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3회 고성군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3차
                                                              고성군의회사무과
○ 일 시 : 2025년 7월 18일 (금) 10시 01분
○ 장 소 :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다.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
심사된 안건
1.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다.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
(10시 01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3회 고성군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군수제출)
  가. 보건행정과
  나. 건강증진과
  다.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
오늘은 보건소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와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 소관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장, 보건행정과 소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이을희입니다.
2회 추경 예산 설명 보고에 앞서 참석한 담당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지금부터 보건행정과 소관 2회 추경 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기정예산 30억3,484만3천원 대비 2,299만2천원 증액된 30억5,783만5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세외수입 보건의료수수료로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 예방접종비 사업수입으로 3,300만원 증액된 7억6,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3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기정예산액 62억5,271만7천원 대비 3억742만8천원 증액된 65억6,014만5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으로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향상 보건소 운영에서 시설비및부대비로 2,570만원을 증액하였으며, 구.노인요양원 리모델링 공사로 통합건강관리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구조안전진단 용역과 건축기획 용역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04페이지입니다.
산부인과 운영(자체)에 현재 강병원에서 민간위탁 운영 중 노후된 필수 의료장비인 초음파영상진단기 구입(지원)에 1억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감염병 방제 관리, 205페이지입니다.
의료 및 회복비 결핵환자 검사 및 진단지원으로 도 감염병관리과 예산변경 내시 통보에 따라 119만4천원 증액된 879만4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예방접종관리에서 자체예방접종 공무직(무기계약)근로자보수 임금소급분 등에 301만원을 증액 조정하였습니다.
206페이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재무활동에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으로 2억1,422만2천원을 증액 편성하여 전년도 국도비 사업 추진에 따른 집행잔액을 반납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2차 추경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희태 위원님.
반갑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에 보면 시도비보조금 등이 1,970만원 감액된 부분이 있네요.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비 지원에서 강병원이 응급의료기관 평가를 받았는데 B등급에서 C등급으로 내려가다 보니까...
그것은 아닌가요?
정산이 잘못되면 완전히 헛방입니다.
건강이 최고로 중요하고 보건행정과에 일이 많잖아요.
신중을 기해야 됩니다.
이것은 목숨과 관련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니까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과 담당들, 수고 많습니다.
보건소장님은 공석이라서 오늘 참석을 안 했네요.
우리 군민들의 건강을 위해서 보건소가 정말 고생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구.노인요양원 리모델링 사업이 용역에 들어간다, 그렇죠?
어르신들을 위해서, 고성군민을 위해서, 자신 있죠?
꼭 필요한 것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사실 젊은층들이 상당히 결혼을 많이 하고, 고성에 젊은 세대도 많이 들어오니까 필요한 장비인 것 같아요.
이런 예산이 통과되면 빨리 구입해서 임신부 및 여성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빨리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주요사업 설명조서 12페이지, 지자체 결핵 진단검사에 대해서 칭찬하고 싶습니다.
동해면 법동마을 큰땀경로당에 가니까 결핵 진단검사하러 오신다고 다 모여계시면서 밥을 해드시고, 너무 살기 좋은 세상이라고 칭찬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날 두 시에 온다고 하셨는데 다른 일정 때문에 늦겠다고 해서 저는 있다가 그냥 왔습니다.
결핵 진단검사도 신청받아가지고 경로당마다 가셔서 해주니까 정말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에 이장님들도 그런 말씀을 하셨거든요.
누락 되는 분이 없도록 잘 챙겨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숙 위원님.
과장님과 담당들, 고생 많습니다.
203페이지의 405-01, 다름이 아니고 비품을 구입한다고 되어 있는데 각 부서마다 에어컨을 구매한다고 예산이 많이 올라왔어요.
그런데 다들 금액이 다른데 여기는 천장형입니까, 스탠드형입니까, 벽걸이형입니까?
혹시 타지역 주민에 비해서 차별화된 혜택이 있을까요?
차별화된다기보다는 이런 장비가 있음으로서 그런 서비스를 정확하게, 명확하게, 더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런데 초음파영상기기를 구입하는 데 있어서 그분들 지역의 예산이 투입되지 않았잖아요.
그런데 우리 군에서는 1억원이라는 예산이 들어갔으니 제가 생각할 때는 무언가 우리 여성 군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하고 드리는 말씀인데, 혹시 그런 부분은 없나요?
혹시나 그런 것도 사전에 조율된 부분이 있나 싶어서 드리는 말씀이었습니다.
언제까지 그렇게 할 계획인가요?
다음주 금요일까지 재공고해서 7월 28일부터 접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차로 8월 1일까지 하고, 응시자가 있으면 되고 없으면 대상자를 풀어서 재공고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차에도 의사를 대상으로 공고 중이고, 3차로 가면 보건직공무원으로 해서 풀 것입니다.
지금 2차 공고 중입니다.
그것 때문에 도에 방문하고 왔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장, 건강증진과 소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보고 전에 건강증진과 담당과 함께 인사드리겠습니다.
“일동 차렷”
“경례”
건강증진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209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기정예산액 57억666만1천원에서 7,474만원 감액된 56억3,192만1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21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건강증진과 세출예산은 기정예산액 80억7,311만6천원 대비 7,322만4천원 감액된 79억9,989만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증액 위주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217페이지입니다.
난임부부 기초(난임진단) 검진비 지원사업입니다.
변경내시에 의한 증액입니다.
난임 사실의 조기인식을 통해 난임 극복 시기를 앞당겨 출산율을 제고하는 사업으로 3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사업입니다.
변경내시에 의한 증액입니다.
출산가정에 건강관리사 파견을 통한 산모의 산후 회복 지원 및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 사업으로 148만4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18페이지입니다.
선천성대사 이상검사 및 환아관리 사업입니다.
변경내시에 의한 증액입니다.
선천성대사 이상 환아의 특수식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장애 발생을 예방해주는 사업으로 부족분 5,56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19페이지입니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변경내시에 따른 증액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 대상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예산 부족분 949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220페이지입니다.
정신보건시설 종사자 인건비입니다.
변경내시에 따른 증액입니다.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보조에 324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 예산은 2023년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 우리 군 주순애원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은 성과금으로 종사자 1인당 매월 3만원씩 지원해주는 금액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3년마다 평가하는데 만일 2026년 평가에서 우수로 내려오면 지급이 금지됩니다.
222페이지입니다.
치매관리체계 구축입니다.
확정내시에 따른 증액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운영 확정내시로 1,716만4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에서 총 예산의 80%를 인건비로, 20%를 사업비로 확정 통보함에 따라 당초에는 전국적으로 사업비가 너무 감소되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고 전국에서 건의했지만 기재부에서 수용 불가함에 따라 저희도 어쩔 수 없이 인건비 80%, 사업비 20%를 적용해서 편성ㆍ추진하고자 합니다.
당초 대비 증액된 인건비로는 기존 시간선택제 3명, 공무직 8명에 따른 인건비 부족 편성과 신규 기간제 9명을 한시적으로 채용하는 비용으로 1억1,930만9천원을 편성해서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방문상담, 조기검진, 고립예방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26페이지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운영 지원(도 지원) 도 신규사업입니다.
사업비 부족분에 대한 도 자체 신규 치매안심센터 지원에 3,4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부족한 협력의사 수당, 치매검진 조호물품 등 기타 행사 추진에 사용하고자 합니다.
227페이지입니다.
일반운영비 증액입니다.
공용차량 유류 및 전기차 충전료 부족에 따라 공공운영비에 200만원을 증액 운영하고자 합니다.
국가보조금반환금 및 시ㆍ도비보조금 반환금입니다.
2024년 사업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으로 2억981만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두임 위원님.
최초 시행연도가 1991년인데 여태까지 조금씩 하다가 한번에 이렇게 많이 증액되는 것은 왜 그렇습니까?
그런 부분을 계속 도에 건의하다 보니 올해에는 보완분으로 많이 내려줬습니다.
이 금액으로 올해까지 집행하면 다음해에는 이렇게 과다 증액되거나 그런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식이는 먼저 배송되고 돈을 집행하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수고 많으십니다.
기간제근로자 보수 치매예방인력은 신규입니까?
인건비를 줘야 되잖아요.
치매안심센터에 오면 되는 것 아닙니까?
안심센터가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많이 홍보해서 오게끔 만들면 되죠.
물론 힘이 들고 못 오는 분들도 계시죠.
가정방문을 해야 될 부분이니까 그런 것은 있죠.
그래서 일자리가 창출되고, 나가서 예방관리를 한다는 뜻이잖아요, 그렇죠?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까?
왜?
첫째, 언론에 보면 몰래카메라 이런 것 있잖아요.
그런 것을 뜯어보면 다 나와요.
치매환자들을 때리고 하는 분들, 문제점이 많죠.
폭행 이런 것, 절대 고성군에서는 일어나면 안 됩니다.
안 그러면 예산 100% 삭감입니다.
삭감 정도가 아니고 다 물어내야 돼요.
그런 것을 조심해서 교육시켜가지고 하셔야 됩니다.
맞습니까?
물품 및 의약품을 구입한다.
보수를 안 주면 되고, 물품 및 의약품을 구입할 때 따로 올리면 되는데 왜 공무직근로자 보수를 감액했던 부분을 사무관리비로 쓰냐?
이 내용은 무엇입니까?
그냥 쓸 수는 있습니까?
법에는 저촉되지 않는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정신요양시설 경비원 인건비 있죠?
40만원 정도 오른 것 맞습니까?
아니면 월별로 40몇 만원이 오른 것입니까?
경비원이 꼭 필요할 걸요.
자격이 있어야 됩니까?
자격은 필요 없죠?
인건비가 210만원 정도 되는데 12개월 동안이에요.
그런데 그렇게 적나요?
젊은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나이 드신 분들이 은퇴하고 간다면 적은 돈이 아니잖아요.
그런데 인건비가 적어서 안 간다?
물론 자기들의 개인적인 사정이겠죠.
하여튼 그렇고, 이것은 특별히 뽑는 자격조건은 없고?
앞서 보건행정과에도 이야기했지만 모든 사업비는 예산이 통과되더라도 정산을 잘하라, 전에도 정산이 못 되어서 시시비비가 걸리고 공무원들과 싸움을 하고 난리난 부분들도 많아요.
정산이 꼭 필요합니다.
제대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숙 위원님.
과장님과 담당들, 고생 많습니다.
저는 307-01 영양플러스 보충식품비 구입과 관련해서요.
영양보충 식품이 엄청 다양하잖아요.
어떤 영양을 보충하는 약품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와, 여기에는 정확한 대상이 없어요.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주민의 요구에 의해서 반영된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 누구를 대상으로 지급하고, 연중 몇 번 지급되는지, 영양플러스의 제품은 어떤 것들인지, 철분제인지, 비타민인지, 오메가3인지 기타 다양한 약품들이 있으니까 어떤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알고 싶네요.
산모나 유아에 대한 영양을 지급하는데 있어서 요건이...
그다음에 설명조서 201-01과 관련해서 금연지원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데 이 표지판은 어디에 설치하고 어떤 내용들인지 궁금하네요.
이 표지판에는 무엇이 기록되어 있고...
금연사업은 절주보다 엄청 오래전에 시작되었거든요.
그래서 금연 같은 경우에는 남산공원이나 대중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에 표지판이 다 설치되었고, 이번에 금주사업에 대해서 청소년센터온 앞이나 남산공원에 어린이가 이용하는 놀이터라든지, 회화면의 공룡공원 안에, 어쨌든 어린이가 함께 들어가는 쪽으로 저희가 표지판을 5군데 설치했거든요.
설치가 다 끝났습니다.
(「증액이 아니고 삭감」하는 위원 있음)
그다음에 난임 관련해서 여쭤볼게요.
난임검사를 해서 검진비를 지원했잖아요.
그에 대한 대처가 이루어져서 실제로 출산으로까지 이어진 사례가 있습니까?
주요사업 설명조서 8페이지에 건강관리사업 관련해서요.
건강관리사 양성을 통해서 진행된다고 하는데 2024년에 비해서 증액되었어요.
왜 증액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관리사분들이 양성되고 나면 사회적일자리를 창출한다고 하는데 어디에서 어떤 활동들을 하고 계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저희가 관리사 청구에 의한 인건비를 지원하는 것과 똑같은 상황입니다.
실제로 출산이 계속 이어져서 이 사람들이 계속 파견을 나갈 수 있어야 되는데 직원은 묶어놔야 되고 일은 없으니까 실제로 돈을 지급하지 못한다는 애로사항을 저희 쪽으로 많이 호소했고, 실제 산모들은 출산하면 재가관리 서비스를 전부 다 지원받거든요.
여기도 지원금액이 항상 부족한데 저희가 많이 요구해서 이번에 그나마 얼마라도 더 증액된 부분입니다.
일자리가 창출됐으면 그분들의 생계도 지원되어야 하는 상황인데 지속적인 일자리가 안 된다는 이야기이고, 그에 대한 부분도 보완되어야 할 것 같아요.
경남돌봄에서도 운영의 애로사항을 많이 말씀드렸고, 도에서도 한 번 더 검토해보겠다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인정을...
그것이 원인이었군요.
알 것 같습니다.  
향후 개선방향을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그렇죠?
어떤 식으로 운영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매주 화ㆍ목요일에 저희 쪽에 와서 환자 상담이라든지 환자 검진에 참여하시거든요.
할 때마다 수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하고 계시죠?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아까 설명하실 때 주순애원이 최우수 A등급을 받아서 종사자들에게 수당을 준다고 하셨죠?
도 신규사업을 만들 때 도비는 적게 하면서 우리 부담율을 많이 높여서...
다른 부서는 이렇게 안 하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건의를 하십시오.
평가할 때 예산을 책정해서 그런 부분에 특별히 돈을 내려줘야지 우리 군비를 70% 부담해서 수당을 주라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저희도 이것은 안 맞다고 많이 건의합니다,
다른 부서는 인센티브를 받아서 따로 예산이 내려오거든요.
이것은 군비로 수당을 주라는데 조금 그런 것 같습니다.
아까 동료 위원도 이야기하셨는데 난임부부 기초 검진비 지원 예산이 변경내시로 증액되었지만 총 500만원이죠?
본인부담금이 없기 때문에 저희가 안내하면 검진에 많이 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장,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 소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담당과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2025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31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기정액 대비 2억5,372만4천원 늘어난 77억7,151만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박물관 학예업무 교육 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에 2천만원 늘어난 5,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군립공원 시설개선 사업에 군립공원 내 무인계수기 추가 설치사업비 1,300만원 늘어난 1억3,3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공원구역 토지매수 사업 토지매수 집행잔액 2,200만9천원이 늘어난 4,799만1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가지질공원 조성 고성공룡지질공원 본인증 신청 용역비 2억원, 고성공룡지질공원 BI 및 캐릭터 디자인개발 용역비 2천만원, 총 2억2천만원이 늘어난 3억1,7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32페이지입니다.
국고보조금반환금 2024년 신중년경력형 일자리사업 국고반환금 2,273만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숙 위원님.
소장님과 담당들, 고생 많습니다.
231페이지 201-03, 교육 프로그램 및 문화행사 운영 엑스포 기간 체험프로그램 운영에 2천만원으로 1회 한다고 했는데 엑스포 기간이 약 30일 정도 되잖아요.
그렇다고 하면 엑스포에 오시는 관광객들을 상족암군립공원 쪽으로 오게끔 유도하겠다는 의미의 사업 아닌가요?
예산이 부족한 부분들도 있었고 또 엑스포 기간은 박물관 가을 성수기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1회로 되어 있지만 주별로 해서 추석연휴도 있고 그런 부분을 보완해 오는 관람객들에게 체험이나 행사를 하려고 예산을 요구하였습니다.
김희태 위원님.
맨날 오고 갈 때 기름값이 많이 드는데, 고생 많습니다.
세입예산은 변동사항이 없고, 국가지질공원 인증 때문에 33.3% 증액되었습니까?
볼 때마다 늘 고맙고, 열심히 하시는 모습도 좋고요.
다 잘 챙겨서 할 수 있도록 하시고, 안전이 중요하죠?
식사도 맛있게 잘하시고, 짜장면 먹고 싶으면 읍으로 나오세요.
열심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TV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점검하라고 한 것 봤죠?
철저히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에 농업기술센터에서 회의를 했을 때 인근 두 개 마을에 계시는 어르신들이 수고가 많고,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 잘 챙겨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고요.
그런 것을 잘 챙겨주시고, 금방 이정숙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프로그램 운영은 1회가 아니고 1식이니까 프로그램이 정해지면 우리도 한번 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알려주십시오.
계획이 수립되면 별도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족암에 오시는 분들이 덕명항에서도 상당히 많이 들어오시는데 그쪽에 CCTV 설치도 안 되어 있고, 인원 체크도 안 되고, 수련원 쪽에서 내려올 수도 있어서 청소년수련원 쪽은 수련원이 개관하면 그 부분까지 같이 의논할 계획이고요.
지금 덕명항 쪽에서 상당히 많이 들어오시는데 안전이나 이런 부분들이 부족해서 계수기와 CCTV를 같이 설치하려고 이번에 예산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생활인구나 이런 것 때문에 저희도 관람객들을 정확히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예산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포기하고 이번에 반납하게 되었고, 내년 같은 경우에는 아예 신중년 쪽을 신청하지 않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전년에도 신청이 없어서 몇 차까지 공고해 겨우 채용했었는데 이동거리가 있고, 자격조건이 많이 까다롭습니다.
군부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한번 건의하십시오.
저희도 4차까지 했는데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그런 부분을 저희가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군부는 조건을 조금 완화시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질공원 용역 예산이 올라왔습니다.
이번에 용역을 해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는데 용역비를 안 주면 지장이 있죠?
부탁드리겠습니다.
당초 후보지 인정을 받고 나서 2년 이내에 본인증을 받으면 되는데 내년 하반기 정도에 기반이 조금 되어 있기 때문에 준비하려고 하고요.
도내나 다른 지자체에서도 신규가 들어오다 보니까 저희도 최대한 빨리해서 운영하려고 이번에 용역비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야외 정비도 조만간 발주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도 계약심사가 끝나서 입찰해가지고 바깥 정비사업도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너무 더워서 바깥쪽에는 탐방객이 많이 줄어든 상황이고, 휴가철이 되면 박물관이나 캠핑장에 관람객들이 많이 오니까 조금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7월 21일 월요일 10시에 계속해서 행정복지국 교육청소년과ㆍ열린민원과와 문화환경국 문화예술과ㆍ관광진흥과ㆍ스포츠산업과 소관에 대하여 예비심사를 하고 계수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0분 산회)
 
○ 출석위원(5명)
 허옥희     이정숙     우정욱
 최두임     김희태
○ 출석사무직원
 전   문   위   원           허 수 은
 속     기     사           김 소 영
○ 출석공무원(3명)
 보 건 행 정 과 장           이 을 희
 건 강 증 진 과 장           최 문 숙
 상족암군립공원
 사   업   소   장           류 선 미
○ 회의록서명
 위     원     장           허 옥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