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7회 고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고성군의회사무과

1999년 1월 20일(수)  11시 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o 4분자유발언
1. 제67회고성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
3. 1999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
4.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o 4분자유발언(최정훈 의원)
1. 제67회고성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3. 1999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군수제출)
4.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10분 개의)

○ 의장 안수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7회 고성군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과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 사무과장 조경석  사무과장 조경석입니다.
  제67회 고성군의회(임시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3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최현덕의원 외 5인으로부터 임시회 집회요구가 있어 지난 1월 8일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후 1월 13일자로 고성군의회 의장이 집회공고를 하여 오늘 제67회 임시회가 개회된 것입니다.
  금번 임시회에 처리할 안건은 1999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입니다.
  그리고 최정훈의원으로부터 4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안수일  금번 임시회는 조금전 사무과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1999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위한 회의가 되겠습니다.

  o 4분자유발언(최정훈 의원)
  (11시 13분)

○ 의장 안수일  먼저 본회의의 진행에 앞서 고성군의회회의규칙 제33조의2의 규정에 의거 의원 4분 자유발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최정훈의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정훈의원  존경하옵는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여러분!
  그리고 오원석부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기묘년 새해는 좋은 일들만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면서 본 의원이 평소 보고 느끼는 사안 중 집행부의 무관심 속에서 군민이 불편을 느끼는 고성읍내의 교통·거리질서 문제에 대하여 4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지난 제66회 정기회 행정사무감사시에도 강도높은 질책과 시정을 요구한바 집행부에서는 확실한 집행으로 시정을 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그러나 시정되기는 커녕 날이 갈수록 교통질서는 무질서하게 되어가니 이것이 바로 고성군 행정의 현주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군민의 대표기관인 고성군의회의 행정사무감사장에서 답변한 답변이야말로 의회를 우롱하고, 그 순간만을 모면하기 위한 답변이 아닌가 생각하니 정말 한심한 일이 아니라 할 수 없습니다.
  여기 계시는 집행부 공무원들도 잘 아시겠지만 고성읍내의 거리에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어디를 가더라도 불법주차로 인한 도로점용으로 차량 통행이 원활한 곳은 한 군데도 없습니다.
  이러한 불법주차를 행정에서 단속을 하지 않으니 이제는 아예 도로 한 차선을 주차장으로 사용하는 일이 예사이고, 도로 양편, 심지어 1차선, 2차선을 점용한 이중주차장으로 읍내 전도로가 편도 1차선이 되어 버린지 오래입니다.
  이로 인해 교통소통이 되지 않다 보니 고성군은 과연 질서와 행정이 있는 곳인가를 질문하는 군민이 있는가 하면, 고성을 방문하는 외지인들은 아예 고개를 설레설레 흔들 때 고성군민의 한 사람으로서 창피하여 몸둘바를 모를 지경입니다.
  차량을 소유한 일부 군민이 주차의 편의를 볼지는 모르지만 대다수의 군민들이 보행할 때에는 이리저리 차량을 피하여 곡예 보행을 하여야 하는 실정입니다.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불법주차 차량을 피하여 도로 가운데로 들어와야 하는가 하면 보행자끼리도 서서 대기하였다가 교차를 해야 하는 현실인데도 우리의 집행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말 의심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98년도에 주차위반 과태료 부과건수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주차단속반 몇명이 나가서 하루종일 단속한 실적이 고작 1건 내지 2건의 과태료부과입니다.
  고성군민의 질서의식이 높아서 단속대상이 없다면 얼마나 다행한 일이겠습니까마는 보행자가 보행을 제대로 못할 실정인데도 이러한 실적은 직무태만의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행정부재로 인하여 군민의 질서의식과 준법정신이 해이해진 결과가 전 도로의 주차장화를 초래하였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도로 불법점용도 공공연하게 자행되고 있는데 이 또한 단속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도로의 한 차선을 오토바이 상회의 차고지로 점용하여 공공연히 오토바이를 도로에 전시하여 놓았고, 우체국 앞 도로는 노점상들의 점용으로 도로기능을 상실한 지가 오래고, 또한 곳곳의 가게 앞에는 상품을 도로에다 무단 전시한 것을 매일 보면서도 행정에서 아무런 단속을 하지 않는다면 고성이야말로 행정 공권력의 부재라 할 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다른 시군도 주차장 부족 등으로 인하여 불법주차가 고성의 현실과 비슷한가 싶어 인근 시군을 견학하여 보았습니다마는 우리 고성같은 곳은 한 군데도 없었습니다.
  참으로 고성 시가지를 다녀 보고는 이러한 무질서의 극치를 보고 불평을 넘어 분노를 토로하는, 집행부공무원들의 직무태만과 의회출석 허위증언의 문책을 요구하는 많은 군민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 집행부에서는 더 이상 방관하지 말고 확실한 단속과 계도로서 기초질서인 거리질서와 교통질서를 확립하여 선진 고성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당부드리면서 4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안수일  최정훈의원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담당실과에서는 우리 의원의 소리가 바로 군민의 소리입니다.
  한 번 주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67회고성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 16분)

○ 의장 안수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67회고성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지난 1월 8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대로 1999년 1월 20일부터 1월 23일까지 4일간으로 회기를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67회고성군의회(임시회)회기결정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67회 임시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의장제의)

○ 의장 안수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여러분께서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 대로 최정훈의원과 정재욱의원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임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1999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군수제출)
  (11시 19분)

○ 의장 안수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1999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의건을 상정합니다.
  1999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감사실장 정창영  준비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발전합시다.
  기획감사실장 정창영입니다.
  고성을 아름답게, 군민을 행복하게 '99년도 고성군정을 변화와 차별화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공격적인 전략행정을 힘차게 펼쳐 나가기 위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98 군정 주요성과, '99 군정방향과 역점시책, 현안사업, 특수시책, 고성의 21세기 미래상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페이지입니다.
  지난해 추진한 군정 주요성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경쟁력 있는 열린 자치군정 기반구축입니다.
  행정구조를 개혁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청 4개과와 총 정원 87명을 감축하고, 농업부서를 농업기술센타로 통합하였으며, 봉사행정을 위한 종합민원실을 설치하여 군청을 군민을 위한 군민의 집이 되게 하였으며, 열린 행정으로 함께하는 맑은 군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목요시책토론회의 활성화, 군정소식 방영, 각종 회의의 생방송으로 군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나가고, 업무의 정보화로 신속·정확한 군정을 위하여 민원실에 인터넷 홈페이지 및 자동안내시스템을 구축 활용하고 있습니다.
  3페이지 두 번째, 농·어업 총력지원으로 IMF 경제위기 극복입니다.
  지역경제 기반 확충으로 IMF 경제난 극복을 위하여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확대 지원하고, 중소기업육성기금설치조례를 제정하여 10억원의 기금을 조성키로 하였으며, 종합실업대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공공근로사업으로 실업자 1,079명의 고용창출과 도시실업 귀농인 16농가에 2억8,900만원의 영농 창업자금을 지원하였으며, 물가안정과 유통기반 확충으로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배둔시장 현대화사업을 5억6,500만원을 투입 착공하고, 고성시장 재개발사업에 중소유통구조개선자금 40억원을 융자하였습니다.
  농수산물 계약재배와 수출 농·어가 지원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켰으며, 농어업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태풍 예니의 대처, 청정어장관리 등 적극적인 대응시책을 펼쳐 왔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세 번째로 복지증진과 환경보전으로 건강도시를 구현하기 위하여 농어촌 종합의료복지타운 기반조성으로 노인무료 요양시설, 보건소 이전, 노인치매 요양시설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 및 자활기반을 조성하고,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과 매장관행 개선을 위하여 경로당 10동을 신축하고, 운영비를 지원하였으며, 3,590기 봉안능력을 가진 현대식 공설납골당을 사업비 4억원을 투입하여 완료하였습니다.
  자연과 조화된 푸른고성 가꾸기 사업으로 푸른고성 21의 환경헌장을 공포하고, 가로수, 꽃길, 꽃동산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생활용수 개발과 완벽한 하수처리를 위하여 고성읍 하수종말처리장을 착공하였으며, 삼산지방상수도와 동해지방상수도 14km에 14억원을 투입 시행하였습니다.
  고성읍 하수도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네 번째로 특색있는 문화관광·교육기반과 체육진흥사업 추진입니다.
  특색있는 문화행사 개최로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역사의 고장 재조명 향토축제인 당항포대첩 행사를 '98년 8월 12일에 재연하여 성공적인 행사로 평가받았습니다.
  뿌리있는 문화관광산업 정비·개발사업으로 내산리 고분군 발굴로 고성의 역사를 조명하고, 좌이산 봉수대 정비 등 문화재정비사업을 추진하였고, 연구교육도시 조성을 위하여 경남항공우주산업전문학교의 개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새교육공동체 고성주민모임을 구성하였습니다.
  종합체육타운 조성으로 생활체육 활성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경상남도 생활체육대회 등 각급 도단위 행사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6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지역균형 개발로 도·농복합시 기반조성입니다.
  도로교통망 확충사업으로 군도 및 농어촌도로 21개 노선을 확·포장하고, 위험교량 7개소를 재가설하였으며, 재해예방과 수해복구사업으로 소하천 정비 26개소 9,000m를 정비하고, 태풍 예니 수해복구사업으로 준용하천 76개소에 29억6,200만원을 투입하여 복구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농어촌 소득기반 확충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경지정리사업 7개지구 76.3㏊, 농어촌정주권개발 3개면 18개 사업을 시행하고, 도시계획 재정비 및 도심도로망 확충사업으로 고성읍 도시계획 재정비, 도시계획도로 3개 노선 773m, 공용여객터미널 조성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낙후지역 개발사업으로 오지개발 1개면, 도서개발 2개소, 불량주택 86동의 개량사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 7페이지입니다.
  다음은 '99년도 군정방향과 역점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올해의 군정구호를 고성을 아름답게, 군민을 행복하게로 정하고, 역점시책으로 6대시책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8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는 새롭게 달라진 생산군정 추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작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생산적인 군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읍·면사무소 기능을 전환하고, 단순 반복관리업무의 민간위탁 시행과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팀 구성으로 앞서가는 으뜸군정을 운영하겠습니다.
  공격적인 전략행정으로 발전군정 추진을 위하여 군민제안 공모, 군정시책 및 발전방향 공개토론회 개최, 중앙 및 도단위 의무출장제를 실시하여 사업 및 예산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군민이 주인대접을 받는 친절 봉사행정을 위하여 120자원봉사 활동, 경조민원 기동처리, 민원순회 상담처리, 재택전화 민원처리, 사무착오보상제 등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9페이지입니다.
  품격높은 행정서비스로 감동행정을 실천하기 위하여 친절이 몸에 베인 말씨, 맵씨, 마음씨의 3씨 운동을 전개하고, 종합민원실에서 원스톱 민원처리제를 운영하겠습니다.
  열린 군수실 운영 및 문화공간 확보입니다.
  고성장날 군수와의 대화의 시간을 운영 고질민원 등을 상담하고, 군민을 위한 문화공간을 확보하여 예술작품을 전시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이 피부로 느끼는 건전재정 관리입니다.
  예산은 군민이 공감하는 투명한 예산으로 편성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신규 세원발굴, 공평과세와 체납일소로 자립재정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0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IMF관리경제를 극복하는 경쟁력있는 농어촌 육성입니다.
  우리지역에 맞는 차별화농업으로 특색있는 농촌 육성을 위하여 고소득 성장작목 기술력 배양교육을 강화하고, 유통체계화로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규격출하 45개 단체에 4억2,6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환경농업과 다양한 농촌소득원 개발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토양분석 전산화로 합리적인 시비와 품질의 향상을 기하고, 특화작물, 첨단기술로 소득원 개발에 1억2천만원을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과학 기술적인 한우·양돈 수출상품화를 위하여 겨울철 푸른들 가꾸기로 조사료 자급율을 높이고, 한우, 규격돈 사육에 3억2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축사, 분뇨관리에 11억7,200만원을 지원하여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복지어촌 정착으로 소득 향상을 위해 어촌종합개발의 정주환경조성사업 6개 사업에 13억1천만원을 투입하고, 어항수축 5개소에 4억3,800만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지역특산물의 안정적 유통판로 개척을 위해 농·수산물 계약재배, 수출선 확보로 안정적 판로를 개척하고, 수출촉진·기업운영자금 지원으로 고성군을 수출전진기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중소기업 육성지원사업으로 물가안정 자율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중소기업지원 담당제를 운영하여 기업민원을 해결해 나가고, 실업문제를 최우선으로 해결하여 지역사회를 안정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 12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군민의 가치와 삶의 질이 보장되는 복지건강사회 구현입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하여 생계비 보조, 자녀학비, 의료보호 등으로 어려운 계층의 자활, 자립 기반을 계속 지원하고, 미래를 위한 복지시설 운영과 저소득 부자·모자·소년소녀가장을 건전하게 육성하고, 장애인 복지시책 확대와 편의시설 확충에 나아갈 계획입니다.
  개성과 가치관 향상을 위한 참여기회 확대시책으로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하여 청소년 어울마당운영, 청소년 수련실내 문화공간등을 설치운영하고, 여성의 사회참여와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위원회, 여성참여 옹호와 권익보호교육, 봉사활동 참여 등을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13페이지입니다.
  노후생활 보장 경로시설 지원과 매장문화개선 시책으로 건전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경로연금 및 경로승차요금을 지원하고, 경로당 신·증축 및 경로당 운영비를 지원하여 노인 여가공간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노인조직의 활성화로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노인교실, 예절학습당, 지역봉사 지도원제를 운영하고, 노인기금 6천만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가족납골분묘 7개소를 8,400만원을 지원 설치하여 매장문화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의료서비스 향상과 식품 위생관리를 위해 거동불편, 만성질환자 가정방문 간호사업, 오지·벽지·취약지 무료순회 진료사업과 건전영업 환경조성과 건강 위해식품 근절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14페이지입니다.
  네 번째로 개성과 여유를 창조하는 문화관광산업 육성입니다.
  소가야 역사 재정립과 완벽한 문화재 보수를 위하여 소가야 뿌리찾기 운동을 전개하고, 송학·내산리 고분군 정비와 좌이산 봉수대, 소을비포성지를 복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찾고, 머무르고 싶은 테마별 관광개발을 위해 역사·문화관광, 자연·생태관광, 해양·레져관광 등의 권역별 관광기반을 확충하고, 소가야 역사순례관광코스 이미지관광을 개발하고, 2000년 맞이 새로운 이미지의 문화관광도시 건설을 위해 새로운 천년맞이 소가야 2000년 광장을 설치하고, 고성이미지 시각화·통일화를 위한 CI개발과 2000년 맞이 축제행사를 '99년 12월 31일 24시 제야행사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15페이지 전통문화와 향토예술 접목의 장으로 제5회 고성군민의 날 문화·체육행사를 내실있게 실시하고, 제2회 당항포대첩행사를 새로운 지역향토 문화행사로 정착시켜 나가며, 체육타운 조성으로 생활체육을 활성화시켜 나가기 위하여 체육시설을 보강하여 지역화합의 장으로 마련하고, 우수 체육인 동계훈련장 제공으로 지역경제와 지역 체육발전에 이바지하며, 2000년 기념 제39회 도민체육대회 유치운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쾌적하고 원활한 관광산업 육성을 위하여 고성여객자동차터미널 이전사업은 '99년 4월에 운영을 개시할 계획으로 건축물을 건립 중에 있고, 운영자를 선정 중에 있으며, 교통안전시설물 설치와 신호기 등을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16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로 미래지향적인 쾌적한 전원연구교육도시 조성입니다.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새교육공동체 민간참여로 인성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정규대학 유치를 위한 군민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습니다.
  미래를 여는 최첨단 과학연구단지 기반마련을 위하여 경남항공고등학교의 항공우주산업전문학교의 발전적 육성지원과 부경대 수산과학기술연수센타 조성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국민운동 사회단체의 자율참여로 사회환경 변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각종 단체연합회를 결성하여 지역발전의 구심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 17페이지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대기·수질·토양오염원을 사전 차단하고, 생활폐기물의 효율적인 처리로 2차 환경오염을 예방해 나가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먹는 물 공급과 깨끗한 하수처리를 위하여 삼삼지방상수도사업과 고성읍하수도정비사업, 환경기초종합처리시설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자연이 살아있는 조화로운 녹색공간 조성을 위하여 생활주변 경관조성 및 푸른고성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고, 산지자원 보존·관리로 산지의 자원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8페이지입니다.
  여섯 번째로 지역균형개발로 도·농복합형 인구 10만도시 기반구축입니다.
  도로 교통망 확충을 위하여 군도 확·포장사업 6개 노선 6.7km, 47억7,100만원, 군도 유지관리 8개 노선 5.2km, 3억5천만원, 농어촌도로 확·포장 18개 노선 4.7km, 43억7,900만원, 위험교량 재가설 6개소 41m, 4억1천만원을 투입하고, 지역균형 개발을 위한 도심 도로망 확충사업으로 고성읍 도시계획 재정비 지적고시 3억원, 2호광장∼무지개아파트간 도로포장 327m 1억500만원, 정동∼현대주유소간 도로포장 160m, 3억원, 신기∼남포간 도로개설사업에 3억원을 투자하여 도심도로망을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19페이지, 균형과 조화를 위한 낙후지역 개발사업으로 오지개발사업 8건, 도서개발사업 2건, 불량주택 개량사업 120동을 추진하고, 재해위험지 정비사업으로 오염하천 3개소, 수해 피해하천 32개소, 주민숙원 소하천 13개소를 정비해 나가고, 농업기반시설 확충사업으로 경지정리사업 5개소 90㏊와 농업용수개발사업 등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농촌 정주여건 개선을 위하여 정주권개발사업 5개면 24개 사업과 상리문화마을 조성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20페이지, 군관내에서 시행중인 중앙 및 도 시행 주요사업 보고는 유인물로 대신하겠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1페이지, 고성군의 현안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신기∼남포간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고성읍 도심지 남북을 연결하는 유일의 도로 교통망으로 남부해안권 농·수산물의 수송 및 화재위험 해소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도로개설로 총 길이 2,010m에 179억2천만원이 소요되는 사업으로서 1999년부터 연차사업으로 시행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고성우회도로 남산휴게소 설치사업입니다.
  고성 남산공원내 부지 2,900㎡ 휴게소 2동, 판매소 3동, 전망대 1동을 사업비 10억원으로 2002년까지 고성 우회도로공사와 연계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2페이지, '99년도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군정발전 시책개발연구 보고회 개최입니다.
  군정발전을 위하여 각 부서별, 담당별로 연구과제를 부여하여 연구결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연구결과를 군정에 접목시켜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식육유통실명제로 건전유통문화 확산입니다.
  축산물의 실명화로 생산농가를 표시하여 고급육 생산을 유도하고, 부정 축산물을 근절하여 건전유통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23페이지, 세 번째, 고성군 재활용 주말시장 운영입니다.
  매주 토요일 군청광장에 1∼2시간씩 재활용 주말시장을 개설하여 건전 소비생활 유도와 이웃돕기 성금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건설공사 시공평가제 실시입니다.
  1년간 시행 건설공사의 시공상태와 품질 및 업체 재무평가를 실시하여 부실시공을 사전 예방하고, 우수업체에 대한 시상과 인센티브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4페이지, 고성의 21세기 미래상과 기본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를 대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99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안수일  기획감사실장 장시간 보고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기획감사실장이 보고한 1999년도 주요업무계획은 올 한해 동안 실천할 군정의 청사진이자, 7만 군민에게 밝힌 약속이므로 성실하고 내실있게 추진하여 주실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4.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38분)

○ 의장 안수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실과사업소별 '99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999년 1월 21일부터 1월 23일까지 3일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67회 고성군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부터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올 한해동안 추진해 나아갈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실과사업소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군정 전반에 대한 정확한 통찰력과 이해로 향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는 계기가 됨은 물론 군정이 진정 군민을 위하여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 출석의원(14명)
  안수일   정재욱   이계수   이찬열   곽근영   이상근
  김명하   정재근   김복전   최현덕   박충웅   허종철
  김문수   최정훈
  
○ 출석사무직원
    사   무   과   장          조경석
    전   문   위   원          김중록
                               허용도
                               정종군
    의   사   담   당          조용학
    사   무   직   원          임선애
                               김현주
  
○ 출석공무원(16명)
    부      군     수          오원석
    기 획 감 사 실 장          정창영
    행   정   과   장          황상규
    민 원 봉 사 과 장          정순태
    지 역 협 역 과 장          안한규
    세 무 회 계 과 장          정풍대
    경 제 통 상 과 장          채정진
    사 회 복 지 과 장          신정자
    환 경 녹 지 과 장          강익수
    수   산   과   장          백의박
    건   설   과   장          이광재
    도   시   과   장          김상수
    보   건   소   장          정석철
    농 업 기 술 과 장          이태수
    축   산   과   장          이중동
    당항포관리사무소장         김행수
  
○ 회의록서명
    의             장          안수일
    서   명   의   원          최현덕
                               정재욱
    사   무   과   장          조경석