 7개 세목에서 7.5%인 7억2천만원이 증가되고, 목적세는 도시계획세 및 사업소세에서 2.6%인 2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과년도 수입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세외수입에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재산임대수입등 6개 세목에서 0.6%인 3,324만7천원이 증가되고, 14페이지 임시적세외수입에서는 재산매각수입등 6개 세목에서 74.8%인 30억5,854만원이 증가되고, 지방교부세는 2003년도 예산액 대비 7.8%인 41억4,5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양여금은 2003년도 예산액 대비 6억2천만원이 감소되고, 재정보전금은 2003년도 예산액 대비 변동이 없으며, 보조금은 국고와 도비보조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27.8%인 140억7,758만1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15페이지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4.3%인 206억7,136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이중 인건비는 217억1,272만원으로 기본급등 4개 항목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25.5%인 44억1,587만9천원이 증가되고, 물건비는 157억6,349만4천원으로 일반운영비등 7개 항목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2.6%인 4억1,349만6천원이 감소되었으며, 이전경비는 243억811만9천원으로 일반보상금등 9개 항목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1%인 24억1,865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16페이지 자본지출은 995억2,193만7천원으로 시설비 및 부대비등 4개 항목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8.1%인 152억2,448만8천원이 증가되고, 보전재원은 6억2,800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4.3%인 2,6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내부거래는 5억267만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31.5%인 2억3,148만6천원이 감소되었고, 예비비 및 기타 경비는 29억5,111만7천원으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20.7%인 7억6,867만5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17페이지 특별회계 예산안 내역입니다.
  상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003년도 예산액 대비 7.7%인 2억7,105만3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22억4,059만3천원으로 7,243만8천원이 증가되고, 임시적세외수입은 10억2,346만원으로 3억4,349만1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18페이지입니다.
  세출에 있어서는 인건비가 1억2,022만6천원으로 629만8천원이 증가되고, 경상예산이 1억1,116만9천원으로 2,692만4천원이 증가되었으며, 사업예산은 28억9,101만8천원으로 2,700만8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지방채상환은 1억900만원으로 2억6,785만2천원이 감소되었고, 예비비등은 3,264만원으로 941만5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19페이지 하수도사업 특별회계는 2억3,963만7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신규로 설치된 사업입니다.
  세입에 있어서는 경상적세외수입이 1억8,963만7천원, 임시적세외수입은 5천만원이며, 세출에 있어서는 인건비가 1,833만2천원, 자체사업이 2억1,600만원, 예비비 등은 530만5천원입니다.
  다음 20페이지 주택사업 특별회계는 3,432만1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46.2%인 1,084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21페이지 의료보호기금운용 특별회계는 3억1,849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5.7%인 4,310만8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22페이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특별회계는 11억2,312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4.9%인 5,218만6천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23페이지 농공단지조성사업 특별회계는 2억3,626만7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46.5%인 2억516만6천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24페이지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10억1,145만5천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1.2%인 1,241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 25페이지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 특별회계는 2억758만원으로 세입과 세출에서 2003년도 예산액 대비 23.9%인 4천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다음 26페이지 우리군 채무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03년도 현재 우리군의 총 채무액은 273억9,644만9천원으로 원금이 210억8,586만9천원이며, 이자가 63억1,058만원입니다.
  회계별 채무액은 일반회계가 270억59만3천원으로 여객터미널 조성사업에 2억1,100만원, 폐기물매립장 조성사업에 24억4천만원, 하수종말처리시설사업에 232억2,820만7천원, 하수슬러지설치사업에 11억2,138만6천원입니다.
  특별회계는 3억9,585만6천원으로 이는 상수도사업 기채원리금 3억4,546만3천원과 수해주택복구사업 원리금 5,039만3천원입니다.
  군채무액 273억9,644만9천원중 수해주택복구사업과 상수도사업은 수익자 부담으로 상환할 계획이며, 하수종말처리사업 및 하수슬러지설치사업은 양여금으로 상환할 계획입니다.
  다음 27페이지 2004년도 계속비사업은 문화관광과 소관 백악기공룡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공룡전시관등 추가공사로 인한 총 사업비가 227억5,250만원으로 당초보다 120억7,450만원이 증가되었으며, 도시과 소관 고성군 하수관거정비사업은 총 연장 143.5km에 대한 사업비 242억7,800만원으로 당초사업비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그리고 2004년도 채무부담행위는 해당이 없습니다.
  다음 28페이지 2004년도 당초예산 보조사업 편성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조사업 확보액은 총 1,092억252만5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510억5,301만2천원이고, 도비가 312억843만5천원이며, 군비가 269억4,107만8천원입니다.
  국고보조사업은 616억7,872만9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34억6,001만2천원이고, 도비가 139억5,113만5천원이며, 군비가 142억6,758만2천원입니다.
  도비보조사업은 91억7,029만6천원이며, 이중 도비가 37억2,620만원이고, 군비부담이 54억4,409만6천원입니다.
  도분 양여금사업은 159억9,300만원으로 도비가 135억3,110만원이고, 군비부담이 24억6,190만원입니다.
  군분 양여금사업은 223억6,050만원으로 양여금이 175억9,300만원이고, 군비부담이 47억6,750만원입니다.
  다음 29페이지 국고보조사업 부처별 내역은 세부사항 보고가 있으므로 유인물로 대신 하겠습니다.
  30페이지 국고보조사업 세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자치부 국고보조사업은 먼저 문화관광과 소관으로 백악기공룡테마파크 조성사업에 15억8,300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14억5,800만원이고, 군비가 1억2,500만원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공공근로사업비 2억5,180만원중 국비가 1억2,440만원, 도비가 2,490만원, 군비가 1억250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도서종합개발사업 및 자전거도로 개설에 5억3,517만3천원중 국비가 2억9,462만원, 군비가 2억4,055만3천원입니다.
  다음 31페이지 주민지원과 소관 민방위교육 및 인력동원에 790만3천원 중 국비가 237만2천원, 도비 165만9천원, 군비가 387만2천원입니다.
  다음 32페이지 문화관광부 국고보조사업은 문화관광과 소관 지방문화원 지원 및 향토자료조사 수집등 28건에 186억4,360만4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61억8,610만2천원, 도비가 77억512만원, 군비가 47억5,238만2천원입니다.
  다음 36페이지 농림부보조사업입니다.
  종합민원실 소관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수당이 1,680만원입니다.
  이중 국비가 672만원이며, 군비가 1,008만원입니다.
  건설과 소관 봄마무리 경지정리사업 및 기계화경작로 확·포장등 7건에 47억281만5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0억895만2천원이며, 도비가 3억1,116만7천원, 군비가 13억8,269만6천원입니다.
  37페이지 도시과 소관으로 농어촌생활용수개발사업비 5억1천만원 중 국비 및 도비가 각각 2억5,500만원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어민자녀 학자금 지원 및 농업컨설팅지원등 13건에 13억5,441만7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7억6,304만8천원, 도비가 1억9,469만6천원, 군비가 3억9,667만3천원입니다.
  40페이지 보건복지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정신요양시설 운영비, 자활후견기관 운영비등 27건에 156억220만9천원중 국비가 109억5,248만2천원, 도비가 27억3,281만4천원, 군비가 19억1,691만3천원입니다.
  다음 43페이지 보건소 소관으로 구강보건사업 및 모자보건사업등 19건에 7억5,044만2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3억7,729만2천원 도비가 2억344만5천원, 군비가 1억6,970만5천원입니다.
  다음 49페이지 환경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으로 비위생매립장 정비사업에 57억6,400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27억3,200만원, 군비가 30억3,200만원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폐광산오염방지사업에 국비 19억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농어촌지방상수도 개발사업, 지방상수도시설 개량사업등 3건에 34억5천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17억2,500만원, 도비가 16억5천만원, 군비가 7,500만원입니다.
  다음 51페이지 노동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고용촉진훈련, 농어민직업훈련 지원사업에 4,372만7천원중 국비가 3,297만6천원, 군비가 1,075만1천원입니다.
  다음 52페이지 건설교통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농어촌버스 재정지원금 및 벽지노선 손실보상금등 2건에 2억7,859만원으로 이중 국비가 1억478만원, 도비가 9,488만원, 군비가 7,893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개별공사지가조사에 5,237만5천원이며, 군비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비의 재배정사업으로 군비 부담분을 편성한 금액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하도준설사업 및 접도구역관리비등 9억2,846만7천원으로 국비가 5억5,846만7천원, 군비가 3억7천만원입니다.
  53페이지 해양수산부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해양수산과 소관으로 양식어장정화사업, 황토전용 적치장설치사업등 13건에 25억8,403만6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16억8,153만6천원, 도비가 3억3,825만원, 군비가 5억6,425만원입니다.
  다음 55페이지 농촌진흥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농가경영컨설팅운영, 농업기술정보화등 27건에 8억854만4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4억582만6천원, 군비가 4억271만8천원입니다.
  다음 61페이지 산림청 국고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 산림병해충 방제, 산불방제대책등 15건에 19억1,082만7천원으로 이중 국비가 8억9,043만9천원, 도비가 4억3,920만4천원, 군비가 5억8,118만4천원입니다.
  다음 66페이지 도비보조사업 실국별 내역은 세부사항보고가 있으므로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67페이지 기획관리실 도비보조사업입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으로 자치복권 수익금이 도비가 3,640만원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군민정보화교육 운영수당등 4건에 1억6,757만8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9,710만5천원, 군비가 7,047만3천원입니다.
  다음 68페이지 자치행정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재무과 소관으로 국유재산관리사업에 도비가 800만원입니다.
  주민지원과 소관으로 민방위교육 실기교육강사 수당등 5건에 5,269만3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2,898만7천원, 군비가 2,370만6천원입니다.
  다음 69페이지 경제통상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공예품 개발장려금등 2건에 7,450만원으로 도비가 50만원, 군비가 7,400만원입니다.
  다음 70페이지 농수산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해양수산과 소관 어촌정주어항 개발사업등 3건에 12억4천만원으로 도비와 군비가 각각 6억2천만원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농업용수개선사업 및 농업기반조성사업등 3건에 7억4천만원으로 이중 도비가 3억9천만원, 군비가 3억5천만원입니다.
  다음 71페이지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농업인후계자 유통정보지 보급등 9건에 4억6,507만4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1억7,165만8천원, 군비가 2억9,341만1천원입니다.
  다음 72페이지입니다.
  환경녹지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환경녹지과 소관 재활용품 수집장려금등 8건에 13억7,543만9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2억4,536만1천원, 군비가 11억3,007만8천원입니다.
  다음 73페이지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농어촌 간이상수도시설 개량사업비가 3억원이며, 이중 도비가 9천만원, 군비 2억1천만원입니다.
  다음 74페이지입니다.
  건설도시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종합민원실 소관으로 빈집정비사업에 5,400만원으로 이중 도·군비가 각각 2,700만원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도로수로원 인건비 2억3,109만8천원 전액 도비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송학∼교사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비 20억원으로 이중 도·군비가 각각 10억원입니다.
  75페이지입니다.
  문화관광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자치행정과 소관으로 TV 난시청 해소에 3억8,957만4천원으로 이중 도·군비가 각각 1억9,478만7천원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으로 제29회 소가야문화제 행사지원사업등 7건에 2억566만2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4,001만원, 군비가 1억6,565만2천원입니다.
  다음 77페이지 보건복지여성국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사회복지과 소관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등 35건에 17억4,273만8천원으로 이중 도비가 5억979만7천원, 군비가 12억3,294만1천원입니다.
  다음 80페이지 보건소 소관으로 청소년 척추측만증등 4건에 4,068만원으로 이중 도비가 2,172만5천원, 군비가 1,895만5천원입니다.
  다음 81페이지 농업기술원 도비보조사업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으로 생활환경개선시범 마을육성 등 5건에 4,686만원으로 이중 도비가 1,377만2천원, 군비가 3,308만8천원입니다.
  다음 82페이지 도분양여금사업입니다.
  건설과 소관으로 정주권개발사업비 및 문화마을조성사업비 27억3,400만원중 도분양여금이 21억8,660만원, 군비가 5억4,740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으로 오지개발사업비등 7건에 132억5,900만원이며, 이중 도분양여금이 113억4,450만원, 군비가 19억1,450만원입니다.
  다음 84페이지입니다.
  군분양여금사업입니다.
  기획감사실 소관으로 재정보전금 및 인건비 보전에 양여금이 31억5천만원이며, 건설과 소관 오염소하천 정비사업등 4건에 111억6,400만원으로 이중 양여금이 88억2천만원, 군비가 23억4,400만원입니다.
  도시과 소관 하수관거정비사업 신설등 4건에 80억4,650만원으로 이중 양여금이 56억2,300만원이며, 군비가 24억2,350만원입니다.
  86페이지 2004년도 자체투자 주요사업 현황과 90페이지 공무원 정원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재호  기획감사실장 장시간 보고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군수가 시정연설을 하고, 기획감사실장이 총괄보고한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은 고성군의회회의규칙 제61조의 규정에 의거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니 소관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한 결과를 2003년 12월 16일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의장제의)
                                    (11시 05분)

○ 의장 이재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고성군의회위원회조례 제7조의 규정에 의거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과 2003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하는 것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황수갑의원, 이계수의원, 제준호의원, 강중구의원, 하학열의원, 정호용의원 이상 6분의 의원을 고성군의회위원회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여 2003년 12월 17일부터 12월 18일까지 2일간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고, 2003년 12월 26일부터 2003년 12월 28일까지 3일간 2003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여러분께서는 위원장과 간사를 선임하여 주시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예비심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2004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한 후 2003년 12월 18일까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휴회의건
                                    (11시 07분)

○ 의장 이재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와 조례안 심사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과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종합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03년 12월 10일부터 12월 18일까지 9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제3차 본회의는 2003년 12월 19일 10시에 개의하여 2004년도세입세출예산안, 2003년도제3회추가경정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청취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그리고 조례안 등의 심의·의결과 군정에 관한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8분 산회)

  
○ 출석의원(14명)
  이재호     황수갑     박태훈
  이계수     고형호     박태공
  제준호     최갑종     송정현
  강중구     하학열     정임식
  정호용     공점식
  
○ 출석사무직원
    전   문   위   원          정재훈
                               김성태
                               박점석
    사   무   직   원          임선애
                               김현주
  
○ 출석공무원(21명)
    군             수          이학렬
    부      군     수          허학용
    기 획 감 사 실 장          제정봉
    자 치 행 정 과 장          정병오
    종 합 민 원 실 장          진윤생
    문 화 관 광 과 장          빈영호
    재   무   과   장          김행수
    지 역 경 제 과 장          도평진
    사 회 복 지 과 장          이지환
    환 경 녹 지 과 장          이수열
    해 양 수 산 과 장          고원석
    건   설   과   장          이상종
    도   시   과   장          김영재
    주 민 지 원 과 장          안광만
    보   건   소   장          정석철
    농업기술센터소장           백정기
    농 업 정 책 과 장          안충규
    농 업 지 원 과 장          이태수
    축   산   과   장          조규춘
    당     항     포
    관 리 사 무 소 장          김진용
    공   공   시   설
    관 리 사 업 소 장          임재민
  
○ 회의록서명
    의             장          이재호
    서   명   의   원          제준호
                               최갑종
    사   무   과   장          채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