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회 고성군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3호
                                                            고성군의회사무과
○ 일 시 : 2020년 6월 10일 (수) 10시 00분
○ 장 소 : 기획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10시 00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고성군의회(임시회) 기획행정위원회 제3차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오늘은 행정복지국 주민생활과·복지지원과·교육청소년과·민원봉사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예비심사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민생활과장, 주민생활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기획담당 김건중입니다.
희망복지지원담당 이미자입니다.
기초생활담당 김난아입니다.
“차렷”
“경례”
주민생활과 2020년도 제2회 추경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 주민생활과 전체 세입예산안은 139억9천만2천원이 증액된 263억3,432만7천원입니다.
그중 국고보조금은 자활근로사업 외 11개 사업에 127억4,793만5천원이 증액된 230억8,352만8천원입니다.
항목별로는 자활근로사업이 10억4,869만6천원, 자활장려금이 1,347만4천원, 지역자활센터 운영이 2억449만5천원, 지역자활센터 방역물품 지원사업이 7만1천원, 자산형성 지원사업이 9,191만1천원, 긴급복지가 1억683만9천원, 통합사례관리사 인건비 지원이 4,884만5천원,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사업이 6,382만원, 생계급여가 66억910만5천원,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이 17억5,962만원,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사업이 125억2,359만4천원입니다.
다음은 시도비 보조금입니다.
시도비 보조금은 자활근로사업 외 16개 사업에 12억4,206만7천원이 증액된 30억827만6천원입니다.
항목별로는 자활근로사업이 7,865만2천원, 자활장려금이 101만1천원, 자활센터 운영이 2,629만2천원, 자활센터 방역물품 지원이 2만1천원, 자산형성 지원사업이 689만4천원, 긴급복지가 1,335만5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사업이 1,914만6천원, 생계급여가 8억2,613만8천원, 차상위계층 특별지원사업이 4,086만5천원,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수당이 546만원,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지원이 1,285만원, 대학생 멘토링사업이 220만7천원, 저소득층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사업이 325만원, 공유경제 활성화 지원사업이 1천만원,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지원금 사업이 12억627만원,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서비스 시범사업이 6,400만원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주민생활과 세출예산은 144억3,955만5천원이 증액된 341억4,688만3천원입니다.
지역사회복지의 사회복지정보센터 307-03입니다.
사회복지정보센터 운영비가 3,500만원이 증액된 5천만원.
이 사업은 도비 1,500만원이 당초예산에 편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지역사회 나눔실천 307-04 지역사회 나눔실천사업비가 1,800만원.
이 사업비는 성금기탁자 분들에게 연말에 감사행사를 한번 할까 해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긴급재난 지원금입니다.
전체 137억2,986만4천원입니다.
국비가 125억2,359만4천원, 도비가 12억627만원입니다.
그중 인건비가 3,648만원, 일반수용비가 1,444만4천원.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이 136억7,894만원입니다.
지역사회 나눔실천 홍보사업은 300만원입니다.
공유경제 활성화의 취약계층 밑반찬 지원사업이 1천만원.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관리운영 201-03 행사운영비입니다.
감액 9천만원에 예산액 9,132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프로그램 미운영에 따른 감액이 되겠습니다.
보훈관리 및 지원입니다.
보훈가족 및 국가유공자 지원의 보훈단체 냉난방기 등 구입입니다.
지금 보훈회관에 냉난방기가 없어서 여름에는 선풍기를, 겨울에는 난로를 떼고 있는 실정입니다.
호국보훈 행사입니다.
민간행사 보조사업의 배둔장터 독립만세운동 행사비 지원입니다.
700만원인데 행사 미운영으로 삭감하였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자활근로사업의 국민기초생활보장 민간위탁 자활근로사업비가 3,071만원 증액된 11억6,641만8천원입니다.
자활장려금이 5,968만원 감액된 1,684만3천원입니다.
차상위계층 특별지원사업의 기간제 근로자 보수가 1,762만6천원 증액된 1억3,621만8천원.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특별지원사업이 1,762만6천원 증액된 1억3,621만8천원입니다.
지역자활센터 운영은 3,016만8천원 증액된 2억9,213만5천원,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수당이 260만원 증액된 1,820만원, 지역자활센터 사회복지사 자격수당이 33만원 증액된 249만원.
지역자활센터 환경개선사업은 2,327만5천원 삭감하였습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입니다.
308-10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경비입니다.
희망키움통장1 사업이 404만원, 희망키움통장2 사업이 4,692만6천원, 내일키움통장이 2,048만1천원, 청년희망키움통장이 2,336만원, 청년저축계좌가 2,008만3천원입니다.
이 사업들은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일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본인 소득과 저축액의 일정 비율을 적립금으로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고성군에는 현재 98명이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지역자활센터 방역물품 지원은 14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주민자치기반 강화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자원봉사센터 운영 및 봉사자 관리입니다.
201-01 사무관리비의 자원봉사센터 운영비 420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 300만원, 시설비의 자원봉사센터 사무실 리모델링 비용 2,5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자원봉사센터가 기존 종합복지회관에 있다가 지금 운동장 사무실로 이전했습니다만 리모델링이 꼭 필요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자원봉사센터 책상, 의자 등 구입 1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지원·육성입니다.
101-03 무기계약근로자 보수입니다.
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여비 360만원, 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시간 외 수당 1,173만6천원, 자원봉사 코디네이터 인건비 1,818만5천원 계상하였습니다.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및 활동지원의 자원봉사자 자매결연 합동워크숍입니다.
500만원을 편성하였는데 고성·통영·함양 3개 시군이 자원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워크숍을 매년 순회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우리 고성에서 하도록 되어서 예산을 편성한 부분이니까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취약계층 지원입니다.
긴급복지 301-01 긴급복지 지원사업입니다.
3,166만5천원 증액된 1억3,354만9천원 편성하였습니다.
통합사례관리사 인건비 지원입니다.
101-03 통합사례관리사 3명에 대한 인건비 9,76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지원입니다.
307-11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 2천만원 삭감하였고,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업비 1,1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지원사업입니다.
301-01 저소득층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은 1억2,76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서비스 시범사업입니다.
101-02 직업상담사 인건비 2,400만원, 사무관리비의 고성읍 행정복지센터 및 사회복지시설 사업비 800만원, 고성읍 행정복지센터 리모델링 공사비 2천만원, 고성읍 행정복지센터 집기 및 의료기기 등 구입비 1,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 사업은 도 공모사업으로써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한 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고성읍 행정복지센터에 중심을 두고 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입니다.
국민기초수급자 지원 301-01 생계급여에 1,738만9천원 증액된 82억6,138만1천원 편성하였습니다.
301-01 대학생 멘토링사업이 735만7천원, 저소득층 신입생 교복 구입비 지원이 650만원.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17억5,962만원은 기지급되었습니다.
다음은 재무활동입니다.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은 4억3,192만8천원입니다.
국고보조금 반환금이 2억7,692만원,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이 1억662만1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도비보조금 이자 반환금이 22만5천원, 기타 반환금이 4,838만7천원 되겠습니다.
내부거래 지출의 사회복지 특별회계 전출금에 1,909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과 소관 사회복지 특별회계 세입예산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민생활과 특별회계 세입예산은 2억6,615만9천원 증액된 21억5,144만3천원입니다.
224-06 그 외 수입의 자활사업 수입이 2,500만원, 자활사업 지난연도 수입이 감 2,500만원입니다.
과목 정정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입니다.
711-01 순세계잉여금입니다.
자활사업 적립금(잉여금)이 9억251만8천원, 의료급여 부당이득금 등이 2억809만3천원입니다.
전년도 이월금에서 국고보조금 사용잔액이 958만1천원, 도비보조금 사용잔액이 239만5천원, 내부거래의 일반회계 전입금이 1,909만2천원입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은 2억6,615만9천원 증액된 21억5,144만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의 자활지원입니다.
308-10 자산형성 지원사업 위탁운영비가 122만원.
재무활동의 과오납금 등 반환금 802-01 국고보조금 반환금이 958만2천원,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이 239만6천원, 기타 반환금이 2억2,718만3천원입니다.
보전지출의 자활사업입니다.
기타 내부거래의 의료급여사업 적립금이 3,160만원, 자활사업 적립금이 7억7,078만1천원입니다.
이상으로 주민생활과 예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향숙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29페이지, 지역사회 나눔실천사업 1,800만원 올라왔죠?
당초예산에는 1,400만원 올라왔었는데 400만원 더해서, 당초예산보다는 인원이 많아진 것 같네요?
기금을 낸 대상이, 재무과에서 올라온 기부조정위원회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는 우리 고성군이 출자·출연한 비영리 단체에 기부한단 말이에요, 예를 들자면 체육회나 교발위나 엑스포사무국 이런 데.
그 사람들도 여기 포함됩니까?
그런데 코로나 착한기부 릴레이 하신 분들은 제도권 밖에 있다는 말이에요.
장치 할 수 있는 것을 한번 생각해보셨습니까?
왜냐하면 기부금이 계속 많이 들어오잖아요.
솔직히 이번에 고성 같은 경우 전국 지자체에서 탑에 해당할 정도로 기부를 많이 해줬다고요.
기부를 해 준 것만큼 우리가 그 기부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 거예요.
두 단체가 사회복지법인이고, 법인에서 자체적으로 집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그래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우리 제도권 안에 있는 것이잖아요.
우리 고성군 제도권 안에 있는 단체입니까?
우리 고성군 산하에 있는 게 아니고, 전국 사회복지협의회 산하에 하나의 지회로써 법인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당초예산에서 깎을 때는 나름대로 이유는 있었어요.
이에 대해서 고민을 한번 깊이 해볼 필요도 있고, 만일 이 행사를 하게 되면 기부해주신 분들에게 어느 정도 기금이 들어왔고, 어느 단체에서 어떻게 썼다는 내역서 정도는, 총액은 아니더라도 그 정도는 밝혀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사전에 지역신문이라든지 홍보를 좀 하고, 홍보하는 데 필요한 전단 제작이라든지 이런 데에 필요한 사업입니다.
나머지는 단계적으로 필요인력을 충원할 계획입니다.
행정과에서 구체적으로...
조건이 안 맞다고 확대해가지고 경상남도에서 오는 것 아니에요?
되도록이면 고성 관내에서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위원님이 전에 하신 말씀도 있고 해서 분명히 고성의 자원 중에 관장이 정해지는 게 맞다고 저희들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복지와 지역발전을 위해서, 주민생활을 위해서 정말 수고 많으십니다.
132페이지에 지역자활센터 운영비 및 종사자 수당, 자격수당 지원이 있는데 지금은 종사자 7명이 근무하고 있는 겁니까, 7명이 증원된 겁니까?
이것 간단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의 요구사항은 대부분 복지의 비중이 크고, 그다음에 일자리와 보건 이 정도로 요구사항이 많습니다.
복지 분야는 복지부서, 일자리는 일자리, 보건은 보건 이래가지고 각 부서별로 나누어서 하다 보니까 사실 연세 많으신 어르신들이 여러 가지 불편함도 있고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한 자리에서 이 세 업무를 같이 보자 그래서 저희들이 고성읍 행정복지센터 1층의 공간을 협의하고 리모델링해서 거기에서 주민들에게 안내하고, 보건 쪽은 일부 검사 내지 안마서비스까지도 다 되게끔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29페이지에 사회복지정보센터 운영이 다시 올라왔는데 혹시 장소는 정해졌습니까?
사무실이 어디쯤 위치할 겁니까?
그리고 134페이지, 자원봉사센터 리모델링 이것은 종합운동장 쪽 들어가는 사무실마다 석면 문제가 많았지 않습니까?
리모델링 하실 때 꼼꼼히 살피셔서 건강에 유해한 것들은 잘 챙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상주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세 분이 근무를 하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건비는 직업상담사만 별도로 나갑니다.
137페이지, 대학생 멘토링을 매년 하고 있기는 한데 멘토링 할 때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하고 있지 않습니까?
혹시 아이들이 졸업하고도 연계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 기간 동안에만 하고 마는지 그것도 여쭤보고 싶네요.
아니면 멘티들 자원이?
가능하면 관심을 가져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습니다.
지역사회 나눔실천사업, 기부하시고 좋은 일 하신 분 빠져가지고 예우가 잘못되었다는 말씀 안 듣도록 과장님이 한 번 더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상반기 운영이 전혀 안 되었기 때문에 상반기 예산만큼은 절감했습니다.
위탁을 줘놨는데 종합사회복지관 건물 안에 있지 않습니까?
종합사회복지관에 위탁을 줬으니까 종합사회복지관 안에 이런 시설이 들어오는 것은 맞는 것인데요.
주민생활과에서는 1층에 자활 있던 것 하고, 2층 하고, 3층 일부 그것밖에 못 쓰지 않습니까?
장애인이 그쪽에 가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까?
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추진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자활은 1층에 그대로 있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원봉사센터.
그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부서별로 업무협의가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과장님, 그렇습니까?
행정과에서 자활이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했습니다만 새마을단체와의 관계에서 조금 협의가 안 되어가지고...
129페이지, 사회복지정보센터 운영비 보조는 민간으로 바로 이관해 줘버립니까?
여기 직원 인건비도 들어가 있습니까?
사무실 임대료 하고, 전기료...
임대료, 집기구입비라든지 인건비라든지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분들이 시설 관리하고 운영하시기에도 바쁠 것인데 복지협의회를 만든 구체적인 사업계획 같은 것 받아놓은 것 있습니까?
임시로 같이 있는데 그 옆방을 리모델링 하고자 합니다.
자원봉사센터가 하는 일이 뭡니까?
자원봉사센터장은 민간인인데 공무직 2명이 같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운영에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인원 채용이 총 10명이라고 했습니까?
부장이 최고 책임자입니까?
관장 밑에 부장입니다.
프로그램 발굴하고, 운영계획 세우고, 사후관리 하고, 사무업무가 주 아닙니까?
지금 종합사회복지관 절반 정도 감액했지 않습니까?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과 담당들, 정말 고생이 많습니다.
지금 현재 우리 고성군 예산이 농축수산 분야가 1위이고 복지 분야가 2위인데 복지가 농축수산을 추월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고, 지금 복지 분야가 너무 크다 보니까 솔직히 말해서 컨트롤이 잘 안 되는 것 같아요.
종합사회복지관도 처음에 나름대로 그림을 그려서 시작했는데 그것도 유기적으로 안 되고 삐걱거리는 분위기가 있고, 자원봉사센터가 그때 당시에는 복지와 봉사 최고의 기능을 다 했는데 복지 분야를 키우다 보니까 뒤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지원정보센터 이런 신종 단체가 자꾸 늘어나서 인건비도 늘어나게 되고, 읍사무소에서 원스톱 복지서비스도 하다 보니까 새로운 패턴으로 인건비가 또, 정말 복지 비중이 커질수록 행정과나 실과에서 인원조정을 잘 해주셔야 돼요.
계속 공무원 인원 수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산이 늘어나면 공무원 수도 늘어나야 된다는 비대칭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러다 큰일 날 것 같습니다.
과장님께서 촘촘히 잘 걸러서 예산을 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에 기부하신 분들을 한 자리에 모아서 기부를 해준 고마움과 이 어려운 시기에 같이 동참했다는 것, 그런 것은 좋은데 행사내용을 보니까 그날 축하해주고, 먹고, 놀고 이런 것보다는 그 돈이 어디서 걷혀서 어디에 쓰였다는 것을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확실하고 명확하게 밝혀주셔야 기부하신 분들이 그에 힘입어서 기부 분위기를 확산하는데...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생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장, 복지지원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지원과장 최혜숙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복지지원과 담당들과 인사드리겠습니다.
“차렷”
“경례”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지원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3페이지,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지원과 총 세입예산은 기정예산보다 1억5,077만5천원 감액된 510억2,855만9천원 편성하였습니다.
200 세외수입에 1억700만원 감액된 1억5,100만원, 400 조정교부금 등에 7천만원, 510 국고보조금 등에 1,692만4천원 감액된 464억6,211만4천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44페이지, 520 시도비보조금 등에 9,685만1천원 감액된 43억4,544만5천원 편성하였습니다.
145페이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복지지원과 총 세출예산은 기정예산보다 7억2,699만4천원 증액된 692억7,850만8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장애인 복지사업에 2,793만3천원 증액된 100억6,978만8천원 편성하였습니다.
도비 장애수당에 240만원 감액된 2,040만원, 장애인 생활편의 제공에 109만원 감액된 1,755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46페이지, 장애인 거주시설 운영지원에 3,611만원 증액된 3억3,935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지역사회 재활시설 운영에 2,831만3천원 증액된 4억428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장애인 단기거주시설 기능보강사업의 와로-승강기 공사에 3,500만원 감액된 9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147페이지, 여성복지 증진사업에 2,064만5천원 증액된 14억4,302만4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여성친화도시 연구용역에 1천만원 감액된 2천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여성친화도시 활성화 지원사업에 5,5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48페이지, 여성폭력 관련시설 운영비 지원에 2,106만6천원 감액된 2,272만6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아동·여성 안전울타리 운영에 100만원 감액된 2,4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149페이지, 한부모가족 지원에 329만원 감액된 4억5,193만6천원 편성하였습니다.
미혼모가족 자활지원에 43만원 감액된 117만원 편성하였습니다.
150페이지, 건강가정·다문화가족 지원에 100만1천원 증액된 6억5,117만1천원 편성하였습니다.
151페이지, 노인복지 증진사업 1억3,629만2천원 증액된 565억113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활기찬 경로문화 형성에 3,600만원 증액된 3억8,153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152페이지, 재가노인 복지증진에 6,124만6천원 감액된 3억9,795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153페이지, 노인 맞춤돌봄서비스 지원에 6,871만원 증액된 26억8,739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54페이지, 노인 여가복지시설 지원에 1,376만원 증액된 28억57만2천원 편성하였습니다.
경로당 운영비 지원에 376만원 증액, 경로당 확충 및 개보수비에 6천만원 감액,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에 7천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155페이지, 노인의료복지시설 지원에 8,044만8천원 증액된 44억3,783만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56페이지, 장사시설 운영지원에 822만원 증액된 2억1,862만원 편성하였습니다.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1억5,530만원 감액된 5억165만원 편성하였습니다.
157페이지, 재무활동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에 6억9,742만4천원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복지지원과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정욱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고 장사 부분에 윤달이 끼어서 업체들이 상당한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예전에는 읍면에 가서 신고하고 바로 일 처리를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저기 가서 신고하고 이장(移葬)이나 화장을 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들리더라고요.
이번 추경과는 상관 없지만 과장님께 간단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6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상리면이나 고성읍에서 민원이 굉장히 폭주했고, 사회복지 업무를 하면서 그 업무가 과중되는 차원에서 20년 전에 군에서 하다가, 민간위탁 했다가, 다시 군으로 일원화해서 하고 있습니다.
실제 민원은 우리 과에 와서도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개장신고를 하면 편할 것인데 군청까지 오는 번거로움이 있다는, 개장신고 관련해서는 그런 민원이 있었습니다.
지나고 난 후에 개장신고 정도는 읍면으로 다시 이송하든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독거노인·중증장애인 응급알림서비스는 상당히 호응이 좋고, 어르신들의 안전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이분들을 너무 아름다운 천사라고 표현하거든요.
너무 고생하시고, 복지 부분에 미약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분들 수당이 1인당 10만원인데 처우개선에 더욱 신경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떤 내용입니까?
이것은 4~5년 전부터 대한노인회에서 계속적인 요구가 있었고, 이 사업도 초창기에는 캠페인식으로 활동하다가 기초노령연금이 도입되고 난 이후부터 수당을 지원하게 되니까, 군에서도 하지 않다가 이번에 지도원 활동비를 책정해서, 저번에 부의장님 말씀도 한번 있었고 대한노인회에서도 있었고 해서 반영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활동을 하고, 활동 일지를 쓰고, 노인들의 활동수당이 되겠습니다.
대한노인회 임원들과 분회장님과 총무까지 한 30명 정도 됩니다.
이것은 몇 년 전부터 계속 요구가 있었던 내용이네요?
그리고 여성친화도시라는 이야기가 나오니까 이게 어떤 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고성군민들이 많습니다.
이것이 적극적으로 되고 있기는 합니까?
경남의 군 단위로는 처음하는 사업이라 군의회의 도움도 많이 필요하니까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54페이지, 경로당 확충 및 개보수사업은 신축도 하지만 개보수도 하고 있는데 개보수 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죠?
고장이 나면 고치기도 해야겠지만 쓰실 때 내 집이라 생각하고 쓰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 경로당 청소하시는 분들 있잖아요.
잘 되는 곳은 너무나 잘 되고 있다는데 이장님의 압력에 의해서 너무 나이 드신 분들이 가서 하신다고 하는데 그런 부분도 과에서 신경 쓰셔야 될 것 같습니다.
케어를 받아야 되는 분이 청소를 하셔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하시거든요.
그런 부분도 과장님께서 신경 쓰시고, 나가셨을 때 그런 부분이 진짜 있는지 귀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수고 많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코로나 때문에 많은 애로점이 있을 것인데 언제 지정됩니까?
수고하십니다.
지역봉사지도원 활동 지원, 편성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화장장 사용료, 봉안당 사용료 이런 것은 당초 세입에 안 잡혀 있었습니까?
본예산 삭감한 부분보다 더 올라갔습니까,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채용한 사람을 어떻게 할 수 없어서 자부담으로 6개월 운영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밖에 계단으로 한다고 승강기 공사 뺐습니까?
피난계단 설치공사가 되겠습니다.
154페이지, 경로당 프로그램비가 1억여 원 되네요.
이게 뭡니까?
도비는 조금 있고 군비가 많이 들어가는데, 많은 돈이 신규로 되는데 이에 대해서 조서에 안 나와있네요.
경로당 운영비에서 프로그램 운영비로 금액을 조정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왜 이렇습니까?
부지가 조정되지 않아서 사업을 포기한 상태가 되겠습니다.
개보수비는 회화면 어선과 영오 부분이 들어가 있고, 추경에 신축하게 되면 부지 문제라든지 여러 가지 문제로 어려워서 편성하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하실 것이라고 올려놓은 개보수는 반쯤만 개보수 하려고 했던 모양이네요, 이렇게 추가로 올려서 될 것이었으면?
대가면 괴정경로당 개보수 7천만원이...
공설화장장 유류대 4,800만원을 삭감했고, 기존에는 쓴 것만큼 정산해주는 것으로 되어 있었잖아요.
그런데 이것은 방법을 바꿔서 그런 겁니까?
운영비는 더 올려드렸네요?
그런데 이번에 도감사 지적사항으로 그 부분을 민간위탁 예산과목에 합쳐서 지원하는 게 맞다고 해서 이번 추경에 과목을 변경하여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앞에는 저쪽에서 했잖아요.
지금 현재도 문해교육 같은 경우 교육부에서 공문이 내려오고, 기획감사담당관에서 평생교육을 했었고, 지금은 교육청소년과에서 업무를 해야 되는 게 맞지만 대상이 노인들이고 경로당이다 보니까 복지지원과에서 일을 하면 더 잘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업무가 과중하게 분장되었습니다.
우리도 도와드릴 게 있으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들이 정말 꼼꼼하게 복지지원과 업무에 대해서 과장님께 질의를 한 것 같습니다.
최혜숙 과장님과 담당들, 고생이 많습니다.
와로 부분에 있어서 채용될 것이라 생각하고 했는데 당초예산에 삭감되는 바람에 자체비로 인력을 6개월째 운영하고 있다.
앞에 6개월분이 올라왔는데, 사람 채용하는 부분은 사전에 과장님과 의논된 사항 아닙니까?
한 쪽은 조리원이고, 한 쪽은 재활사이고 그렇습니다.
이것 잘못한 것 아닙니까?
차량운영비라든지...
더 나올 것 같은데요?
내가 그걸 물어보고 싶어요.
부기가 그래서 그런 부분인데 산출기초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겁니다.
우리군에서 많은 보조금을 지원해줌으로 인해서 수혜를 받아야 될 사람은 안에 있는 원생들인데 중간에 세금이 다른 쪽으로 세어나가지 않도록 해주시고요.
전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지만 종사자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너무 크게 지출되는 부분이 있어서, 어안이 벙벙할 정도로 인건비로 많이 지출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인건비가 원생들에게 더 돌아갈 수 있는 혜택이 된다면 정말 좋을 텐데, 이 부분까지도 철저히 잘 조사하고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휴식을 위하여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들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6분 회의중지)
(11시 25분 계속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청소년과장, 교육청소년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교육청소년과 소관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6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기정예산보다 4억110만5천원이 감액된 세입의 총 예산은 150억4,800만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고보조금입니다.
여성가족부 소관 청소년건강 지원사업에 기정액보다 126만6천원이 증액된 5억4,30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복지부 소관 지역아동센터 공기청정기 지원사업 외 19건에 기정액보다 7억2,266만8천원이 감액된 54억3,169만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금입니다.
법무부 소관 지역아동 보호전문기관 운영에 기정액보다 64만1천원이 증액된 877만2천원, 여성가족부 소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외 2건에 기정액보다 1,128만3천원이 증액된 2억7,183만9천원입니다.
다음은 162페이지입니다.
도비보조금입니다.
농정국 소관 친환경쌀 학교급식비 경비지원에 기정액보다 13만2천원이 증액된 6억7,738만5천원, 통합교육추진단 소관 작은학교살리기 프로젝트 사업에 5억원, 법무부 소관 지역아동 보호전문기관 운영에 기정액보다 19만2천원이 증액된 263만2천원, 여성가족부 소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외 3건에 기정액보다 365만6천원이 증액된 3,541만9천원, 저출생고령사회정책관 소관 어린이집 안전보험료에 기정액보다 41만3천원이 감액된 23억3,893만6천원, 보건복지부 소관 지역아동 보호전문기관 운영 도비 지원 외 19건에 기정액보다 1억9,519만4천원이 감액된 16억645만6천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64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교육청소년과 세출예산은 기정액보다 3억4,769만4천원이 감액된 총 예산은 253억6,787만2천원입니다.
먼저 교육선진도시 구현입니다.
교육환경 개선사업입니다.
306-01 출연금입니다.
교육발전기금 조성 출연금 13억1,800만원은 전액 감액했습니다.
친환경쌀 학교급식비 지원에 기정액보다 69만4천원이 감액된 4,230만6천원, 작은학교살리기 프로젝트 사업에 10억원, 작은학교살리기 부지매입에 4억원.
다음은 165페이지입니다.
고교 무상교육 지원에 1억3,020만9천원.
아동복지사업입니다.
아동복지시설 운영(보조)에 기정액보다 1,680만원이 증액된 4억2,002만원, 지역아동 보호전문기관 운영에 128만1천원이 증액된 1,754만4천원, 지역아동 보호전문기관 운영 도비지원에 2만5천원이 증액된 218만7천원.
다음은 166페이지입니다.
지역아동센터 공기청정기 지원에 830만원, 드림스타트 방역물품 구입에 22만4천원, 아동복지시설 방역물품 지원에 141만4천원, 고성형 급식안전망 구축사업에 2,730만원이 증액된 1억5,330만원.
다음은 167페이지입니다.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지원에 기정액보다 1,800만원이 감액된 7,920만원, 드림스타트 통합사례관리의 인건비에 기정액보다 3,364만5천원이 감액된 1억1,703만5천원, 사무관리비에 820만원이 증액된 2,245만원, 행사운영비에 339만5천원이 증액된 2,625만9천원.
다음은 168페이지입니다.
아동보호 전담요원에 1,560만4천원.
건강한 아동 성장 지원입니다.
사무관리비에 기정액보다 155만6천원이 증액된 200만원, 다함께돌봄센터 리모델링비에 500만원이 증액된 1억500만원, 자산취득비에 160만6천원이 증액된 4천만원.
다음은 169페이지입니다.
청소년 보호 및 육성입니다.
사무관리비에 1,090만원, 공공운영비에 1,380만원, 행사운영비에 1억1,700만원, 여비에 640만원, 행사실비 지원금에 150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307-04 민간행사사업 보조의 청소년수련관 개관식 500만원을 전액 삭감했습니다.
다음은 170페이지입니다.
청소년수련관 위탁운영 3억124만원을 전액 삭감했습니다.
민간위탁금의 진로교육지원센터 위탁운영 1억2천만원도 전액 삭감했습니다.
청소년문화의 집 운영입니다.
사무관리비에 기정액보다 360만원이 감액된 840만원, 시설비에 3,500만원이 증액된 3,900만원.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입니다.
프로그램 운영에 기정액보다 281만원이 증액된 4,767만원, 행사실비지원금에 281만원이 증액된 4,655만2천원.
다음은 171페이지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의 꿈드림 급식 지원에 1,094만6천원, 청소년 수련시설 부지매입에 기정액보다 3,400만원이 감액된 1억4,600만원.
다음은 건강한 청소년 육성입니다.
청소년증 발급에 360만원, 청소년 한마당 축제에 기정액보다 4천만원이 감액된 5,500만원.
청소년 건강지원입니다.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의 청소년 건강지원에 기정액보다 253만2천원이 증액된 1,559만2천원.
다음은 172페이지입니다.
보육돌봄 지원입니다.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지원에 기정액보다 600만원이 증액된 4,942만원, 아이돌봄 지원은 도비가 128만1천원 증액되고 군비가 128만1천원 감액되어 재원변경은 없으며, 전체적으로 7억4,383만5천원은 변동이 없습니다.
아이돌봄 지원(자체) 사업에 셋째아 이상 아이돌봄 지원에 기정액보다 720만원이 증액된 1,800만원.
보육시설 지원입니다.
전자출결시스템 장비비에 1,130만원.
다음은 173페이지입니다.
어린이집 방역물품 지원에 402만원, 코로나19 대비 어린이집 소독용품 지원에 302만4천원, 보육교직원 교육의 행사운영비 및 행사실비지원금 245만원을 174페이지의 민간행사사업 보조로 변경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입니다.
기정액보다 1,533만4천원이 감액된 7억4,905만2천원.
어린이집 운영지원의 교재교구비에 기정액보다 300만원이 감액된 700만원, 차량운영비에 기정액보다 200만원이 감액된 3,200만원.
다음은 175페이지입니다.
영유아 보육료 지원입니다.
기정액보다 8억9,471만9천원이 감액된 23억2,016만원, 가정양육수당은 기정액보다 1억8,749만9천원이 감액된 5억7,997만원.
보육료 부모수납금 지원 1억5,312만원을 전액 삭감했습니다.
어린이집 교원 교육비 지원에 기정액보다 112만원이 증액된 300만원.
다음은 176페이지입니다.
부모모니터링단 운영(지원)에 기정액보다 60만원이 감액된 220만원, 어린이집 안전보험료에 기정액보다 82만6천원이 감액된 552만6천원.
보육시설 지원입니다.
402-02 민간자본사업 보조의 어린이집 전자출결시스템 장비비에 기정액보다 1,154만원이 감액된 200만원은 172페이지의 전자출결시스템 장비비에 계상된 세부사업이 변경된 부분입니다.
공공형 어린이집 운영비에 기정액보다 1천만원이 감액된 1억5천만원.
다음은 177페이지입니다.
어린이집 운영지원(농어촌 소재 법인어린이집)에 기정액보다 166만원이 감액된 680만원, 영유아 급·간식비 지원에 기정액보다 6,177만5천원이 증액된 1억4,967만5천원입니다.
다음은 재무활동입니다.
국도비 반환금은 8억8,413만2천원으로 국고보조금 반환금에 4억2,593만5천원,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에 3억2,225만2천원, 기타 반환금에 1억3,594만5천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교육청소년과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정욱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64페이지, 현재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 부지매입 관련해서 상당히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들었는데 현재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습니까?
그리고 거기에 종교시설 부지가 있는데 종교시설에서 공문을 검토하겠다고 연락이 와서 공문을 보냈고, 현재 그쪽에서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옆의 군유지를 보니까 건물 지을 폭이 안 나왔고, 중학교 뒤쪽에도 한번 가 봤습니다.
거기는 땅값을 너무 많이 달라 하고, 초등학교 하천변의 두 군데도 가 봤습니다.
거기도 지주가 땅을 안 주려고 해서 돌다가 최종적으로 면사무소 주변 부지를 찾아갔는데 저번에 의원님들께서 비싼 부지를 사는 것은 안 맞는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해서,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되면 괜찮을 것인데, 만약 행정 여건에 변화가 생겨서 활용이 안 될 수도 있으니까 활용도를 고려해서 그쪽으로 간 것인데 의원님들께서는 지금 당장 땅값이 비싼 쪽에 가는 것은 안 맞다고 해서 학교 앞쪽도 같이 검토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소유자는 다른 분으로 되어 있고, 주인은 만나 뵙지도 않고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은 과장님이 신경 써서 확인해보시고, 아동보호 전담요원은 어디에 배치되는지...
줄어들면서 아동 범죄에 관련된 전담요원으로 제도가 바뀝니다.
내년부터는 아동전담요원 2명과 공무원도 1명 파견나가서 전문적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는 겁니다.
올해 9월부터 이 업무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중앙부처 지침에 의해서 진행하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십시오.
재정여건이나 인구도 비슷한 지자체에서 4만원까지 지원하는 데도 있고, 경남에도 2만원까지 지원하는 데가 있고요.
2천원도 있고, 1만원도 있고 그렇습니다.
연합회나 간담회 시에도 좀 적다는 말씀을 하셨고, 의원님들께서도 저번에 일부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반영해서 이번 추경 때 간식비를 올리는 것으로 계획을 잡은 것인데 전체적으로 경남 평균을 보면 저희들은 어린이 숫자가 다른 데에 비해서 많지는 않은데 시부에는 어린이 숫자가 많습니다.
많다 보니까 금액이 낮은 추세이고요.
군부는 산청이 2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녕도 1만원 정도, 합천도 1만2천원 정도 지원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돈이 많다고 하면 많고, 적다고 하면 적다고 볼 수 있는데 위원님들께서 상임위원회에서 고민을 좀 하셔가지고, 어린이들에게 지원하는 부분이니까 이번 추경 때 가능한 한 반영되었으면 해서 올린 부분입니다.
앞에 다자녀가족이 대학 입학할 때 장학금 지원된 게 있죠?
알아봐달라고 해서 질문을 합니다.
이상입니다.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하면 됩니다.
우리가 되도록이면 교육청소년과 많이 도와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시죠?
최선을 다해서 할 테니까 마음을 편하게 가지시고, 164페이지에 작은학교 살리기가 있지 않습니까?
이게 언제 정해졌습니까?
시기적으로 4월 달에 공유재산 자료가 넘어왔는데 한 달 만에 부지를 찾는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사실 남해군도 마찬가지입니다.
공유재산 승인도 안 받고, 남해군 같은 경우 돈만 먼저 받았습니다.
아직 부지를 어디에 할 것인지 확정도 안 지었습니다.
시범사업이다 보니까 절차를 못 지킨 부분이 있습니다.
부지가 비싸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고려해서 공유재산 승인 받을 때 위원님들께서 한 번 더 검토해주시면 좋지 않겠나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시면 부지 부분은 적당한 선에서 적당한 가격에, 생활하기도 편리한 쪽에 건물을 지어서 진행할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되도록 합리적인 판단을 하셔서 해야 될 것입니다.
부지 관련해서 말씀은 그렇게 하시는데 저희들이 지주와 접촉하는 과정에서 아직까지는 도움을 못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직까지는 저희들이 뛰고 있는 상태입니다.
사람들을 잘 모르다 보니까, 소유자들과 접촉하는데 소유자 중 사망자가 한 분 계셔서, 그런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염려하시는 것과 말씀하신 것을 충분히 고려하고 검토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이번에 환경과 보세요.
그리고 167페이지,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지원이 삭감되었는데 과장님께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은 1인당 얼마 주고 있습니까?
이건 예산의 근거가 정해져 있습니까, 아니면 우리 지자체에서 하는 겁니까?
삭감된 이유가 작년까지만 해도 있던 데에서 주도록 되어 있었는데 올해부터 자기 주소지에서 주도록 지침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삭감이 많이 된 부분입니다.
작년까지는 우리 시설에 있다가 나가면 고성군에서 다 줬는데 지침이 바뀌어서 자기가 가 있는 지자체에서...
그러면 불행이 악순환되는데 이 아이들이 자립하는 것이 어찌 보면 우리나라의 측면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하거든요.
위원님 말씀대로 여건이 좋고 다독거려 주면 좀 낫고, 그렇지 않고 내팽개치면 안 좋은 쪽으로 흘러가서 우려를 많이 하던데 여기 있다가 나간 친구들은 상담하는 팀들이 세밀하게 많이 관찰합니다.
다른 데보다 신경을 많이 씁니다.
상담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말하는 부분인데 나가서 연락 오는 친구들도 있고, 그런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 친구들은 여기서 도움을 받아서 올바르게 가는 친구들이고, 그렇지 않은 친구들도 있는 모양입니다.
저희들이 생각했을 때 꼭 줘야된다고 생각하는 예산은 정말 줍니다.
잘 살펴서 꼭 필요한 데...
얘네들은 부모 없이, 어찌 보면 마음이 아픈 아이들이잖아요.
나중에 가서 회의도 할 예정입니다.
학생들이 개학했기 때문에 조만간 운영할 계획입니다.
6월 말에 개관할 것 아닙니까?
검정고시 하는 친구들과 자격증 따는 친구들 두 파트로 나눠서 진행하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상입니다.
동료 위원께서도 질의하셨는데 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 500만원이 항상 같은 금액이죠?
이것은 전국 지자체가 다 똑같습니다.
그런데 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게, 물가도 오르는데 정착금은 변동 없이 항상 500만원이라는 게 조금 걸려서, 혹시 대정부 건의를 한다든지 금액을 바꿀 수 있을까 해서요.
그리고 드림스타트 행사운영비가 330만원 정도 올랐죠?
이것은 인원이 늘어난 겁니까?
그런데 청소년문화의 집에 있는 과목으로 얹혔기 때문에 그 금액 그대로 다시 가져온 겁니다.
172페이지, 전자출결시스템은 아이들이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것만 체크되는 겁니까?
전에 수기로 할 때도 물론 관리를 잘 하셨겠지만 정확하게, 요즘 중간에 일이 생기고 하니까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시간이 정확히 찍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도 사각지대가 있지 않습니까?
가 보니까 아까 말씀하신 그런 부분도 기본적으로 잘 챙기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셋째아 돌봄 이것도 720만원 정도 예산이 올랐습니다.
그리고 175페이지, 영유아 보육지원은 삭감이 굉장히 많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줄어들어서 그렇습니까?
이것은 다 같이 고민해야 될 문제이지만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164페이지, 교육발전기금 출연금 13억1,800만원은 어떤 식으로 정리합니까?
그래서 이번 추경 때 삭감합니다.
올해 교육발전위원회 자체예산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학교 프로젝트는 과장님이 잘 판단해서 업무 진행되도록 해주십시오.
올해부터 고2, 고3이 해당됩니다.
그런 부담이 일부 들어간 부분입니다.
166페이지, 고성형 급식안전망 구축사업과 학교 밖 급식도 있던데요.
그런데 내용이 비슷해서 군 자체로 하는 것은 올해 안 하고, 도에서 하는 것으로 대체하기 위해서 삭감하는 부분입니다.
같은 내용이라 군 자체에서 하는 것은 진행을 안 하려고 삭감하는 겁니다.
조금 고민을 하셔가지고...
그런 것도 여기 다 포함되는 겁니까?
거기는 안 줍니까?
다 줘야지요.
만일 준다고 하면 빠지는 데 없이 다 줘야 됩니다.
그다음에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육료 부모부담금이 1억5,300만원 감액되어 있는데 이건 내용이 뭡니까?
그리고 어린이 숫자도 줄었습니다.
그래서 군비 부분을 삭감하는 겁니다.
도 사업에 이 사업 자체가 들어가 있어 중복되는 부분이라 이번에 삭감하는 겁니다.
올해 군비로 주는 것만 삭감했습니다.
내용이 뭔가 알아보고 싶어서, 우리 상황이 안 좋아진 것인가 싶어서 물어봅니다.
늘 우리 청소년들을 위해서 열심히 하시는 과장님과 담당들, 많이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과장님들과 담당들, 고생 많습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문화의 집 기능보강이 3억9천만원이죠?
위쪽에 보면 물이 새고, 벽 쪽에 해놓은 게 다 일어났습니다.
그 부분을 보수해야 될...
그 부분을 저희들이 사고, 잔액 부분을 삭감하는 겁니다.
군비를 이중으로 줄 수 없어서 삭감하는 부분입니다.
청소년은 우리나라의 미래입니다.
우리가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청소년들이 잘 자라날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을 펴주시기 바랍니다.
정영환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수련관이 있고, 청소년문화의 집이 있는데 2개의 기능이 다른 겁니까?
청소년문화의 집 그대로 되어 있습니까?
청소년수련관 쪽으로 가면 거기도 만들어야 될 입장이고요.
현재는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상태이고, 나중에 용도폐지 해서 관리전환 하면 저쪽 관리부서에서 운영할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교육청소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장, 민원봉사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렷”
“경례”
반갑습니다.
민원봉사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81페이지입니다.
먼저 세입예산 사업명세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는 기정 11억7,748만2천원보다 3,913만원이 증가한 12억1,661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항목별로 보면 521-01 시도비보조금 등 경상남도 도시교통국 소관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에 3,913만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182페이지입니다.
세출예산 사업명세서입니다.
민원봉사과는 기정예산액 26억4,840만4천원보다 도비보조금 3,913만원, 자체사업비 1억2,460만3천원 총 1억6,373만3천원이 증가한 28억1,213만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로 보시면 친절한 민원실 운영에 4,106만1천원이 증가한 2억7,429만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민원시책추진 사업에 4,052만원 증가한 2억2,107만3천원을 편성하였으며, 편성목별로 보면 201-01 사무관리비의 민원수수료 카드납부 대행수수료 면사무소분 270만원을 추가편성 하였고, 405-01 자산 및 물품취득비의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전용PC 구입에 2,982만원, 통합민원발급기 구입에 800만원을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여권사무 대행경비지원 보조사업에 54만1천원 증가한 4,118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목별로 보면 101-03 무기계약근로자 보수의 여권보조근무자 인부임 인상 소급분 54만1천원을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위생업소 위생수준 향상 단위사업입니다.
3,416만원이 감소된 8,68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보면 위생업소 지원 세부사업에 3천만원이 감액된 5,135만원을 편성하였으며, 편성목별로 보면 307-04 향토음식 요리경연대회 3천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모범업소 지정관리 세부사업에 416만원이 줄어든 3,09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편성목별로 보면 201-01 사무관리비에 416만원이 줄어든 1,97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간정보 단위사업입니다.
도비보조금 3,913만원, 자체사업비 1억1,630만4천원 총 1억5,543만4천원이 증가된 6억3,771만3천원을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보면 도로명 및 건물번호 활용사업에 2천만원이 증가된 1억6,989만9천원을 편성하였으며, 편성목별로 보면 201-01 사무관리비 지명 정비사업에 2천만원을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세부사업에 500만원이 증가된 3억1,338만원을 추가편성 하였으며, 편성목별로 보면 201-02 부동산 종합공부시스템 DB암호화 유지보수에 500만원을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특별조치법 세부사업에 1억3,043만4천원이 증가된 1억3,043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편성목별로 보면 101-04 기간제 근로자 등 보수에 1,307만2천원을, 201-01 사무관리비에 968만7천원을, 201-02 공공운영비에 7,500만원을, 202-01 국내여비에 1,875만원을, 207-02 전산개발비에 500만원을, 301-09 행사실비지원금에 892만5천원을 각각 추가편성 하였습니다.
우리 과 재무활동에 139만8천원을 편성하였고, 편성목별로 보면 802-01 국고보조금 반환금에 137만7천원을, 시도비보조금 반환금에 7천원을, 기타 반환금에 1만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사항별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간단하게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지난 것 같습니다.
일하는 주체는 민원봉사과 아닙니까?
철저히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민원봉사과 과장님과 담당들, 고생이 많습니다.
군청의 꽃은 민원실 직원들입니다.
혹시 집에서 기분 나쁜 일이 있더라도 직장에 오면 항상 방긋방긋 웃을 수 있도록 교육을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고생하십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 회의는 6월 11일 10시에 개회하여 문화환경국 문화관광과·체육진흥과·환경과와 보건소, 관광지사업소 소관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예비심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5분 산회)
 
○ 출석위원(5명)
 이용재     김향숙     정영환
 우정욱     김원순
○ 출석사무직원
 전   문   위   원           이 희 한
 속     기     사           김 규 남
○ 출석공무원(4명)
 주 민 생 활 과 장           구 원 석
 복 지 지 원 과 장           최 혜 숙
 교육청소년과장          이 연 옥
 민 원 봉 사 과 장           이 종 엽
○ 회의록서명
 위      원     장           이 용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